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9.21 (금)

  • 흐림동두천 19.0℃
  • 맑음강릉 17.4℃
  • 구름많음서울 19.7℃
  • 흐림대전 19.9℃
  • 흐림대구 19.1℃
  • 흐림울산 18.9℃
  • 구름조금광주 19.4℃
  • 구름많음부산 20.1℃
  • 구름많음고창 18.6℃
  • 구름많음제주 23.8℃
  • 구름조금강화 20.0℃
  • 구름조금보은 18.2℃
  • 흐림금산 18.8℃
  • 구름많음강진군 18.5℃
  • 구름많음경주시 19.0℃
  • 구름많음거제 20.8℃
기상청 제공

박람회 국내 뉴스

뷰티 퍼스널케어 B2B 전문 박람회 ‘2018 코스모 뷰티’ 주목

5월 9~11일 코엑스 ‘2018 천연 유기농 화장품 박람회’ 동시 개최

 

[코스인코리아닷컴 장미란 기자] 국내에서 가장 오랜 전통과 노하우를 보유한 뷰티, 퍼스널케어 박람회인 ‘2018 서울 국제 화장품 미용 산업 박람회(COSMOBEAUTY SEOUL)’가 5월 9일부터 11일까지 3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 1층 A홀 전관에서 열린다.

 

올해로 32회째를 맞은 ‘서울 국제 화장품 미용 산업 박람회’는 한국국제전시, 한국미용산업협회 주최, (사)대한화장품협회 등의 후원으로 개최되며, 한국전시산업진흥회 국제인증전시회로 인증된 전시회이다.

 

최신 화장품, 미용산업 관련 제품과 신기술을 한 자리에서 선보이며 산업의 트렌드와 비즈니스 정보교류의 장을 제시하고 있는 ‘서울 국제 화장품 미용 산업 박람회’는 지난 1987년 최초로 개최된 이래 30년간 꾸준한 사랑과 성원을 힘입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명실상부 국내 최대 퍼스널 케어 중심 산업 박람회로 자리매김했다.

 

지난해에는 총면적 18,378m²의 공간에 총 18개국 462개사 793개 부스 규모로 치러져 한층 더 성장한 모습을 보이는 등 매년 양적, 질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특히 해외 업체의 참가가 두드러져 지난해 17개국 36 개사에서 직접 참가해 글로벌 시장에서 최신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는 K-Beauty와 한국 시장에 대한 큰 관심을 엿볼 수 있었다. 또 해외 바이어 2,500여명과 국내 바이어 19,000명이 참관하며 전문적이고 국제적인 행사임을 입증했다.

 

이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 ‘2018 서울 국제 화장품 미용 산업 박람회’는 ‘헬스 앤 뷰티 위크(Health&Beauty Week)’라는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올해에는 주중 3일간 개최함으로써 참가업체들이 실질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B2B 중심의 행사를 만드는 데 중점을 두고 준비하고 있다.

 

B2B 전문 전시회 비즈니스 프로그램 다양

 

지난해 글로벌 K-뷰티의 가장 큰 시장인 중국은 사드 배치에 대한 경제 보복과 위생허가 등의 문제로 국내 화장품 업계에 큰 부담을 줬다. 이에 국내 화장품 미용 관련 기업들이 이러한 중국의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베트남, 태국, 말레이시아 같은 동남아시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 러시아와 미주 유럽 등지에도 꾸준한 관심을 보이면서 올해에도 K-뷰티의 글로벌화가 가속화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2018 서울 국제 화장품 미용 산업 박람회’는 B2B 전문 전시회로 국내와 해외 참가업체와 참관 바이어에게 다양한 비즈니스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첫째, 박람회에 처음 참가하는 신규 업체에게는 ‘Lookie of the Year’라는 올해의 루키 특별관을 마련해 홍보한다. 이 특별관에는 신규 업체 중 주최측이 직접 선정한 10여개 업체들의 제품들을 바이어 라운지에 별도로 전시해 홍보할 예정이다.

 

둘째, 참가업체와 사전 등록한 참관 바이어들의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해 온라인에서 상호 정보를 미리 공개해 자율적으로 미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오픈 네트워크(OPEN-NETWORK)’ 서비스를 시행한다. 이 서비스는 올해 처음 선보이는 새로운 B2B 프로그램으로 이를 통해 보다 효율적으로 참가기업과 바이어 간의 미팅이 자유롭게 진행돼 비즈니스 성과를 최대치로 끌어올리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된다.

 

셋째, 참가업체와 바이어 모두에게 가장 높은 만족도를 나타낸 ‘해외 초청 바이어 프로그램(IHBP)’과 ‘1:1 비즈매칭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해외 초청 바이어 프로그램(IHBP)’은 참가업체가 희망하는 해외 바이어를 선별해 해외 바이어에게 숙박, 통역 등을 지원 하는 프로그램이다. ‘1:1 비즈매칭 프로그램’은 국내 참가업체에게 ‘해외 초청 바이어 프로그램(IHBP)’를 통해 초청한 우수 바이어들과 사전 1:1 매칭을 통해 참가업체의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지원한다.

 

지난해 이러한 비즈니스 프로그램을 통해 총 22개 국 70개사의 우수 바이어들이 초청됐으며 총 상담건수 606건, 상담금액 50,800,00달러, 계약금액 8,400,00 달러의 실적을 기록했다.

 

남여 화장품 시장 ‘맞춤형 특별관’ 운영

 

올해 ‘2018 서울 국제 화장품 미용 산업 박람회’에서 눈여겨 볼 점 중 하나는 ‘남성’에 주목했다는 것이다.

 

최근에는 남성들 역시 뷰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생활패턴에도 큰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지난해에도 이미 여러 브랜드가 남성 뷰티 제품들을 출시했고 헤어 스타일링과 그루밍 관련 사업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춰 이번 박람회에 서는 ‘맨즈 그루밍 특별관’으로 참가할 남성 뷰티 관련 기업들을 모집하고 있다.

 

 

또 여성들을 위한 특별관으로 ‘우먼즈케어 특별 관’이 운영될 예정이다. 지난해 위생용품 부작용 파문으로 위생용품의 성분이나 원재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여성들의 쓰는 위생용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민감도가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안전한 위생용품과 그에 따른 관리 방법이 큰 주목을 끌 것으로 예상된다.

 

박람회 전시품목으로는 ▲화장품 ▲원료, 포장 ▲헤어, 두피 ▲에스테틱, 스파 ▲네일·풋·타투 등이 있으며, 원료·화장품 제조사부터 생산, 유통, 수입 등에 이르기까지 산업 관련한 모든 기업이 참가 가능하다.

 

또 미디어 주관 특별관으로 ▲코스인 주관 ‘서울 국제 천연 유기농 화장품 박람회 특별관’ ▲월간 BI 주관 ‘에스테틱·스파 특별관’ ▲장업신문 주관 ‘원료·부자재 특별관’ ▲주간신문 CMN·칸타월드패널 주관 ‘대한민국 베스트 화장품 존’이 구성된다.

 

화장품 시장 최신 트렌드 공유 관심

 

박람회 기간 빠르게 변화하는 화장품, 미용 산업의 트렌드에 발맞춰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교류하는 전문 세미나와 컨퍼런스가 마련됐다. 올해에는 화장품·미용 관련 최신 트렌드를 알아보는 ‘트렌드 세미나’와 앞으로의 산업 전망과 올해 변경 또는 새롭게 제정되는 관련 법, 규제, 제도 관련 ‘전문 세미나’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코스인 주관으로 5월 11일 코엑스 컨퍼런스룸 202호에서 진행되는 ‘2018 국제 천연 유기농 화장품 트렌드 세미나’에서는 국내와 해외 천연, 유기농 화장품 시장의 최신 동향을 확인할 수 있다. 천연, 유기농 화장 품에 관심 있는 업계, 학계 관계자를 대상으로 하는 이번 세미나는 최근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천연, 유기농 화장품 시장 현황과 트렌드, 마케팅 전략, 신소재 개발 동향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미나 주제발표 강사는 콧데 장동일 사장, 충북대 학교 공업화학과 박준성 부교수, 식품의약품안전처 화장품정책과 한연해 약무주사, 컨트롤유니온코리아 이수용 사장, 소비자컨텐츠연구소 이주영 소장, LG생활건강 기술연구원 화장품연구소 이의정 책임연구원등 국내외 천연 유기농 화장품 분야 전문가들이 강사로 나선다.

 

세미나에서는 ▲천연 유기농 화장품 개발 생산을 통한 지속가능한 생태가치의 화장품산업적 실천 ▲천연, 유기농 화장품 고시 기준과 표시광고 취급시 유의 사항 ▲천연 유기농 자원을 활용한 지속 가능한 화장품 소재 개발 연구 및 사례 ▲유럽 유기농, 천연 화장품 인증기준 코스모스(COSMOS) 동향 분석 ▲소비자 중심의 천연 유기농 화장품 시장 발전 방향 ▲천연 유기농 화장품 마케팅 전략 발전 방향 제안 등이 주요 내용으로 다뤄질 예정이다.

 

서울 국제 천연 유기농 화장품 박람회 ‘주목’

 

최근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과거 ‘아름다운 피부’에서 ‘건강한 피부’로 옮겨가고 있다. 이에 따라 화장품 원료의 안전성을 생각하는 소비형태가 증가하면서 천연, 유기농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실제 유기농 전문 조사기관 오가닉모니터는 전 세계 천연, 유기농 화장품 시장이 매년 20%대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미 유럽과 미국에서는 천연, 유기농 화장품이 보편화되고 있으며 이같은 흐름은 국내 화장품 시장에도 그대로 나타나고 있다.

 

 

국내외 시장에서 친환경 천연, 유기농 화장품 소비가 확대되면서 천연, 유기농 화장품에 대한 국내외 관련 기업들간의 정보교류, 비즈니스 창출의 기회가 되고 있는 ‘서울 국제 천연 유기농 화장품 박람회’도 주목받고 있다. 특히 지난 2월 국회에서 천연, 유기농 화장품 인증제도가 신설되고 관련 인증기관 지정 신설됨으로써 국내 천연, 유기농 화장품 시장은 새로운 전기를 맞고 있다.

 

‘2018 서울 국제 천연 유기농 화장품 박람회(Seoul International Natural Organic Cosmetic Expo 2018)’에는 국내외 천연, 유기농 화장품과 관련한 완제품 제조기업, 비건 화장품, 천연 향수, 천연 디퓨저, 천연 캔들, 아로마테라피, DIY 화장품, 천연 비누 등과 친환경 원료와 친환경 조향 원료, 친환경 포장 용기, 친환경 부자재, 친환경 포장 기자재, 생산기자재 기업 등이 참가할 예정이다.

 

또 천연 유기농 온라인 쇼핑몰과 천연 유기농 화장품 프렌차이즈, 천연 유기농 공방 서비스샵 등 유통업체를 비롯해 천연, 유기농 화장품 인증 기관, 단체, 지자체 등이 대대적으로 참가할 예정이다.

 

동시 개최 행사로 박람회 ‘풍성하게’

 

‘2018 서울 국제 화장품 미용 산업 박람회’에서는 동시 개최 행사로 ‘2018 국제 건강산업 박람회’가 같은 기간, 같은 장소에서 박람회 내 ‘이너뷰티&헬스존’으로 개최된다. ‘국제 건강산업 박람회’는 ‘건강을 뛰어넘어, 내면의 아름다움을 가꾸는 시간!’이라는 주제로 현대 인의 생활 패턴의 변화에 따른 건강기능식품의 역할과 올바른 이너뷰티, 미용 용품의 정보를 제공하고 바이 어와 소비자에게 다양한 제품과 기술을 소개하는 전문화된 뷰티&헬스 산업의 비즈니스 장으로 진행된다.

 

주요 전시 품목은 ▲다이어트식품 ▲건강기능식품 ▲미용용품 ▲기능성 원료·식품소재 ▲기능성 음료 등이며, 건강기능식품 완제품부터 근간이 되는 원료, 소재에 이르기까지 관련 산업 분야를 한자리 만나볼 수 있도록 구성할 계획이다.

 

이번 박람회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나 2018 서울 국제 천연 유기농 화장품 박람회 홈페이지(www.organiccosmeticexpo.com) 또는 전화(주최 사무국 02-761-2512, 코스인 02-2068-3413)를 통해 문의할 수 있다.

 

관련태그

뷰티 퍼스널케어 B2B 전문 박람회  2018 코스모 뷰티  서울 국제 화장품 미용 산업 박람회  COSMOBEAUTY SEOUL  서울 국제 천연 유기농 화장품 박람회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