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23 (월)

  • 구름많음동두천 13.6℃
  • 맑음강릉 19.7℃
  • 박무서울 15.3℃
  • 맑음대전 15.5℃
  • 맑음대구 15.3℃
  • 맑음울산 17.9℃
  • 맑음광주 14.9℃
  • 맑음부산 19.1℃
  • 구름조금고창 17.5℃
  • 맑음제주 21.0℃
  • 맑음강화 15.1℃
  • 구름조금보은 11.9℃
  • 맑음금산 9.7℃
  • 맑음강진군 15.5℃
  • 맑음경주시 17.9℃
  • 맑음거제 17.4℃
기상청 제공

[중국 리포트] CFDA 화장품 행정허가 기업 '북경매리스' 현장 취재기

올해 10년 화장품 행정허가 등록, 의료기기 등록, 화장품 유통 등 전문화 주목

 

[코스인코리아닷컴 정현진 기자] 중국 북경매리스 그룹의 주요 업무는 화장품 행정허가 등록, 의료기기 행정허가 등록 등이 있다. 북경매리스가 올해 10주년을 맞아 업계에서 상위 클래스로 인정될 수 있었던 것은 전문지식을 갖춘 맴버들의 활약 때문이다. 북경매리스 맴버들은 중국 CFDA 관련해 5년부터 10년 정도의 경력을 가지고 업무의 전문성을 확보하고 있는 등 강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북경매리스의 주요 업무를 알아보기 위해 북경매리스 ‘어벤져스’ 멤버들을 만났다.

 

마케팅부 궈밍샤오(郭明枭) 팀장

 

 

마케팅부의 주요 업무가 무엇인가?

 

북경매리스 마케팅부는 고객의 수요에 맞춘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고 고객과의 소통, 단계별 컨설팅 업무를 위주로 하고 있다. 화장품 CFDA 행정허가 등록과 실험시행 절차에 대한 컨설팅을 돕는다. 컨설팅은 온라인과 전화상담, 직접 면담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된다. 또 고객사 제품의 상품 시장 전략을 계획해 주며 시장 유통망을 모색한다. 시장 조사와 유사 제품 조사, 그리고 앞으로 전망 등 시장 변화에 민감해야 하며 시장 통계 수치와 정확한 판단할 줄 알아야 한다.

 

앞으로 마케팅 방향과 미래 계획이 있는지?

 

의료기기와 화장품은 변화하는 다양한 국가 규정과 법규, 시장 트렌드에 즉각 반응하면서 한국 시장은 한국 지사에서 전달해 주는 회사와 자료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중국 시장 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앞으로 한국시험기관, 유관협회 등 한국 기관 또는 박람회를 통해 한국 시장 정보를 얻고 지속해서 북경매리스를 홍보할 계획이다. 시장 조사 업무와 컨설팅 업무에 전문성과 신뢰도를 높여 나갈 것이다. 앞으로도 북경매리스가 믿을 수 있는 기업, 실력이 있는 기업의 이미지로 원탑 자리를 유지했으면 한다.

 

한국 기업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한국과 중국 시장의 관계는 매우 밀접하고 서로가 필요로 하는 지역이다. 한국 기업은 중국 시장 진출을 고려했으면 한다. 또 중국 법규와 시장 동향에 대해 지속적으로 알아갈 필요가 있다. 중국 시장 조사나 수치에 대한 전문적으로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인증허가등록 후에도 지속해서 애프터 케어를 해준다. 필요하다면 지식재산권 등록도 도와 준다. 중국 시장 진출에 걸림돌은 없을 것이고 있다면 우리가 해결해 줄 수 있는 만큼 중국 시장 진출에 새로운 기회를 잡았으면 좋겠다.

 

화장품부 뤼이쥰(刘立君) 팀장

 

 

화장품부의 주요 업무는 무엇인가?

 

중국 CFDA 화장품 행정허가 심의절차에 있는 전반적인 업무를 진행한다. 화장품 신원료의 사용, 중국산 특수용도 화장품 허가, 수입화장품 특수용도 화장품 위생허가, 비특수용도 화장품 등록 등 다양한 업무를 진행한다. 화장품의 모든 심사 절차에 참여해 기업의 시간을 줄여주고 허가율도 높여준다. 화장품 위생허가 등록은 시간과 전문성의 싸움이라 고객과의 소통도 매우 중요하다. 고객의 필요에 따라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해 화장품의 중국 명칭이 필요할 경우 같이 네이밍을 만들어 준다. 네이밍은 중국 시장에 적합성, 인지도에 따라 제품 명칭을 만든다.

 

제품 네이밍은 브랜드 이미지와 직결되어 매우 중요한 요소다. 중국에서 사용하기 좋은 네이밍이 있는가?

 

중국 한자는 표의문자로 한자 하나로도 기업 브랜드를 만들 수 있다. 보편적으로 표의문자와 음으로 듣기 좋은 한자를 사용해 네이밍을 하는데 우수한, 좋은, 투명한 등 긍정적인 단어들이 자주 사용된다. 반대로 네이밍으로 사용 불가능한 단어가 있는데 宇宙无敌(우주무적), 全(완벽) 등 과대과장, 미신, 종교와 연관된 한자는 사용하지 못한다. 인증허가 등록 후 네이밍이 맘에 들지 않는다면 네이밍은 수정이 가능하다. 제품 회수 절차가 필요 없다. 하지만 생산지 주소가 바뀌면 모든 시판 제품은 회수해야 한다.

 

CFDA 화장품 행정허가에 어떤 업무가 제일 어려운가?

 

한국 화장품 업체들은 이미 한국지사에 1차적으로 성분과 제품을 선정해 넘어오는 경우가 많다. 일차적으로 중국어 성분 번역과 포장 심사인데, 고객과의 조율이 잘 되면 중국 화장품 법규에 알맞은 성분으로 대체하지만, 반드시 자신들만의 성분을 사용하겠다는 고객은 신원료로 등록해야 해 시간이 오래 걸리는 편이다. 시간이 길어지면 반대로 우리에게 책임을 묻는 경우가 많아 고객과 반드시 사전에 협의점을 잘 찾아야 한다. 기능성 화장품은 시간이 더 걸리기 때문에 컨설팅과 협조가 가장 중요한 포인트다.

 

북경매리스 그룹의 화장품 대행 업무의 장점은 무엇인가?

 

빠르고 정확한 업무처리, 그리고 모든 절차에 노하우가 있는 게 우리만의 장점이다. 지난 10년 동안 쌓아온 데이터와 자료, 업무 프로세스는 높은 허가 승인율과 빠른 속도로 중국 시장 진출이 가능하다. 고객에 맞춰서 어떤 기능으로 화장품을 등록할지, 기능성 화장품으로 등록 여부 등 지금까지 쌓아온 경력으로 판단할 수 있다. 우리는 최대한 고객의 시간을 줄여 주기 위해 노력하고, 고객의 위생허가를 받을 수 있도록 매번 변하는 화장품 법규를 공부하며 관련 정부의 지도 교육 그리고 교류로 제일 빨리 실시간으로 화장품 법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다.

 

의료기기부 리양(李阳) 팀장

 

 

의료기기부의 주요 업무는 무엇인가?

 

중국 의료기기와 해외 의료기기 CFDA 컨설팅을 지원하며 의료기기 시험, CFDA 등록 대행, 기술 문서 번역, 법정 대리인 매칭, 생산 기업 시판 의료기계 시장 조사, 의료기기 전망, 미래 투자 회수 전망 등 CFDA 행정허가를 취득 후 전망이 있는지 고객을 위해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해 준다. 또 고객의 의료기기 CFDA 신청이 시작되면 기기 기술 서류 작성 그리고 기술 협력 요청 등 업무를 진행한다.

 

의료기기는 보통 어떤 제품들이 있나?

 

보통 의료기기는 미용기기, 레이저 미용기기, 물리치료 기기, 소독기기,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등 다양하게 다루고 있다. 모든 제품은 CFDA 심사 기준을 따르고 같은 의료기기 품목이지만 제품 종류에 따라 절차가 다소 차이 날 수 있다.

 

의료기기 CFDA 행정허가 등록은 어떤 절차가 가장 중요한가?

 

의료기기 CFDA 행정허가는 기술 문서 작성 절차가 가장 중요하다. 절차 심사에서 다루는 비중도 높다. 기술 문서 제출 후 심사 과정에 제출한 기술 자료가 실제 의료기기와 적합한지 평가 기준이 되기 때문이다. 서류상 문제가 생기면 재검사를 해야 하고 이로 인해 고객사는 시간과 비용에 큰 부담이 생길 수 있다. 그래서 처음부터 기술 문서 작성 시 완벽하게 작성해야 한다. 우리는 우리만의 노하우로 기술 작성 서류 작성을 도와준다. 처음부터 빈틈없는 서류로 심사 절차에 빠른 진행을 돕는다.

 

북경매리스만의 장점은 무엇인가?

 

북경매리스의 장점은 지금까지 쌓아온 노하우가 대단하다는 점이다. 지난 10년 동안 우리는 유럽 일본 한국, 미국 등 고객 데이터와 제품 데이터를 쌓아 왔고 각각의 국가 법규에 대해 잘 알고 있다. 또 다루는 제품이 다양하기 때문에 다국적 다 제품라인에 모두 노하우가 있다. 풍부한 경력과 대기업들과의 장기적인 협력업체로 전문성을 갖췄다.

 

표준화 관리 매뉴얼 SOP를 자체 개발해 의료기기 인증허가 시행절차에서 등록까지 모든 절차까지 명시되고 인력이 배치되며 인증 심사 과정을 가진다. QC 품질컨트롤 시스템부도 설립하면서 기술 감독이 가능해 고객의 모든 자료를 기록하고 기술 문서에 실수를 최소화한다. 이렇게 탄탄한 초기 작업부터 시작돼 실수를 최소화했다.

 

그리고 회사 자체만의 스마트 소프트웨어가 있는데, 위생허가 절차 진도를 확인할 수 있고 모든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업무 진척도, 업무 담당자, 발생문제점 등 모든 진행 사항과 내용이 기재돼 있다. 이 자료는 영구 보존되며, 인력이탈 문제가 생겨도 인수인계가 필요 없이 새로운 인원이 바로 업무에 투입될 수 있다. 또 회사 자체 법규데이터가 있고 QC 데이터가 있다. 상시로 세미나나 교육 등을 지속적으로 참여해 전문성을 갖춘 직원도 현재 변화하는 시장에 맞춰 시장 변화를 계속 팔로우한다.

 

임상시험부 리루어위(李若瑜) 팀장

 

 

임상시험부의 주요 업무는 무엇인가?

 

임상시험부는 원래는 의료기기팀이었는데 2016년 별도로 임상시험부로 세분화했다. 임상시험 업무로 위주로 진행되며 임상시험을 진행해야 하는 제품의 시판 전에 안전성과 기능효능에 대해 실험을 한다. 보통 의료기기 임상시험이고 CFDA 위생허가 기준으로 실험을 진행한다. 실험 관련 결과를 CFDA에 제출해 위생허가 등록 절차를 밟는다. 임상시험은 인체 실험을 위주로 실시하고 있다. 하나의 임상시험은 짧게는 2년, 길면 3~4년이 걸린다. 장기간의 실험 과정이 소요되기 때문에 계획서가 매우 중요하다. 실험 과정에 지도와 감독업무도 한다.

 

업무의 어려운 점과 장점이 있다면?

 

임상시험을 진행하게 되면 임상시험 방안을 정리하고 임상시험팀을 구성해 기존에 제출한 임상시험 계획서 토대로 실험을 시행한다. 그리고 지정 병원에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의사와 함께 실험해야 한다. 모든 업무에 충분한 인원이 배치돼야 한다. 또 장기적인 업무이기 때문에 인력 배치가 상당히 중요한데, 의사와 병원, 임상시험 팀원 등 챙겨야 할 게 많은 업무이고 인력적으로 많은 협조가 필요하다. 필요 인원이 매우 많아서 대기업도 전문적인 우리 회사를 찾아서 위탁하는 경우가 많다.

 

장점이라면 우리는 장기적으로 협력하는 병원과 의사가 있다. 임상시험은 1년에 30~40개를 진행하고 있다. 협력병원이 있어 전문인원 배치와 병원 지정에 많은 시간이 단축된다. 의료기기 품목도 다양해 경력을 토대로 인증허가 단계별 관리가 들어간다. 전체 업무 진도를 볼 수 있고 단계별 인력을 배치하면서 한 사람이 전체 업무를 맡는 것이 아니라 전문이력이 단계별로 배치되면서 실수를 최소화하고 전문 노하우로 업무 진행에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

 

상품마케팅부 장징징(张晶晶) 팀장

 

 

상품마케팅부의 주요 업무는 무엇인가?

 

화장품 수요와 공급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부서다. 해외 기업의 화장품 중국 수입 유통채널을 확보하고 수입, 수출 서류 허가 기재 등 해관 수입 신청서 등 무역 유통채널에 대해 신고서를 대행해 준다. 두 번째로 오프라인 숍을 만들어 중국 핵심 도시에 화장품 체험관을 만들어 오프라인에서 한국 화장품을 체험할 수 있도록 만들 예정이다. 오프라인 숍에서는 홍보할 화장품을 선정해 3개월에서 6개월에 한번 제품을 바꿔 전시할 예정이다.

 

세 번째는 온라인 채널을 만들어 온라인상에서도 판매를 시도할 것이다. 티몰이나 타오바오 플랫폼에 하나의 아이디 하나의 전문관으로 우리가 선정한 다양한 제품을 모아서 종합적으로 판매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지속적인 유통채널을 확대하는 것이다. 많은 기업이 화장품 위생허가 등록을 받고 판매 부분에 많은 고민을 하므로 우리는 원스톱 서비스로 컨설팅, 등록, 홍보, 판매로 중국 시장에 성공적인 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북경매리스의 상품마케팅부만의 장점이 있는지?

 

우리 팀은 젊은 연령대로 화장품 트렌드에 민감하고 유명한 왕홍이나 좋은 홍보 콘텐츠, 인지도 높은 홍보 방법을 잘 알고 있다. 고객 수요에 따라 광고대행을 원하면 광고 대행업체를 매칭시켜주기도 한다. 우리 자체 왕홍 리스트가 있기 때문에 등록 허가된 제품을 왕홍에게 제품 홍보를 맡기고 앞으로 생기는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홍보를 진행할 것이다. 해외 브랜드를 중국 시장에 안착시켜 판로를 확대하는 것이 우리의 책임이자 장점이다. 우선 CFDA 행정허가증이 있으면 화장품 퀄리티를 높이고 양적으로 판매를 증가시킨다.

 

한국 기업에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한국 시장에 등록만 하고 출시하지 않은 화장품을 중국에 단독 출시하는 화장품을 많이 봤다. 그만큼 중국 시장은 잠재력이 큰 시장이다. 한국 기업이 CFDA 화장품 행정허가 등록을 거치면 판로와 유통문제는 우리가 같이 해결해 줄 수 있으니 고민하지 말고 시장 진출을 해봤으면 좋겠다. 행정허가만 취득해도 판매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중국 화장품 시장은 매우 큰 기회가 있다. 한국 기업의 단순 홍보와 왕홍 보따리상의 제품 판매량과 중국 현지 진출 판매량은 매출 차이가 크다. 해당 기업 제품의 장점과 셀링 포인트가 있다면 중국 시장에서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관련태그

북경매리스  화장품부  마케팅부  의료기기부  임상시험부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