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인코리아닷컴 한지원 기자]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인기 폼클렌저 제품의 자외선차단제 제거 성능과 헹굼성, 만족도가 제품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은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폼클렌저 상위 10개 제품에 대해 세정력과 소비자 사용감, 안전성 등을 시험, 평가하고 오늘(19일) 결과를 공개했다. 10개 브랜드는 지난 4월 최근 2년 이내 폼클렌저를 구입, 사용한 경험이 있는 만 20세~59세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선정했다.
시험 대상 제품은 ▲네이처리퍼블릭 ‘스네일 솔루션 폼 클렌저’ ▲뉴트로지나 ‘딥클린 젠틀 포밍 클렌저’ ▲닥터지 ‘그린 딥 포어 클리어 폼’ ▲더페이스샵 ‘제주 화산토 안티더스트 모공 클렌징 폼’ ▲라운드랩 ‘1025 독도 클렌저’ ▲마녀공장 ‘딥 포어 클렌징 소다폼’ ▲센카 ‘퍼펙트휩 페이셜 워시 A’ ▲에이에이치씨 ‘프렙 리셋 클렌징 폼’ ▲이니스프리 ‘화산송이 바하 모공 클렌징 폼’ ▲아모레퍼시픽 해피바스 ‘마이크로 미셀라 딥 클렌징 폼’ 등이다.
시험, 평가 항목은 ▲세정력(클렌징 오일, 자외선차단제) ▲소비자 사용감(헹굼성, 전반적 만족도 등) ▲안전성(살균보존제, 중금속) ▲표시사항(내용량, 알레르기 유발성분 표시 등) ▲환경성(환경 유해물질, 재활용 용이성 등) ▲경제성 등이었다.
폼클렌저 시험, 평가 대상 제품
먼저 폼클렌저 10개 제품이 클렌징 오일(유분)과 자외선차단제를 얼마나 잘 제거하는지 세정 성능을 비교평가했다. 폼클렌저가 클렌징 오일을 제거하는 성능은 모든 제품이 ‘우수’했으나 자외선차단제를 제거하는 성능은 제품 간 차이가 있었고 5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양호’했다.
상대적으로 '양호'한 5개 제품은 ▲마녀공장 딥 포어 클렌징 소다폼 ▲센카 퍼펙트휩 페이셜 워시 A ▲카버코리아 에이에이치씨 프렙 리셋 클렌징 폼 ▲이니스프리 화산송이 바하 모공 클렌징 폼 ▲아모레퍼시픽 해피바스 마이크로 미셀라 딥 클렌징 폼 등이다.
특히 폼클렌저만 사용해 세정한 경우에는 자외선 차단제 성분 일부가 피부에 남아 피부 트러블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이중 세안 등 꼼꼼한 세안이 필요했다. 이중 세안은 클렌징 오일이나 클렌징 티슈 등을 사용해 자외선차단제나 메이크업을 우선 제거한 다음 폼클렌저를 사용해 피부에 남은 잔여물 등을 물로 씻어내는 방법이다.
폼클렌저 시험, 평가항목과 내용
소비자가 모든 폼클렌저를 사용하면서 느끼는 항목들을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전반적 만족도’는 최저 3.1점에서 최고 3.8점으로 제품 간 차이가 있었다. 세부 항목으로는 사용 시 헹굼성 등이 제품별로 차이가 있었고 잔여감과 사용 후 부드러움, 촉촉함 등은 제품 간에 차이가 크지 않았다.
이중 ▲마녀공장 딥 포어 클렌징 소다폼은 헹굼성(4.2점)과 전반적 만족도(3.8점) 항목에서 가장 높게 평가됐다.
화장품에서 사용 한도를 제한하는 페녹시에탄올 등 살균보존제 11개 성분과 인체에 유해한 중금속 6개 성분을 확인한 결과, 전 제품이 화장품 안전기준에 적합했다. 또 알레르기 유발성분 표시와 내용량 등도 모든 제품이 관련 표시기준을 준수했다.
제품 포장재의 재활용 용이성 등급을 확인한 결과, 5개 제품이 ‘재활용 우수’, 4개 제품이 ‘재활용 보통’, 1개 제품이 ‘재활용 어려움’ 등급으로 나타났다.
이중 관련 평가를 누락한 ▲한국존슨앤드존슨 뉴트로지나 딥클린 젠틀 포밍 클렌저에 평가 이행을 권고했으며 이후 평가를 실시해 ‘재활용 보통’ 등급임을 회신했다.
폼클렌저 품질비교시험 종합결과표
분리배출 표시는 모든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고 환경에 잔류하거나 생물에 축적되는 유해 물질인 사이클로실록세인(D4, D5)은 전 제품에서 검출되지 않았다.
10mL당 가격은 ‘네이처리퍼블릭 스네일 솔루션 폼 클렌저’가 667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마녀공장 딥 포어 클렌징 소다폼’이 1,333원으로 가장 비싸 최대 2배 차이가 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화장품에 대한 품질과 안전성 정보를 '소비자24(www.consumer.go.kr)'에서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서울특별시 금천구 디지털로 178 가산퍼블릭 B동 1103호 전화 02-2068-3413 팩스 : 02-2068-3414 이메일 : cosinkorea@cosinkorea.com 사업자등록번호 : 107-87-7047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13-서울영등포-1210호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지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박지현 코스인코리아닷컴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