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인코리아닷컴 신보경 기자] 지난 2020년 12월 식약처에서 발간한 '화장품 분야 자주하는 질문집(민원 안내서)'에 따르면, 지난 3년간 화장품 분야 종사자와 기업들의 문의가 많았던 요소 중에서 화장품 표시기재, 품질과 안전관리, 천연 유기농과 기능성화장품 만큼이나 주목을 받았던 분야가 바로 ‘화장품 수출입’이었다.
그 중 세부적으로는 우리 제품의 ‘수출’ 뿐 아니라 ‘수입화장품’에 대한 질의도 다수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국내에서의 ‘수입 화장품’ 소비시장이 커지면서 해외 제품을 들여와 유통, 판매를 전개하는 전문업체들이 늘어나고 이들의 관련 규정 절차를 묻는 질문 수요도 지속적으로 일고 있다.
무엇보다도 코로나 팬데믹을 거치면서 기존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으로 옮겨온 무역거래 시스템의 변화는 물론 예전과 다른 ‘통관(customs clearance)’제도 적응에 복잡함을 토로하는 목소리가 업계 내에 일고 있다.
이러한 기업, 브랜드의 니즈(Needs)에 주목한 나연테크는 그 중에서도 ‘수입화장품’ 분야에 필요한 ‘통관 관리 솔루션’을 제시했다. 나연테크가 제시한 솔루션인 ‘NAPAPER'는 제품의 수입 절차에서 필수적인 ‘통관예정보고’를 보다 쉽게 접근하고 수행하는 데에 그 기능이 최적화 되어 있다.
특히 ▲관리기록서 작성과 보관에 이르기까지 전체 과정을 일원화함은 물론 ▲고객사 내 데이터베이스(DB)와의 연계가 자유롭고 시공간 제약 없이 실시간, 비대면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업무 편리성과 더불어 ▲기업들이 애로사항을 많이 겪는 복잡한 통관서류 검증 항목 부분에도 주목, 품목 데이터 분류 자동화를 더해 수출입 시스템의 변화에 대응력을 높이는 데에도 집중했다.
‘글로벌 무역’의 다변화된 흐름 속에서 ‘수출입 통관’에 ‘웹 서비스 통관 솔루션’을 선보이며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는 (주)나연테크 강성윤 대표를 만났다.
Q1) 나연테크의 주력 아이템인 ‘NAPAPER’에 대해 소개를 부탁드린다.
A) 수입화장품을 위한 통관 관리 솔루션이다. 화장품을 수입해 통관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통관예정보고라는 수입절차를 진행하고 수입 후 품질검사와 판매를 기록한 수입관리기록서 서류를 준비해야 한다. NAPAPER는 위의 이러한 작업들을 일원화되고 손쉽게 작성하고 보관할 수 있는 SaaS 방식의 온라인 플랫폼이다. 특히 화장품회사 ERP 시스템과 연계할 수 있는 API를 제공함으로써 ERP 데이터와의 동기화를 통해 사용자가 별도로 관리하지 않아도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장점이 있다.
Q2) ’NAPAPER’의 출시에 동종업계는 물론 뷰티, 보건 등 관련 여러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고객 시장에서 가장 주력으로 선보일 수 있는 강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A) NAPAPER와 다른 플랫폼의 가장 큰 차이점은 3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약 10여 년간 축적된 업무 노하우로 빠른 업무처리와 친절한 상담 서비스다. 수입화장품 통관서류를 승인해 주는 의약품수출입협회(승인기관)의 보완통보가 발생하였을 경우 문제점을 파악해 빠르게 응대해 주는 것이 곧 수입화장품 업체에게 시간과 비용을 줄여줄 수 있는 가장 큰 서비스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연테크는 이러한 업무의 어려움이 신속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보완통보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체계적인 안내를 지원한다.
둘째, NAPAPER는 SaaS 방식의 웹 서비스 플랫폼으로 구축되어 운영된다. 기존 경쟁업체의 경우 PC에 설치해 운영되는 솔루션이 아닌 언제 어느 곳에서 접속할 수 있는 웹 서비스로 제공해 재택근무 환경에서도 어려움 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 해당 서비스는 보안과 백업을 위해 AWS(Amazone Web Service)에 구축되어 사용자의 PC가 해킹되거나 바이러스에 노출되어도 데이터의 안정성을 보장받을 수 있다.
셋째, NAPAPER는 사용업체의 내부 ERP(전사적 자원관리 : 조직이 회계, 조달, 프로젝트 관리, 리스크 관리와 규정 준수, 공급망 운영 등 일상적인 비즈니스 활동을 관리하는 데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유형)와 데이터를 동기화해 관리할 수 있도록 OPEN API(프로그램 및 데이터 사이의 상호작용 지원 매개체/중간 역할)를 제공함으로써 인보이스, 품목 허가정보, 품질검사 결과, 판매기록 등의 데이터를 자동으로 불러와서 통관예정보고 신청서와 수입 관리기록서를 쉽게 작성이 되도록 지원한다.
NAPAPER 세부 기능 안내도
Q3) ‘NAPAPER’의 주요 강점 중 하나인 ‘ERP 품목정보와 데이터 동기화’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진행되는 것인가?
A) 'ERP 품목정보와 데이터 동기화'는 NAPAPER서 제공하는 OPEN API를 이용해 가능하다. 또 업체에서 요청할 경우 동기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설치해 드리며 업체에 맞춰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해 제공한다.
Q4) 제품의 기능 면에서 강조되는 ‘맞춤형 시스템 솔루션’에 대해 좀더 자세한 설명을 부탁드린다.
A) NAPAPER는 개인 사용자는 자주 사용하는 내용(거래처코드, 품목설정 등)을 계정별로 설정해 시스템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또 사용업체의 프로세스(인보이스, ERP 품목정보 연계, 내부결재 등)에 맞춰 사용할 수 있는 기능도 지원한다.
Q5) 근래에 까다로운 수출인증 등록 시스템으로 인해 무역 수출입 통관에 있어서 그 절차가 날로 복잡해짐에 익숙해지기 어렵다는 화장품 기업들이 많다. 제공하는 맞춤형 솔루션에 이 인증등록 업무와 관련된 프로그램 또는 정보 지원도 포함되는지?
A) 현재는 지원되고 있지 않지만 내년 상반기에 수출인증과 인프라 검색 플랫폼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해당기능이 제공될 예정이다.
NAPAPER와 회사 ERP 연계 시스템 안내도
Q6) ‘맞춤형 유효성 검증’은 어떤 요소인가? 화장품 제품의 통관 품목관리와는 어떤 연관성이 있는가?
A) 수입화장품 통관을 위해 작성하는 통관예정보고 신청서는 통관 서류의 검증을 위해 입력을 요구하는 다양한 형식의 여러 복잡한 항목들이 존재한다. 이에 다년간 서비스를 운영해본 보완통보를 분석해 보면 “항목입력오류 43%, 서류오류 23%, 기타 34%”로 항목입력 오류에 대한 보완 통보율이 가장 높다. 이러한 오류를 ‘NAPAPER’에서는 사용자의 설정과 등록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동으로 분석해 수입화장품 통관을 원활히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Q7) 화장품을 비롯한 소비재 품목의 수출에 있어서 ‘온라인’의 중요성과 그 존재감이 커지고 있다. 웹 기반 수출입 플랫폼을 활용할 때 고객사가 주의해야 할 부분은 무엇이 있을까?
A) 요즘 화장품을 비롯한 소비재 품목의 수출입 관련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해외 바이어 발굴과 통관진행이 쉽고 빠르게 진행 될 수 있는 환경이 됐다. 하지만 플랫폼을 수출입 업무를 지원해 주는 도구이다. 플랫폼으로 모든 것을 해결할 수는 없기에 보다 복잡한 업무는 수출입대행사를 통하는 것이 수월하다. (주)나연테크는 수입화장품 플랫폼 뿐이 아니라 수출입대행사와 해외 바이어 발굴 플랫폼 기업과도 다양하게 제휴되어 있어서 상담을 통해 친절하게 진행하실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Q8) 새해(2023년) 나연테크가 시장에 진출한 지 10년째에 다다른다. 기업 목표와 향후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성, 그리고 발전 전망 등에 대해 궁금하다.
A) 앞으로 무역도 비대면으로 모든 업무가 진행되는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이에 나연테크는 그동안의 노하우와 기술을 바탕으로 계속해서 발전시켜 글로벌 수출입 무역 온라인 플랫폼으로 성장하고자 한다.
서울 금천구 디지털로9길 99 스타밸리 805호 전화 02-2068-3413 팩스 : 02-2068-3414 이메일 : cosinkorea@cosinkorea.com 사업자등록번호 : 107-87-7047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13-서울영등포-1210호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지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박지현 코스인코리아닷컴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