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인코리아닷컴 김세화 기자] (사)대한화장품학회(회장 황재성)는 오늘(23일) 서울드래곤시티 3층 그랜드볼룸 한라홀에서 개최된 '2025년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과 ▲우수포스터발표상 시상식을 개최하고 화장품 과학기술 분야에서 탁월한 연구성과를 보여준 10명의 연구자에게 상장과 상금을 수여했다.
'2025년 춘계학술대회' 우수논문상은 2024년 한 해 동안 학회지에 게재된 총 40편의 논문을 대상으로 엄정한 심사를 거쳐 3편의 수상작을 선정했다. 심사기준으로는 ▲창의성 ▲논리성 ▲구체성 ▲산업 기여도 등 4가지 항목을 적용했으며 동일 소속 기관의 심사위원은 해당 논문 심사에서 제외하는 등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절차도 마련됐다.
우수논문상 첫 번째 수상자는 선진뷰티사이언스와 한국콜마 연구팀이 진행한 '포함용 헥토라이트를 이용한 컬세팅 안정화 및 자외선 차단 제품 응용에 관한 연구'로 이날 시상식에는 선진뷰티사이언스 R&D센터 윤믿음 연구원이 연구팀을 대표해 수상했다.
연구팀은 천연 항산화제 쿼세틴을 오가노 헥토라이트라는 특수 점토 소재에 담지해 장기적으로 안정화하는 기술을 개발해 쿼세틴의 항산화, 항염 효과를 극대화하는 동시에 자외선 차단제의 SPF와 PA 등 기능성을 크게 향상시키는 데 성공했다.
(사)대한화장품학회 2025년 춘계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수상자
두 번째 수상자는 LG생활건강 기술연구원의 '모발 수분 함량 평가를 위한 가열 의구와 기준 수분 정량 조건 연구'가 선정됐다. 이날 시상식에는 LG생활건강 송상훈 연구원이 수상자로 나섰다.
해당 연구에서는 다양한 가열 조건과 수분 측정 기준을 체계적으로 비교, 분석해 최적의 평가 방법을 도출했다. 모발 건강과 직결되는 수분 함량을 보다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표준화된 분석법을 제시함으로써 산업 현장에서 신뢰성 높은 모발 평가의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세 번째는 수상자는 아모레퍼시픽 R&I센터와 고려대학교 KU-KIST 융합대학원 연구팀의 ‘칩 상에서 LymphanaxTM의 림프 형성 촉진능’ 연구가 수상했다. 이날 시상식에는 아모레퍼시픽 김민섭 연구원이 연구팀을 대표해 수상했다.
연구팀은 해당 연구에서 아모레퍼시픽이 개발한 신소재 Lymphanax가 림프관 내피세포의 이동과 신생 촉진 효과를 칩 기반 실험 플랫폼에서 검증하는 데 성공해 피부 순환 개선 등 기능성 화장품 개발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연구로 평가받았다.
이날 2025년 춘계학술대회 우수포스터발표상은 7편이 수상했다. (사)대한화장품학회는 포스터발표 부문에 참여한 98편의 출품작 중 ▲소재 ▲제형 ▲피부&천연물 효능 기전 ▲평가임상 ▲안전성 ▲대체법 등 7개 부문에서 뛰어난 성과를 보인 포스터를 심사해 5개 부문 7명의 수상자를 선정했다.
소재 분과에서는 2명의 연구자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코스메카코리아 정승지 연구원은 'Spicule-Mediated Antioxidant Delivery: Pioneering Advance in Anti-aging Therapeutics’라는 주제로 스피큘을 활용한 항산화 전달 기술을 통해 노화 방지 효능을 높이는 연구 성과를 발표했다.
성균관대학교 신재원 연구원은 ‘Fabrication of Oil–Water Interfacial Nanomesh via Charge-Directed Nanocellulose Engineering’에서 나노셀룰로오스를 이용해 유·수계 계면에 나노메시 구조를 형성하는 기술을 제안해 주목받았다.
(사)대한화장품학회 2025년 춘계학술대회 우수포스터발표상 수상자
피부천연물 효능 기전 분과에서는 바이오스펙트럼 유지영 연구원이 ‘In Vitro and In Vivo Study of a Natural Plant Extracts Mixture for Eyelash Growth’를 통해 천연물 혼합 추출물이 눈썹 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세포 실험과 동물실험을 통해 입증하며 수상자로 선정됐다.
제형 분과에서는 2명의 수상자가 선정됐다. 한국콜마 김성은 연구원은 ‘Study on the Skin Adhesion and Texture Properties of Polyacrylic Polymers According to Salt Concentration’ 논문을 통해 염분 농도 변화에 따라 폴리아크릴계 고분자의 피부 접착성과 사용감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분석했다.
아모레퍼시픽 최유리 연구원은 민감 피부를 위한 눈시림 없는 유기 자외선 차단제를 개발해 실용성과 안전성을 동시에 확보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평가임상 분과에서는 피엔케이피부임상센터 양지선 연구원이 광간섭단층촬영(OCT)을 활용한 피부 장벽 기능 평가 연구로 수상했으며 비침습적 방식으로 정량적 피부 분석 가능성을 제시했다.
올해 신설된 대체법 분과에서는 이화여자대학교 홍정현 연구원이 ‘Investigation of Histological Characteristics of the Chemical-Induced Ex Vivo Pig Skin Model’ 연구를 통해 화학적 자극을 가한 Ex Vivo 돼지피부 모델의 조직학적 특성을 규명하며 대체시험법의 과학적 기반을 강화했다.
이날 우수논문상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상금 100만원, 우수포스터발표상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상금 30만원이 수여됐다.
(사)대한화장품학회는 "이번 시상식이 신진 연구자들이 자신의 성과를 공유하고 산업과 학술 간의 활발한 소통이 이루어지는 공유의 장이 됐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 교류를 통해 화장품 산업의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서울특별시 금천구 디지털로 178 가산퍼블릭 B동 1103호 전화 02-2068-3413 팩스 : 02-2068-3414 이메일 : cosinkorea@cosinkorea.com 사업자등록번호 : 107-87-7047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13-서울영등포-1210호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지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박지현 코스인코리아닷컴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