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03 (수)

  • 흐림동두천 0.4℃
  • 흐림강릉 4.5℃
  • 흐림서울 2.3℃
  • 흐림대전 1.9℃
  • 흐림대구 6.1℃
  • 흐림울산 5.0℃
  • 흐림광주 5.1℃
  • 흐림부산 7.0℃
  • 흐림고창 3.3℃
  • 흐림제주 9.9℃
  • 흐림강화 2.8℃
  • 흐림보은 1.5℃
  • 흐림금산 2.2℃
  • 흐림강진군 4.0℃
  • 흐림경주시 5.4℃
  • 흐림거제 6.0℃
기상청 제공

기획특집

[2024 신년특집] 2024년 국내외 화장품 연구개발(R&D) 트렌드와 이슈는?

화장품 연구개발 관계자 218명 설문조사 올해 화장품원료, 제형기술 분야 최대 화두 '비건'

 

[코스인코리아닷컴 임종세 기자] 2024년 국내외 화장품 연구개발(R&D)의 트렌드를 선도할 키워드와 이슈는 무엇일까?

 

본사는 2024년 신년특집으로 ‘화장품 연구개발(R&D) 트렌드, 이슈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업계 관계자들의 최대 관심사인 화장품 원료소재, 제형기술, 효능효과 유효성, 안전성 관련 분야의 연구개발(R&D) 트렌드와 이슈를 분석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2023년 12월 13일부터 14일 구글 조사를 통해 진행됐으며 화장품 연구원과 원료업체 종사자, 화장품학과 교수 등 화장품업계 연구개발 분야 관계자 218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응답자는 화장품 연구원이 61.5%에 달해 참여도가 가장 높았으며 원료업체 종사자는 34.4%에 달했다. 이 밖에 대학 교수와 기타 응답자가 2.3%였다.

 

설문조사 응답자 직무 (단위 : 명, %)

 

 

직무 경험은 5~10년차가 44%로 가장 많았다. 또 5년차 미만의 경력자도 43.6%에 달해 5~10년 차와 비슷한 수치를 나타냈고 뒤이어 10~15년 차가 10.1%, 15~20년이 1.4%를 나타냈다.

 

설문조사 응답자 근무년수 (단위 : 명, %)

 

 

그렇다면 이번 설문조사로 드러난 화장품 원료소재, 제형기술 분야의 최대 이슈는 무엇이었을까?

 

설문 참여자 중 화장품 원료소재 분야와 제형기술 분야의 종사자들은 전년에 이어 2024년 새해에도 '뜨거운 감자'로 '비건'을 키워드로 선택했으며 이에 대한 연구개발(R&D)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화장품 효능효과, 유효성 분야에서는 '미백 효과'와 '피부 장벽개선'이 각 32.1%로 전년에 압도적으로 나타났던 '노화 방지와 개선, 피부재생'에 대한 관심사를 넘어서 미묘한 트렌드의 변화를 보여줬다. 화장품 안전성 분야에서는 '미세먼지 대응'을 꼽는 이들이 32.1%로 가장 많았으며 3D 인공피부 모델이 30.7%롤 뒤를 이었다. 참고로 지난해에는 원료 안정성이 1순위로 선택됐다.

 

# 화장품 원료소재 분야 최근 트렌드와 이슈는?

 

앞서 언급한데로 화장품 원료소재 분야 연구개발(R&D)의 최근 트렌드와 이슈로 ‘비건’을 가장 많이 꼽았다. 복수응답이 가능한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해 100명이 이에 대해 응답했는데 채식주의에서 유래한 '비건'은 그 의미가 확장되어 동물성 원료 사용을 피하고 동물실험을 거치지 않는 자연 유래 친환경 성분을 사용한 화장품 연구개발로 시장이 재편되어 가고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건강과 환경에 대한 니즈가 더욱 커지며 여전히 새해를 달굴 이슈로 부상할 전망이다.

 

화장품 원료소재 분야 연구개발(R&D) 최근 트렌드와 이슈 (단위 : 명, %)

 


또 피부 건강을 위해 인체 유해 성분을 배제하는 '클린뷰티'도 두드러졌다. 응답자 중 94명이 이를 선택했는데 환경과 사회에 조력하는 제품을 선택하는 소비자의 경향이 반영된 점을 보여준다.

 

'비건'과 '클린 뷰티'에 이어 '친환경(ESG, 업사이클, 제로웨이스트)'에 대한 응답도 눈여겨 볼만한 대목인데 응답자 중 90명이 선택했다.

 

미생물군집(microbiota)과 유전체(genome)의 합성어로 인체에 서식하는 미생물의 유전정보 전체나 미생물 자체를 일컫는 마이크로바이옴(microbiome)도 이번 설문조사에서 78명이 꼽았는데 전년도에 비교해 주춤했지만 아직 화장품 원료소재 분야의 유효한 핵심 아젠다임을 보여 줬다.

 

이 밖에 ▲피부 세포 재생 ▲레티날 ▲지속가능성(Sustainable) ▲유기농 ▲미네랄 ▲엑소좀(Exosome) ▲항산화 ▲미세조류 ▲인체줄기세포배양액 ▲피부 침투 촉진제 ▲실리콘 대체제 ▲BT/NT 융합 등이 화장품 원료소재 분야 연구개발의 주요 이슈로 확인됐다.

 

# 화장품 제형기술 분야 최근 트렌드와 이슈는?

 

화장품 제형기술 분야는 '친환경 화장품'에 대한 이슈가 대세를 이뤘다. 전체 응답자의 40.8%(89명)가 이에 답했는데 '친환경 화장품', '비건 화장품'에 대한 종사자들의 생각과 환경을 고려하는 사회적 인식, 윤리적인 소비 부분과 맞닿으면서 그 바람이 더욱 가속화 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밖에 '경피약물전달(TDDS), 흡수촉진체형'이 35.3%(77명), 클린뷰티가 31.7%(69명)롤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이어 ▲고농도 비타민C 안정화 ▲고함량 단일성분 앰플 ▲천연 유래(100%) 화장품 제형 기술 ▲무(無)계면활성제 처방 ▲지질나노입자(LNPs) 등 나노입자화 기술 등이 20% 상회하는 응답을 얻었다.

 

화장품 제형기술 분야 연구개발(R&D) 최근 트렌드와 이슈 (단위 : 명, %)

 

 

# 화장품 효능효과, 유효성 분야 최근 트렌드와 이슈는?

 

화장품 효능효과, 유효성 분야에서는 '미백 효과(실감)'와 '피부 장벽개선'이 각각 32.1%로 나타나 종사자들의 높은 관심을 보였으며 관련 분야에서의 이슈가 기능성 화장품 산업의 블루오션으로 다시 조명받을 수 있는지에 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화장품 효능효과, 유효성 분야는 ‘피부 장벽개선’과 ‘보습 지속 효과(실감)’에 관한 순위변동이 눈에 띈다.

 

두 항목은 전년에 비해 각각 10% 정도의 등락 폭을 보였는데 '피부 장벽개선'이 전년 22.3%에서 새해 32.1%로 관심이 급상승한 것에 비교해 ‘보습 지속 효과(실감)’는 전년 27.3%에서 새해 15.6%로 하락했다.

 

작년 많은 선택을 받았던 '노화 방지 및 개선, 피부재생'(28%), '탈모 방지 및 양모·발모 효과'(28.4%) 항목도 비교적 높은 수치를 나타내 역시 동종 분야에서 빠질 수 없는 아이템으로서 여전히 유효하다는 것을 반영했고이어 'AI를 활용한 피부 진단'(26.1%), '주름개선'(22.5%), '트러블 진정' 등이 20%대의 고른 분포를 보였다.

 

이외에 ▲각질 제거 ▲보습 지속 효과(실감) ▲머신러닝을 이용한 감성평가 ▲자외선차단효과 평가 간편화 및 validation ▲항산화 ▲모발 자외선차단지수▲두피 염색 ▲항산화 등이 화장품 효능효과·유효성 분야 최근 트렌드와 이슈로 꼽혔다.

 

화장품 효능효과, 유효성분야 최근 트렌드와 이슈 (단위 : 명, %)

 

 

# 화장품 안정성 분야의 트렌드와 이슈는?

 

화장품 안전성 분야의 트렌드와 이슈는 효능효과, 유효성분야 연구개발(R&D)와 마찬가지로 40%의 응답률을 얻은 항목이 없는 가운데 설문참여자들은 '미세먼지 대응'(32.1%)을 가장 많이 선택했다. 이는 외부오염물질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안티폴루션'에 관해 업계의 관심이 이동하고 있음을 보여줬다.

 

뒤이어 '알레르기 프리 향료'(30.7%)가 많은 비중을 차지했는데 이는 친환경 트렌드 확산에 따른 천연, 유기농 화장품에 들어가는 천연 향료에 알레르기 유발 성분이 함유되었는지 꼼꼼하게 따지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업계 종사자들이 파악하고 있음을 나타냈다. 이와 함께 '원료의 안정성'(30.3%)도 매해 상위에 오르는 이슈인 만큼 새해에도 여전히 관심사가 지속적이란 것을 보여줬다.

 

화장품 안전성 분야에서 EWG의 상승이 눈에 띈다. 전년도 15.7%에서 이번 설문에서는 28.4%에 달하는 관심을 나타내면서 올해 상품개발 이슈에 있어서 비중 있는 키워드임을 확인시켰다.

 

반면, 동물대체시험법은 전년 33.9%에서 새해 25.2%로 하락하면서 관심이 둔화되었음을 수치로 나타냈다. 이외에도 ▲3D 인공피부 모델 ▲새치염색 샴푸 성분(THB) 및 염모제 안정성 ▲세포독성 예측 ▲피부 염색(타투, 두피 포함) 안정성 ▲합성원료 유해성 개선 ▲미생물 허용 한도 등도 10%를 상회하는 이슈로 선정됐다. 

 

화장품 안전성 분야 최근 트렌드와 이슈 (단위 : 명, %)

 

 

# 연구개발이 뛰어난 화장품 회사와 브랜드는?

 

코스메틱저널코리아(CJK)의 전면 개정을 맞아 화장품에서 연구개발이 뛰어났던 상품에 대한 의견을 물었더니 기초화장품에서는 브이티의 ‘리들샷’이 베스트로 꼽았다.

 

이는 브이티 리들샷이 기존의 제품과 다른 컨셉의 화장품으로 한국과 일본에서 광품과 같은 인기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이며 이어 주름개선 크림인 '유세린 하이알루론 나이트 크림'도 좋은 호응을 얻었다.

 

이외에도 ▲가희 멀티밤 ▲티르티르 콜라겐생크림 ▲마녀공장 푸어 클렌징 오일 ▲네오팜 리얼베리어 ▲이즈앤트리, 초저분자 하이루론산 세럼 등이 기초화장품 부분에 이름을 올렸다.

 

색조 화장품 부분은 ▲한국콜마 선크림 ▲카버코리아 아우라 시트린 톤업 크림 ▲클리오 페리페라 벨벳 틴트 ▲파넬 시카마누 세럼쿠션 ▲코크 맥스 쿠션 ▲헤라 센슈얼 립글로즈 등이 골고루 언급됐다.

 

또 헤어 & 바디 화장품 부분은 ▲클리오 힐링버드 노워시트리트먼트 ▲모다모다 블랙샴푸 ▲일리윤 아토라인 ▲아모스 컬링에센스 ▲서울화장품 나드 센서티브 두피 케어 샴푸 ▲바세린, 오리지널 프로텍팅 젤리 ▲닥터브로너스, 라벤터 코코넛 오가닉 바디로션 ▲세타필이 바디로션 등에 관심을 보였다.

 

관련태그

#코스인 #코스인코리아닷컴 #화장품 #코스메틱 #2024년신년특집 #화장품연구개발트렌드이슈 #연구개발(R&D) #비건 #클린뷰티 #미백효과 #피부장벽개선 #보습지속효과 #탈모방지 #피부진단  #주름개선 #외부오염물질 #안티폴루션 #알레르기프리향료 #자외선차단 #3D인공피부모델 #두피염색 #항산화  #세포독성예측 #피부염색 #합성원료유해성 #나노입자화 #각질제거 #세포독성 #탄력개선 #새치염색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