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1 꽃송이버섯
1. 환상의 버섯 ‘꽃송이버섯’
꽃송이버섯(Sparassis crispa)은 해발 1,000m가 넘는 고산에서 생육하는 버섯(그림1)으로 다른 버섯은 생육할 수 없는 침엽수림에서 자생한다. 발생 시기가 빠르고 생육환경과 조건이 매우 특수하다. 자연산(自然産)을 찾기가 매우 어렵고 희소해서 환상의 버섯으로 알려졌다. 항종양 활성은 알려져 있었지만 인공재배가 이뤄진 최근에 와서 연구개발이 급속히 진행됐고 당뇨병이나 알레르기에 대한 효과를 시작으로 다양한 연구발표가 이뤄졌다.
꽃송이버섯은 β-글루칸(glucan)을 풍부하게 포함돼 있다는 것이 특징 중 하나다. 다른 식물과는 다른 구조의 β-글루칸이 포함돼 있는데 면역부활(免疫賦活) 작용이 높다고 여겨지는 β-1, 3 글루칸이 포함된 것이 큰 특징이다. 또한 최근 연구에서 사일런트 에스트로겐(silent estrogen)이 포함된 것으로 밝혀졌다.
에스트로겐과 이소플라본(isoflavone)은 유효성을 갖는 반면에 유방암 세포를 증식시키는 단점도 있다. 그러나 사일런트 에스트로겐은 세포증식 작용이 없어 머리카락이나 피부의 윤택함을 유지시켜 주는 등 에스트로겐의 장점만을 갖는 획기적인 성분이다.
※ 이 기사는 프레그런스저널코리아에 수록된 기사입니다. 이 기사의 전체 내용은 프레그런스저널코리아 2018년 4월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