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인코리아닷컴 김세화 기자] 국내 화장품 업계 최대 인수전으로 꼽히는 애경산업(018250) 매각이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앞두고 중대 분기점을 맞았다. 유력 인수 후보로 거론돼 온 태광산업(03240)의 자금 조달 계획이 차질을 빚으면서 인수전의 판도에도 변화가 예상된다.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최근 태광산업은 입장문을 통해 "보유 자사주 기초 EB 발행과 관련해 트러스톤자산운용의 가처분 신청에 대한 법원 결정이 나올 때까지 후속 절차를 중단한다"며 "소액 주주와 노동조합 등 이해관계자의 의견과 입장을 존중해 긴밀히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장래사업·경영계획 공시 (2025.7.2.자)
앞서 태광산업은 지난달 27일 이사회를 열어 자사주 전량(24.4%)을 담보로 3,186억 원 규모의 교환사채(EB)를 발행하기로 결의하면서 조달 자금 중 2,000억 원을 화장품 사업에 투입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공시를 통해 화장품, 에너지, 부동산 개발 등을 포함해 1조 5,000억 원 규모의 중장기 투자 계획을 제시하며 애경산업 인수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다.
업계에서는 태광산업이 돌연 입장을 바꾼 배경에는 자사주 소각 등 EB 발행과 관련한 논란이 부담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 1일 금융감독원이 '발행 상대방 등 중요 사항을 누락했다'며 사전 심사 과정에서 정정 명령을 부과한 데다, 같은 날 기존 주주들이 반발하며 소송을 제기했기 때문이다.
정정 명령 부과 공시 (2025.7.1.자)
소송 등의 제기·신청 공시 (2025.7.3.자)
지난달 30일에는 태광산업의 최대 주주인 트러스트(지분율 약 6%)는 서울중앙지법에 태광산업 이사회의 교환사채(EB) 발행 결정을 두고 위법행위 중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했다. 다음 날인 지난 1일에는 소액주주연대(유태호, 정안식, 안효성, 최영진, 오윤경 등) 이사회에서 교환사채 발행 안건에 찬성한 이사들을 배임,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형사고발 했다.
트러스트를 비롯해 소액주주연대 측은 "자사주 대상 교환사채 발행이 교환권 행사 시 3자 배정 유상증자와 효과가 같아 기존 주주 이익을 침해한다"며 "개정된 상법 시행에 대비해 자사주 소각 의무화 등을 피하기 위한 꼼수"라고 비판하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번 사안은 EB를 총액 인수한 뒤 셀다운(재판매)을 계획했던 한국투자증권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태광산업을 둘러싼 논란 속에 EB 인수 철회를 검토해 오던 한국투자증권은 결국 지난주 금융감독원에 EB 인수 참여를 최종 철회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태광산업은 계열 자산운용사인 티투프라이빗에쿼티(티투PE)를 통해 유안타인베스트먼트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애경산업 인수전에 뛰어든 상태다. 당초 EB 대금 중 상당 부분이 티투PE가 조성하는 펀드에 출자돼 애경산업 인수 자금으로 활용될 계획이었다.
애경산업 최대 주주인 AK홀딩스(006840)는 삼정KPMG를 매각 주관사로 선정해 애경산업 매각을 추진 중이다. 태광산업 계열사인 티투PE 외에도 앵커에쿼티파트너스, 폴캐피탈코리아, 일본 라이온코퍼레이션 컨소시엄 등이 숏리스트에 이름을 올렸으며, 올해 하반기 중 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될 예정이다. 인수 예상가는 약 6,000억 원 수준이다.
다만 업계에서는 태광산업이 1조 원 이상의 현금성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직접적인 인수 의지에는 영향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일각에서는 흥국생명, 흥국화재 등 태광그룹 계열 보험사의 자금 참여 가능성에 주목하며, 그룹 전체의 자금력을 활용한 ‘간접 인수 전략’을 전개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서울특별시 금천구 디지털로 178 가산퍼블릭 B동 1103호 전화 02-2068-3413 팩스 : 02-2068-3414 이메일 : cosinkorea@cosinkorea.com 사업자등록번호 : 107-87-7047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13-서울영등포-1210호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지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박지현 코스인코리아닷컴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