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23 (월)

  • 구름많음동두천 17.2℃
  • 맑음강릉 21.9℃
  • 구름많음서울 19.7℃
  • 구름많음대전 19.4℃
  • 맑음대구 20.2℃
  • 맑음울산 19.8℃
  • 맑음광주 19.2℃
  • 맑음부산 23.0℃
  • 구름조금고창 20.0℃
  • 맑음제주 21.2℃
  • 구름조금강화 19.2℃
  • 구름많음보은 17.8℃
  • 구름많음금산 18.9℃
  • 구름많음강진군 21.0℃
  • 맑음경주시 20.6℃
  • 맑음거제 19.3℃
기상청 제공

트렌드

2018년 아름다운 얼굴 만드는 13가지 트렌드는?

CB Insights ‘2018년 최고의 뷰티 산업 동향’ 분석 보고서 연재 (3)

[코스인코리아닷컴 캐나다 통신원 소피아 길] 본지는 CB Insights가 발표한 ‘2018년 최고의 뷰티 산업 동향 : 2018년 아름다운 얼굴 만드는 13가지 트렌드'를 번역해 5회에 거쳐 연재한다. 글로벌 뷰티 시장의 흐름을 세밀하게 분석적으로 정리한 이 보고서는 국내 화장품 업계에 시사해 주는 바가 매우 크다. CB Insights의 기술 시장 인텔리전스 플랫폼은 벤처 캐피탈, 스타트업, 특허, 파트너십과 뉴스 멘션에 대한 수백만 개의 데이터 포인트를 분석해 제공하는 전문 기관이다. <편집자>

 

‘2018년 최고의 뷰티 산업 동향 : 2018년 아름다운 얼굴 만드는 13가지 트렌드' 목차는 아래와 같다.

 

1 . 제품 개발(Product Development)

1) 거울, 거울 : 스마트 화장품 기기는 가정과 뷰티를 끊임없이 혁신적으로 변화시킨다(Mirror, mirror : smart cosmetics devices revolutionize the home and beauty on-the-go)
2) 뷰티 산업은 소비자 군중 주도형 혁신을 수용한다(Beauty industry embraces crowd-led innovation)

3) 대형 뷰티 브랜드 자체 변화를 모색한다(Big beauty brands try to incubate their own disruptors)

4) 남성 개인관리 & 성 중립적인 메이크업 빠르게 증가한다(The fast rise of male personal care & gender neutral makeup)

5) J-beauty, 차세대 동남아시아 뷰티 주도한다(J-Beauty is the next-gen East Asia beauty boom)

 

2 . 제조(Manufacturing)

1) 화장품 단품(Cosmetics à la carte)

2) 뷰티는 실험실에서 시작된다. 그리고 농장(Beauty starts at the lab…and the farm)

 

3 . 가격과 유통(Pricing & Distribution)

1) 미용가격이 투명해진다(Beauty pricing becomes transparent)
2) 뷰티 전문가는 직접 소비자에게 간다(Beauty incumbents go direct-to-consumer)

 

4 . 마케팅과 머천다이징(Marketing & Merchandising)

1) 뷰티는 바이럴 머천다이징을 배운다(Beauty learns viral merchandising)
2) 뷰티는 피트니스, 웰니스 산업과 더욱 통합된다(Beauty further integrates with fitness & wellness industries)

 

5 . 고객경험(Customer Experience)
1) 첨단기술 : 새로운 메이크업 통로(High-tech : the new makeup aisle)
2) 스파와 살롱의 번들링은 계속된다(Unbundling of the spa & salon continues)

 

6 . 결론(Conclusion)

 

(지난호 이어서)

 

3 . 가격과 유통(Pricing & Distribution)

 

1) 미용가격이 투명해진다(Beauty pricing becomes transparent)

 

Birchbox가 2010년 다시 시작했을 때 정기구독 전자상거래 모델은 소비자들이 온라인에서 뷰티 제품을 발견하고 쇼핑하는 방식을 향상시켰다. 오늘날 화장품 투명성에 대한 구매자들의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뷰티 정기구독 전자상거래를 넘어 새로운 모델들이 등장하고 있다.

 

Deciem의 컬트 스킨케어 브랜드 더 오디너리(The Ordinary)은 성분과 가격 모두에서 나타나는 투명성을 강조한다. 더 오디너리(The Ordinary)는 주요 성분으로 제품명을 만든 제품과 몇 가지 이상의 제품을 사용하는 매우 저렴한 스킨케어를 제공한다. 이 회사는 제조하기에 저렴하고 과학적으로 뒷받침되는 성분을 사용하기 때문에 제품 가격을 저렴하게 만들 수 있다. (예 : 5달러~20달러 범위)

 


투명성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는 고품질 화장품에서 마크를 뺀 새로운 모델을 출시할 수 있도록 영감을 주고 있다. Beauty Pie는 월간 뷰티 멤버십을 통해 ‘공장 비용의 고급 뷰티’라고 광고하고 있다. 고객들은 공장 가격으로 브랜드가 없는 뷰티 제품을 구입하기 위해 매달 10달러를 지불한다. 예를 들어 고객은 소매가로 32달러를 지불하는 대신 클렌저에 5.38달러를 지불한다. 회원들은 한 달에 최대 100달러까지 제품을 소매가로 구입할 수 있다.

 

브랜드 없는 제품을 생산하는 회사는 뷰티파이(Beauty Pie) 뿐이 아니다. Public Goods(공개자금 총 840K 달러)는 뷰티파이(Beauty Pie)와 유사한 모델을 채택하고 있으며 전체 생활용품 제품군에 목욕과 뷰티 제품이 있다. 온라인 전용 CPG 브랜드 Brandless(52.5만 달러)는 3달러 이내의 제품을 제공하며 최근 페이셜 클렌저, 샴푸, 립밤 등 포함해 다양한 뷰티 제품을 출시했다.

 

더 많은 뷰티 라인이 투명성을 강조할수록 뷰티 라인의 ‘상표가 없거나 노브랜드’ 특징과 가격 책정에 반영될 것이다.

 

 

2) 뷰티 전문가는 직접 소비자에게 간다(Beauty incumbents go direct-to-consumer)

 

직접 소비하는 뷰티 브랜드들은 뷰티 기업의 시장 점유율을 깎아내리고 있다. 퍼스널케어 회사들은 높은 모멘텀 브랜드를 인수하거나 D2C를 자체 비지니스 모델에 통합시킴으로써 주저하고 있다.

 

2017년 말에는 포괄적인 천연 뷰티 제품에 중점을 둔 퍼스널케어 대기업들이 뷰티 분야에서 M&A 활동이 두드러졌다.

 

유니레버는 특히 2017년 9월 K-뷰티 브랜드 카버코리아(Cover Korea)를 인수하고 앞서 언급한 2017년 11월 선디얼 브랜드 인수를 통해 지역 시장에 주력해 왔다. 유니레버와 P&G 모두 2017년 12월 천연 탈취제 브랜드(Schmidt's Naturals과 Native)를 인수했다. 2016년 전문 뷰티 사업의 대부분을 코티에 매각한 P&G는 최근 뉴질랜드에 본사를 둔 명품 스킨케어 브랜드 스노우베리(Snowberry)를 인수했다. 코티(2017년 1월 Younique에서 법인 다수를 차지함)와 록시땅(L'Occitane, 2018년 1월 Alcone의 천연 미용라인 Limelight에서 다수를 차지함)과 같은 다른 기존 기업들도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인수 이외에도 기존 기업들은 다른 D2C 계획을 시작하고 있다. 예를 들어 유니레버는 지난해 직접 소비자 간 개인 신생 스타트업과 경쟁하기 위해 여러가지 새로운 브랜드를 출시했다. 이 브랜드는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되는 맞춤형 스킨케어 정기구독 Sensei(현재 베타 버전)를 포함해 다양한 유통채널에 걸쳐 있다. 제한된 전자상거래와 매장 판매를 제공하는 ApotheCARE Essentials와 Love Beauty and Planets는 식료품, 드럭스토어, 전문 미용 유통을 통해 훨씬 더 넓은 규모로 출시됐다. 이 새로운 브랜드는 천연 미용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고 지속가능성을 강조한다.

 

인수는 퍼스널케어 회사를 넘어서 계속 확산될 것이며 다른 산업의 주요 기업들이 뷰티 스타트업을 시작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기존 뷰티 기업은 포트폴리오의 격차를 해소하고 독립적인 화장품 브랜드와 더 나은 경쟁을 시도하면서 D2C 이니셔티브를 계속 추구할 것이다. (계속)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