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인코리아닷컴 한지원 기자] 2016년 '치킨플러스'를 창업해 국내 480개, 베트남 100개 매장을 돌파하며 치킨 프랜차이즈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한 유민호 대표가 기능성 화장품 브랜드를 출시하고 화장품 사업에 뛰어들어 주목을 받고 있다.
유민호 대표는 최근 회사명을 (주)리퍼럴링크로 변경하고 타겟 시장을 세분화한 ▲더다이어트 0313 ▲타임레아 ▲강남비결 등 3가지 브랜드를 출시하며 화장품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더다이어트 0313는 피부 ZERO-SUGAR, 각질 케어, 유해 성분 배제를 핵심 콘셉트로 하는 기초 라인 브랜드다. 타임레아는 생체리듬에 맞춘 스킨케어를 제안하는 신개념 '크로노케어' 브랜드다. 강남비결은 K-뷰티의 상징인 '강남'의 이미지를 차용해 피부 본연의 힘을 키우는 '비움, 채움, 영양' 3단계 솔루션을 제시한 브랜드다.
유 대표의 화장품 사업 진출은 개인적인 경험에서 시작됐다. 고등학교 시절부터 40대 초반까지 끊이지 않았던 피부 트러블로 고생했던 그는 수많은 관리와 시술에도 불구하고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지 못했다. 이 과정에서 그는 값비싼 시술이나 유행하는 제품 이전에 '나에게 맞는 스킨케어'가 피부 건강의 핵심임을 깨달았다.
이러한 경험은 '진정성 있는 제품' 개발의 원동력이 됐다. 유 대표는 대기업 출신 연구소장 등 전문가들과 협력해 현재까지 약 10억 원 이상을 투자하며 연구개발에 매진했다. 그 결과, 제주 원산 '섬오갈피나무발효용해여과물'을 활용한 독자적인 노화 방지 특허 성분을 개발하고 세계 최초로 국제화장품원료집(ICID)에 등재하는 등의 쾌거를 이뤘다. 그는 직접 제조사까지 설립해 품질 관리에 대한 의지를 다졌다.
유 대표의 화장품 사업은 명확한 철학을 기반으로 한다. 첫째, 화장품 성분 안전성 검토 사이트(CIR)와 의학 논문을 기반으로 피부 고민별 최고 효능 성분을 발굴해 '최고 효능의 화장품'을 만든다. 둘째, 불필요한 유통과 마케팅 거품을 제거해 소비자에게 '최상의 가격 만족도'를 제공한다. 셋째, 단순 판매를 넘어 소비자와 함께 성장하는 '서포터즈와의 동반 성장'을 추구한다.
이러한 철학은 브랜드 운영 방식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그는 최근 회사명을 (주)리퍼럴링크로 변경하고 리퍼럴 마케팅(Referral Marketing)을 핵심 전략으로 삼았다. 이는 고객이나 인플루언서가 SNS 등에 제품 추천 링크를 공유하고 해당 링크를 통해 판매가 발생하면 수수료를 지급하는 방식이다.
스타트업의 마케팅과 판로 개척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지인 추천이나 신뢰하는 인플루언서의 '개인화된 스토리텔링'을 통해 구매 전환율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주)리퍼럴링크는 ▲더다이어트 0313 ▲타임레아 ▲강남비결 등 3가지 브랜드를 통해 이러한 차별화된 접근 방식을 적용해 이미 시장에서 성과를 보이고 있다. 기초 화장품부터 건강기능식품까지 기존과는 다른 마케팅 방식으로 두달 만에 40,000개 완판이라는 기록을 달성했다.
최근 유 대표는 한 단계 도약을 위해 해외 수출을 목표로 신제품 '강남비결1970' 라인을 출시하고 미국 FDA MoCREA 등록과 유럽 화장품 등록(CPNP)까지 완료했다. 이는 K-뷰티의 심장부인 강남의 상징성과 제품력을 결합해 글로벌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하겠다는 것이다.
'어려지고 예뻐지는 화장품 A to Z'의 저자이기도 한 유민호 대표. 치킨 시장에서의 성공 신화를 K-뷰티 시장에서도 이어갈 수 있을지 그의 '진정성' 있는 도전과 '강남비결1970'이 K-뷰티 시장에 어떤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서울특별시 금천구 디지털로 178 가산퍼블릭 B동 1103호 전화 02-2068-3413 팩스 : 02-2068-3414 이메일 : cosinkorea@cosinkorea.com 사업자등록번호 : 107-87-7047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13-서울영등포-1210호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지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박지현 코스인코리아닷컴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