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인코리아닷컴 정혜인 기자] 최근 전 세계 화장품 시장의 메이크업 제품 열풍이 일본 시장에서도 거세게 부는 것으로 확인됐다.
7월 3일 코트라 일본 도쿄무역관은 일본 대표 화장품 정보사이트 '엣코스메(@cosme)' 자료를 인용해 "2017년 상반기 일본 소비자에게 가장 인기 있었던 화장품 TOP 10 리스트가 발표됐고 이 중 9개 제품이 메이크업 제품으로 확인돼 메이크업에 대한 일본 여성들의 관심이 상당함을 알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일본 화장품 시장은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2015년 일본 화장품 시장은 전년 대비 3% 성장한 2조 4,010억 엔(약 24조 3,738억 원)을 기록했다. 2011년 이후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인 일본 시장 규모는 2016년에도 2% 확대된 2조 4,500억 엔에 달할 것으로 추산됐다.
코트라는 "2014년 10월 외국인 관광객 대상 소비세 면제에 화장품이 포함된 것이 일본 화장품 시장의 성장을 도운 것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1999년 회원 입소문 사이트로 시작된 일본 '엣코스메(@cosme)'는 매년 인기 화장품 순위를 발표하고 있다. 이 사이트는 화장품과 뷰티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한국, 미국, 중국, 대만에서 해당 국가별 언어로 일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cosme'는 2016년 11월부터 2017년 4월 30일까지 출시된 신상품 3,257개를 사용한 회원들의 5만 5,072건 리뷰를 바탕으로 상반기 인기 신상품 순위를 최근 공개했다.
2017년 상반기 일본 베스트 신상품 종합 랭킹 TOP 10
▲ 자료 출처 : @cosme.(정리 : 코트라) |
@cosme 선정 '2017년 상반기 베스트 신상품 종합 랭킹 TOP 10'은 ▲LIP TINT(OPERA) ▲SHEER LIP COLOR N(OPERA) ▲DESIGNING COLOR EYES(SUQQU) ▲MY LASH ADVANCED(OPERA) ▲약용 보습 미용액(ONE BY KOSE) ▲DESIGNING FACE COLOR PALETTE(IPSA) ▲VOLUPTÉ TINT-IN-BALM(YVES SANT LAURENT) ▲ADDICTED LACQUER STICK(DIOR) 순이다.
틴트, 립밥 등 립(Lip) 제품 4종류가 순위권에 포함됐고 마스카라, 아이섀도 등의 제품도 10위권에 안착했다.
코트라는 "화장했다는 느낌을 주기 좋은 립 제품이 강세를 보였다. 또 마스카라 등이 명단에 포함된 것에 따라 눈화장에 대한 일본 여성들의 관심도가 높은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TOP 10 중 8개 일본 제품으로 일본 소비자들이 해외 브랜드보다 자국 브랜드를 더 선호하고 브랜드 파워가 있는 제품을 많이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한국 제품은 TOP 명단에 포함되지 않았다. 그러나 '크림 파운데이션' 부문에서 한국 미샤의 쿠션 파운데이션 제품이 2위를 차지했다.
코트라 도쿄무역관은 "종합 순위 진입에는 실패했지만, 일본에서 '쿠션 파운데이션'이라는 장르를 개척한 것이 한국 브랜드이기 때문에 해당 분야에서의 한국산 제품의 인기는 여전하다"며 "일본 시장은 한국만의 새로운 장르의 제품으로 도전해 볼 만한 시장"이라고 강조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