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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기부, 올해 중소기업 수출 주연 육성 적극 나선다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23-01-26 16:52:22
  • 조회수 : 565

중소벤처기업부는 26일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디지털 경제 시대 수출 신시장 개척을 위한 '중소기업 수출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이후 한국수출입은행 본점에서 간담회를 개최해 수출 중소기업과 전문가들에게 '중소기업 수출지원방안'의 추진배경과 주요 내용을 설명하고 참석자들의 현장 의견을 청취했다.


중소기업은 간접수출까지 포함할 경우 우리나라 총수출의 약 40%를 기여하고 있으며 작년 중소기업 수출은 글로벌 경기침체, 원자재 가격 상승, 공급망 불안, 환율 변동 등 수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1,175억 달러를 기록(전년 1,155억 달러)하며 선방했다. 다만, 중국 수출이 부진한 가운데 중소기업 수출 1, 2위 품목인 플라스틱 제품과 화장품 수출 또한 감소하면서 작년 하반기부터 중소기업 수출 감소세가 지속되고 있어 이러한 상황을 반전시키기 위한 새로운 성장동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중소벤처기업부는 디지털 경제 시대 수출 신시장 개척을 위한 '중소기업 수출지원 방안'을 마련했다.


수출지원 방안은 첫째로 디지털 분야 신 수출시장을 확대한다. 플랫폼 기반 온라인 수출을 확대하기 위해 입점, 홍보, 물류, 배송 등 온라인 수출 전 과정을 원스톱 패키지로 최대 1억 원까지 지원하고 국내 최초의 항공 수출 중소기업 전용 물류센터도 조성할 계획이다. 콘텐츠와 스마트공장, 스마트시티 공급기술 등 신산업 분야 해외전시회에 중소기업의 참여를 지원하고 서비스 수출지원 쿼터제를 도입해 우수한 서비스 수출기업을 수출정책에 우대하는 등 미래 유망 수출분야인 콘텐츠·기술 등 서비스 수출 지원도 대폭 강화한다.

 

또 글로벌 유니콘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벤처, 스타트업의 중동, 유럽 진출을 촉진하기 위한 벤처펀드 조성과 교류행사 개최, 글로벌 대기업과의 협업 프로그램 확대 등 벤처, 스타트업의 글로벌화도 적극 뒷받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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