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만 분광기 이용한 세라마이드 피부 흡수 효과
배경 : 세라마이드는 피부 지질 성분의 일정 부분을 차지하는 필수 표피 성분이다. 세라마이드는 뛰어난 보습력을 가진 화장품 원료로 알려져 있으며 최근 많은 화장품에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세라마이드의 유익한 특성에도 불구하고 세라마이드의 피부 흡수에 대한 학술적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세라마이드가 피부 흡수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라만 분광기를 이용해 임상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과정 : 건성 피부를 가진 건강한 한국인 성인 남녀 20명이 본 연구에 참여했다. 시험군들은 시험 참여 24시간 전부터 시험 부위에 어떠한 화장품도 사용하지 않았으며 임상센터에 방문해 항온 항습 조건에서 30분간 대기 후 측정이 진행됐다. 연구 제품은 시험군과 대조군으로 나뉘며 시험군에는 세라마이드가 5000ppm 포함됐고 대조군에는 세라마이드가 포함되지 않았다. 나머지 성분은 모두 동일하게 구성됐다. 시험 부위는 연구대상자의 양쪽 하박에 진행됐다.
결과 : 라만 분광기를 이용해 피부 흡수도 측정을 진행한 결과 각각의 제품 도포 30분후 시험군과 대조군 모두 피부 흡수량, 피부 흡수 깊이, 피부 흡수 속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개선되는 것을 확인했다(p<0.05). 세라마이드 유무에 따른 피부 흡수도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시험군과 대조군의 각 매개 변수별 비교분석을 진행한 결과 세라마이드가 5000ppm 함유된 시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피부 흡수량, 피부 흡수 깊이, 피부 흡수 속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p<0.05) 월등한 효과가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 : 화장품에 세라마이드가 포함됐을때 피부 흡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와 같은 수치적, 시각적 결과 비교를 라만 분광기를 통해서 관찰할 수 있었다.
in vivo 라만 스펙트럼
전 세계적으로 한국 화장품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심지어는 한국에서 만들어진 스킨케어 제품들을 총칭하는 용어로 ‘K-뷰티’라는 용어도 만들어지기도 했다. 최근 한국에서는 세라마이드 성분을 포함한 화장품이 인기가 높다. 기초제품, 세정제품들까지 다양한 화장품 종류에 활용된다[3,4,5].
세라마이드 제품의 잠재적인 피부 건강적 이점은 피부 장벽기능은 개선하고 색소침착(pigmentation)을 완화하는데 유용한 접근 방식이 될수 있으며 따라서 세라마이드는 한국 화장품 산업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6,7].
세라마이드는 피부 각질층 지질 중 대부분을 차지하는 필수 물질로 우리 피부에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성분이다[8,9,10]. 이 물질은 외부 유해물질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도 하며 체내 중요물질의 외부 유출을 방지해 염증을 억제하고 수분 증발을 방지해 피부 장벽기능 강화 역할을 한다[6,11,12]. 실제로 세라마이드가 포함된 국소 적용제품은 그 특성상 생리학적 피부와 유사해 피부 장벽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13].
필자
김송희, 김원철, 선은수, 이찬휘, 전재준, 윤믿음, 박근형 선진뷰티사이언스, 윤정훈 토론토 대학교
서울특별시 금천구 디지털로 178 가산퍼블릭 B동 1103호 전화 02-2068-3413 팩스 : 02-2068-3414 이메일 : cosinkorea@cosinkorea.com 사업자등록번호 : 107-87-7047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13-서울영등포-1210호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지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박지현 코스인코리아닷컴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