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로에베라 유래 식물스테롤은 여성호르몬 저하상태에서 피부 광노화를 예방한다
アロエベラ由来植物ステロールは,女性ホルモン低下状態での皮膚光老化を予防する
Phytosterols derived from Aloe vera (Aloe sterol) supplementati on prevents skin photoaging
acceration by estrogen deficiency
齊藤万里江(마리에 사이토, Marie Saito)
姚 瑞卿(루이킹야오, Ruiqing Yao)
田中美順(미야키 타나카, Miyuki Tanaka)
三澤江里子(에리코 미사와, Eriko Misawa)
山内恒治(고우지 야마우치, KoujiYamauchi)
阿部文明(후미아키 아베, Fumiaki Abe)
표1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의 피부에 대한 작용
1. 서론
여성호르몬 분비가 저하된다. 이른바 갱년기 이후 여성에게서 나타나는 피부에 관련된 변화는 ‘건조감’, ‘탄성과 유연성 상실’, ‘기미 증가’ 등을 열거할 수 있다)~3). 일반적으로 갱년기 증세 치료로서 실시되는 호르몬 보충요법(hormon replacement therapy : HRT)에서는 피부의 비박화(菲薄化, 피부가 얇아짐)가 개선되는 동시에 주름감소, 피부수분량 증가와 상처치유촉진 등의 효과를 얻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그러나 HRT는 골다공증이나 고지혈증 등의 치료를 위해 실시되는 것이 많으나 피부노화증상 개선을 목적으로 실시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여기서 일상적으로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식품이나 건강보조식품 등을 이용하여 이들 피부고민을 해결한다면 갱년기 여성의 QOL(Quality of Life) 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에스트로겐은 피부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각화세포나 섬유아세포, 멜라닌세포, 피지선(皮脂腺) 등에 작용해서 피부생리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이 기사는 프레그런스저널코리아에 수록된 기사입니다. 이 기사의 전체 내용은 프레그런스저널코리아 2018년 1월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