2023.10.31 (화)

  • 흐림동두천 16.7℃
  • 맑음강릉 20.0℃
  • 구름많음서울 17.5℃
  • 맑음대전 14.7℃
  • 맑음대구 13.8℃
  • 맑음울산 14.4℃
  • 맑음광주 15.0℃
  • 맑음부산 17.5℃
  • 구름많음고창 13.4℃
  • 맑음제주 16.4℃
  • 구름많음강화 17.5℃
  • 맑음보은 9.4℃
  • 맑음금산 9.9℃
  • -강진군 12.2℃
  • 맑음경주시 10.1℃
  • 맑음거제 16.7℃
기상청 제공

내년 국내외 화장품 시장 전망 한자리에서 듣는다

코스인 11월 23~24일 '글로벌 이슈, 2018 화장품 시장 전망 컨퍼런스’ 개최


[코스인코리아닷컴 홍성인 기자] 화장품 기업에 있어 시장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대응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수시로 변하는 시장 상황과 트렌드는 기업 입장에서는 제품 기획단계에서부터 고민해야할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

기업이 이러한 시장 상황과 트렌드와 관련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적지 않은 노력이 필요하다. 갖고 있는 노하우를 쉽게 제공하는 기회가 적을 뿐 아니라 기회가 생기더라도 얻을 수 있는 내용은 한정적이다.

기업들의 이러한 애로사항을 해소하고자 화장품 산업과 관계된 주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될 예정이어서 주목받고 있다.

코스인은 11월 23일과 24일 양일간에 걸쳐 국내외 화장품 시장의 핵심 주제로 2017년 화장품 분야 이슈 리뷰와 2018년 글로벌 시장 전망, 한국 기업 진출 전략을 공유하는 ‘글로벌 이슈, 2018 화장품 시장 현황과 전망 컨퍼런스(Global Issues, The Cosmetics Conference of Market Condition and the Prospects in 2018)’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그랜드홀에서 개최한다.

이번 컨퍼런스는 한국화장품공업협동조합, 순천향대학교 BRIC, 한국화장품미용학회와 공동주관으로 진행되며 식품의약품안전처, 대한화장품협회, 대한화장품학회, 일본 프레그런스저널 등이 후원한다.

올해를 정리하고 내년을 전망하는 컨퍼런스답게 행사도 이틀에 걸쳐 진행된다. 1일차에는 국내 화장품 시장 분야별 이슈리뷰와 2018년 전망이 이뤄지고 2일차에는 글로벌 화장품 시장 현황과 2018년 전망, 한국 기업 진출 전략이 진행된다.

             글로벌 이슈, 2018 화장품 시장 현황과 전망 컨퍼런스


1일차인 11월 23일에는 국내 화장품 시장 분야별 이슈 리뷰와 2018년 시장 전망을 주제로 7명의 국내 화장품 업계, 학계, 관계 등의 전문가들이 주제발표를 나선다. 2일차인 11월 24일에는 글로벌 화장품 시장 현황과 2018년 전망, 한국 기업 진출 전략을 주제로 8명의 현지 화장품업계 전문가들이 주제발표를 통해 한국 화장품 브랜드의 글로벌 시장 진출 성공 전략과 방향성을 공유할 예정이다.

먼저 1일차는 최상숙 충북대학교 화장품학과 교수(앰디코스랩 공동대표)가 좌장을 맡은 가운데 7명의 전문가들이 주제발표를 실시한다.

한태수 솔트리 대표 컨설턴트는 ‘2018년 국내 화장품 산업 이슈와 유통채널의 전망’이라는 주제발표에서 CRISIS(China위기, 유통 Reset, Infinite 경쟁, Sustainable & Innovative Solution) 시련과 위기에 접한 K-뷰티에 지속가능하고 혁신적인 솔루션은 있는가에 대해 발표한다.

이어서 전미영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연구위원은 ‘2018년 소비 트렌드 전망과 시사점’이라는 주제 발표에서 2018년 10대 소비 트렌드 키워드의 선정 배경과 2018년 주목해야할 주요 소비 키워드와 시사점 등을 분석한다.

강학희 대한화장품학회 회장은 ‘한국 화장품의 글로벌 전략 방향과 가능성’이라는 주제 발표에서 한국적 가치가 바탕이 된 K-뷰티가 향후에도 글로벌 화장품 시장에서 차별화될 것으로 전망하며 한국 화장품의 글로벌 전략 방향과 가능성을 공유한다.

권오상 식품의약품안전처 화장품정책과장은 ‘국내 화장품 제도정책 현황과 2018년 정책 추진 방향’이라는 주제 발표에서 2017년 추진했던 화장품 관련 제도정책 추진 사항을 정리하고 2018년 예상되는 화장품 관련 제도정책 분야의 이슈를 발표한다.

이어서 김주덕 성신여자대학교 뷰티산업학과 교수는 ‘화장품 소비자 안전성 이슈와 대응 방향’이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최근 화장품의 기능성이 높아지면서 그에 따른 부작용도 증가하는 추세임을 설명하고 2017년 나타난 국내외 화장품 안전성 이슈와 2018년 예상되는 사항에 관해 전망한다.

오성희 닐슨컴퍼니코리아 국장은 ‘온라인 화장품 시장 소비자 구매 동향 분석과 전략 방향’이라는 주제 발표에서 국내 온라인 시장을 조망해 보고 실제 화장품 온라인 구매 데이터를 바탕으로 유통사별 Top Selling SKU와 성공 브랜드 사례, 연령대별 구매 브랜드 특징에 대한 분석을 통해 최근 온라인 화장품 시장의 구매 동향을 살펴보고 전략 방향을 제안한다.

김현정 서울시 서울의료원 피부과장은 ‘화장품 산업의 디지털 전환 전망’이라는 주제 발표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화장품 산업은 어떤 digital transformation이 일어나고 있으며 어떠한 전략들이 이 변화에서 선두적 입장을 확보할 수 있을지 트렌드를 분석한다.

2일차에는 조상현 한국무역협회 글로벌연수실장이 좌장을 맡은 가운데 8명의 국내와 해외 전문가들이 중국, 유럽, 미국, CIS, 아세안, 중동섹션으로 주제발표를 실시한다.

문병기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 수석연구원은 ‘2018년 한국 무역 전망과 주요 이슈(화장품 수출입 전망)’이라는 주제 발표에서 최근 수출입 동향을 살펴 보고 2018년 무역을 둘러싼 세계 경제, 환율, 국제유가, 통상환경을 점검해 2018년 한국 무역을 전망한다. 또 4차 산업혁명, 미국의 금리인상과 통상정책, 중국과의 사드갈등, 국제유가 등 2018년 글로벌 무역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이슈들을 공유한다.

이어서 장지엔하오 중국 광동치화왕유한공사 최고경영자는 ‘중국 화장품 업계의 새로운 전략 포인트와 2018년 발전 방향’이라는 주제 발표에서 중국 화장품 업계의 성공 사례에 방점을 두고 전략적 위치, 운영 모델 등의 측면에서 새로운 전략 포인트와 발전 방향을 제시한다.

최숙정 독일 LH Brands GmbH 이사는 ‘유럽 화장품 시장 현황과 2018년 전망, 한국 기업 진출 전략’이라는 주제 발표에서 독일을 중심으로 한 유럽 화장품 시장 현황 설명하고 유럽 화장품 시장에서 한국 화장품 기업의 위치를 분석한다.

또 유럽 주요 국가별 화장품 시장의 특징과 화장품 관련 EU 인증을 살펴 보고 한국 화장품 기업의 유럽 시장 진출 전략을 공유함과 동시에 독일 현지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실제 마켓 노하우를 보다 효과적으로 제시한다.

유남수 두리화장품 글로벌사업본부 본부장은 ‘러시아, CIS지역 화장품 시장 동향과 2018년 전망, 한국 기업 진출 전략’이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러시아를 비롯한 우크라이나,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등 CIS지역의 화장품 시장 동향과 전망을 공유한다.

또 CIS지역의 화장품 유통채널 현황과 국내 화장품 브랜드 진출 현황을 분석하고 국내 화장품 브랜드들의 CIS 국가로 성공적인 수출을 위한 진출 전략을 공유한다.

사라 정 미국 랜딩인터내셔널 대표이사는 ‘미국 화장품 시장 성공의 지름길과 K-뷰티 성공전략 사례’라는 주제 발표에서 미국 화장품 시장에서 K-뷰티 현황을 제시하고 미국 시장에 진출, 성공하고자 하는 한국 브랜드가 미국 현지 리테일 파트너사와 어떻게 소통하고 협의할 수 있을지에 대해 제안한다.

특히 K-뷰티 성공의 주요 요인과 한국 브랜드에서 간과하고 있는 점을 제시하고 동시에 미국에 진출하는 최선의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해 제안한다.

민병욱 비즈인원 대표이사는 ‘아세안 화장품 시장 현황과 2018년 전망, 규제 현황을 통해 본 한국 기업 진출 전략’이라는 주제 발표에서 인도네시아를 중심으로 한 아세안 국가들의 화장품 시장 현황을 분석하고 2018년 향후 전망을 예측한다.

특히 인도네시아를 중심으로 한 각국의 진입 규제를 살펴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 한국 화장품 기업들의 유의사항과 효과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리스 아씨아 쿠웨이트 인플루언서는 ‘중동 화장품 시장 현황과 2018년 전망, 한국 기업 진출 전략’이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쿠웨이트와 중동의 화장품 시장의 변화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분석한다. 이를 통해 한국 화장품 기업들이 어떠한 전략으로 수출을 진행해야 하는지 제시한다. 특히 최근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는 온라인 플랫폼 시장의 변화 등을 전망한다.

이번 컨퍼런스의 참가인원은 400명이며 참가대상은 국내외 화장품, 뷰티 기업에 재직하고 있는 임직원들과 학계, 기관단체, 협회 관계자들 대학생, 오피니언 리더 등 화장품에 관심 있는 모든 관계자들이다.

한편, 이번 컨퍼런스 등록비용은 조기등록(11월 10일 등록완료)하면 11만원(VAT 포함)이며 사전등록(11월 20일 등록완료) 비용은 13만원(VAT 포함), 단체등록(5명 이상)은 11만원(VAT 포함), 대학생은 8만원(VAT 포함)이다. 당일 현장등록비는 15만원(VAT 포함)이다. 컨퍼런스 모든 참석자에게는 교재와 다과, 음료가 제공된다.

온라인 등록마감은 11월 20일까지이며 컨퍼런스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코스인 교육센터 매니저(02-2068-3413, cosinhelp@cosinkorea.com)로 하면 된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