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인코리아닷컴 이효진 기자] 유분을 흡수하는 특성을 가진 파우더는 쾌적한 느낌이나 지속력 높은 메이크업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아오고 있다. 이 뿐 아니라 최근에는 유효성분을 파우더로 농축해 소비자가 직접 물이나 앰플에 섞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형태의 제품도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이처럼 그 용도와 제품군을 확장해 나가며 코스메틱 시장에서 강력한 존재감을 뽐내고 있는 파우더에 대해 2021년 소비자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 인사이트코리아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파우더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확인했다.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관 인사이트코리아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트렌드 보고서의 일환으로 ‘파우더’ 트렌드를 분석했다. 이번 보고서는 인사이트코리아의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인 Deep MininG을 활용해 지난 5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의 소셜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와 인사이트를 담고 있다.
파우더 연관어 (단위 : 건, %)
인사이트코리아는 파우더에 대한 연관어 분석을 통해 구매요인, 품목, 성분, 피부타입, 기대효과, 사용부위, 구입채널 등을 확인했다. 파우더의 연관어는 구매요인, 기대효과, 품목, 사용부위, 성분, 구입채널, 피부타입 순으로 언급량이 높게 나타났다.
민감성 피부타입의 소비자들이 파우더 제품에 가장 많은 관심을 가졌으며, 파우더의 노폐물 제거, 메이크업 묻어남 방지, 유·수분케어 효과에 대한 기대가 높았다. 파우더의 품목은 기초 케어를 위한 유효성분 농축 파우더, 클렌징 파우더, 선파우더 등 다양하게 나타났고, 구매요인으로는 제품력, 취향, 가성비가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또 파우더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은 ‘효과적이다’, ‘만족한다’, ‘신뢰한다’ 등으로 대체로 긍정적이었다.
파우더 품목 (단위 : 건, %)
파우더의 품목으로는 스킨·토너와 에센스·앰플 제품의 언급량이 높게 나타났다. “토너, 앰플, 크림만 바를 때도 비타민C 파우더를 섞어서 발라줬다”, “앰플에는 고농축 아줄렌 파우더가 함유돼 있어 자극받아 민감해진 피부를 편안하게 진정시키는데 도움을 준다”는 등의 언급을 통해 유효성분이 농축된 파우더 성분이 함유돼 있는 제품 또는 사용자가 사용 직전 단계에서 직접 파우더와 혼합시켜 사용하는 형태의 제품이 주로 사용되고 있음을 보여줬다.
파우더의 품목 가운데 스킨·토너에 이어 클렌징 제품이 두 번째로 많이 언급된 점도 눈길을 끈다. 소비자들은 “물에 적신 천연 해면 위에 가루를 솔솔 뿌려주고 비벼주면 쫀쫀한 거품이 형성돼 딥클렌징이 가능하다”고 언급, 물을 묻혀 거품을 내는 클렌징 파우더 제품이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는 게 인사이트코리아의 설명이다.
이 외에 피지 컨트롤, 메이크업 유지를 위한 파우더·팩트, 자외선 차단을 위한 선파우더, 물이나 에센스에 섞어 바르는 워시오프·필오프팩 등이 언급됐다.
파우더 피부타입 (단위 : 건, %)
소비자들의 피부타입에 따른 파우더의 언급량은 민감성·트러블성(69.1%), 지성(50.9%), 건성(23.9%), 복합성(8.0%) 순으로, 민감성·트러블성 피부의 소비자에게서 파우더 제품의 언급량이 가장 높았다.
민감성·트러블성 피부 소비자는 “저처럼 민감하고 트러블 종종 올라오는 이들에게 추천하고 싶어요”, “핑크 파우더를 가라앉힌 다음 면봉으로 콕 찍어서 트러블 부위에 바로 발라주는 스팟 화장품” 등의 언급을 했다.
인사이트코리아는 “민감성·트러블성 피부의 소비자에게서 파우더 제품의 언급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트러블 스팟 케어 제품이 많이 언급됐다”면서 “평소 피지 분비가 많은 지성 피부의 소비자 또한 매트한 제형의 파우더 화장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이며, 건성 피부의 소비자는 보습이나 건조함 완화에 도움이 되는 파우더 제품에 관심을 갖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말했다.
파우더 기대효과 (단위 : 건, %)
파우더 제품의 기대효과는 화장품 유형별로 다르게 나타났으며 노폐물 제거, 묻어남 방지, 유분·피지케어 순으로 많이 언급됐다. “메이크업, 피부 노폐물, 묵은 각질을 말끔하게 지워내 피부를 맑게 가꿔주는 클렌징 파우더” 등 노폐물 제거에 대한 언급이 전체 언급량의 65.4%로 가장 많았고 묻어남 방지와 유분·피지케어, 수분케어에 대한 언급량도 50%를 넘겼다. 이 외에 피부진정, 각질케어, 브라이트닝 등도 파우더 제품의 기대효과로 꼽혔다.
이와 관련한 언급으로는 “쿠션 후 팩트로 마무리하면 마스크에 묻어남도 훨씬 적다”, “pH5.5 약산성 클렌저가 피부 장벽을 유지해 주고, 수분막을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준다”, “기미, 색소침착 또는 잡티 완화 임상 테스트를 완료한 제품으로 기미 케어에 효과적인 제품” 등이 있었다.
인사이트코리아 관계자는 “클렌징 파우더 제품에서 메이크업, 피부 노폐물 제거와 각질케어효과를 기대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기초화장품에 파우더를 섞어서 사용하는 경우 수분케어, 피부진정, 브라이트닝 순으로 언급량이 높게 나타났으며 피부에 직접 바르는 파우더 제품의 기대효과는 메이크업의 묻어남 방지, 유분·피지 조절 순으로 언급됐다”고 말했다.
파우더 성분 (단위 : 건, %)
소비자들은 식물성, 자연 유래 추출물 등 천연 성분의 파우더에 가장 많은 관심을 가졌다. 다음으로는 비타민, 효소, 병풀 성분의 언급량이 높게 나타났다. 또 피부 탄력과 보습에 도움을 주는 콜라겐이나 히알루론산 성분에도 관심을 갖는 것으로 조사됐다.
파우더 사용 부위 (단위 : 건, %)
파우더 제품은 얼굴 전체에 사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으며 눈, 코, 이마와 같이 유분이 많은 특정 부위에만 사용하기도 했다. 실제 소비자의 언급 가운데는 “눈화장이 많이 번지는 편이라 눈가에 파우더 처리만 살짝 해준 모습”이라는 내용도 확인됐다.
얼굴 외에도 몸의 수분·유분·노폐물 관리 등을 위해 파우더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었다. 또 파우더 형태의 트리트먼트·팩·클렌징 제품 등을 통해 두피·헤어를 관리하기도 했다.
파우더 구입채널 (단위 : 건, %)
소비자들은 오프라인에 비해 온라인을 통해 파우더를 구입하는 비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파우더 구입채널로 오프라인에 대한 언급은 883건이었으나 온라인은 1,292건으로 언급량이 더 많았다.
온라인의 경우 온라인몰과 스마트스토어, 브랜드 홈페이지에 대한 것이 대부분으로 주로 네이버 쇼핑(스마트 스토어)이나 각 브랜드의 홈페이지를 통해 파우더 제품을 구입하는 것으로 보여진다는 게 인사이트코리아의 설명이다.
오프라인의 경우 피부관리샵, 올리브영, 피부과, 백화점 등 다양한 채널이 언급됐다. 특히 피부관리샵과 관련해서는 “피부관리샵 전용 브랜드인 만큼 샵에서 직접 구매 가능하다”는 언급이 있었다.
파우더 구매요인 (단위 : 건, %)
소비자들은 파우더를 구매할 때 효과, 기능, 함량 등의 제품력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파우더의 구매요인에 대한 전체 언급량 가운데 86.8%가 ‘제품력’을 꼽았다.
제품력에 이어 소비자의 취향에 맞는 브랜드, 발색, 향 등도 파우더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으로 꼽혔다. 또 가성비, 성분, 사용감과 발림성 역시 파우더의 주요 구매 요인으로 제시됐다.
인사이트코리아 안수현 이사는 “‘여름에 마스크 안에서 답답한 기분이 싫다면 메이크업 후에 파우더로 보송하게 잡고 외출하길 추천한다’는 언급 등을 통해 코로나로 인해 마스크 착용 시간이 길어지면서 메이크업이 마스크에 묻어나는 것을 방지하거나 트러블, 유분을 케어하기 위해 파우더를 구매하는 경우도 상당수 존재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 코스인은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관 인사이트코리아(대표 문준열)와 공동으로 2018년 1월부터 기획시리즈 [화장품 빅데이터 분석]을 연재한다. 기획시리즈는 매달 1회씩 연재되며 소셜 미디어(SNS)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비자 관심도가 높은 화장품에 대한 유의 있는 데이터를 분석해 자료를 공개하고 있다. 기획시리즈에 대한보다 상세한 자료와 문의는 코스인 편집국(02-2068-3413)으로 하면 된다. 인사이트코리아 빅데이터 분석 자세한 서비스 내용은 Deep MininG 홈페이지(http:··www.insightdeepmining.com)를 참조하고 빅데이터 분석에 대한 문의는 인사이트코리아 Deep MininG팀(안수현 이사, 02-3483-0586)으로 하면 된다.
* 인사이트코리아는 뷰티 제품과 마켓 고객반응 파악을 위한 스페셜 타겟 패널 리서치를 2020년 1월 에포터 앱과 공동 연구해 론칭했다. 정성, 정량, 빅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성형, 피부, 미용, 상처치유, 회복 등과 관련한 고관여 스페셜 뷰티 패널이 참여하고 있다. (아래 배너 이미지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
서울 금천구 디지털로9길 99 스타밸리 805호 전화 02-2068-3413 팩스 : 02-2068-3414 이메일 : cosinkorea@cosinkorea.com 사업자등록번호 : 107-87-7047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13-서울영등포-1210호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지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박지현 코스인코리아닷컴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