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인코리아닷컴 길태윤 기자] 중국의 6·18 쇼핑 축제가 플랫폼의 단순 가격 할인 경쟁 → 운영·기술·콘텐츠의 총력전으로 진화했다는 소식이다.
또 소비 패턴도 ‘최저가 중심’ → 가성비+품질+서비스 등 종합적 가치 선호 추세로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한국 기업이라면 단기 판매 홍보에서 탈피해 현지 플랫폼 내 KOL 및 AI 기반 콘텐츠와 결합한 전략적 마케팅 기획 중요성이 더해가고 있다는 제안이다.
6·18 쇼핑 축제는 플랫폼 전쟁답게 종합 전자상거래 플랫폼(5곳) 실시간 구매형 소매 플랫폼(3곳) 커뮤니티 공동구매 플랫폼(3곳) 등이 참전했다. 결과는 ‘실적 미발표’로 정리됐으나 품목별로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고 한다.
6·18 창업일의 주인공인 징둥은 “더 강력한 할인, 더 확실한 품질, 더 나은 서비스, 더 재미있는 방식, 더 넓은 커버리지(又好又便宜)"를 테마를 내걸었다. 하지만 축제 기간 거래규모 수치는 발표하지 않았다. 대신 주요 품목 매출이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사상 유례없는 보조금 강도와 다양한 할인 혜택의 동시 적용을 통해 스마트폰, 가전, 식품 등의 품목에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88%, 161%, 138%의 매출 증가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그 결과 △ 국가 보조금+자체 플랫폼 보조금을 결합해 최대 50% 할인 △ 중국 국산 브랜드 강세(인기 상위 100개 중 70% 이상 차지) △ 회원 대상 콘텐츠 연계 전략 등 마케팅 특징을 보였다.
티몰도 6·18 쇼핑 축제의 거래규모를 발표하지 않았으나, 거래액은 24% 증가했으며, 이 중 1억 위안 이상 거래를 기록한 브랜드 수는 453개에 달한다고 밝혔다. 마케팅 전략은 회원 혜택, 콘텐츠 연계로 징둥과 비슷하다.
핀둬둬는 보조금 덕분에 모든 카테고리에서 판매 신기록을 달성했다고 발표했다. 콰이쇼우도 1억 위안 이상인 상품 수가 전년 대비 4.7배 증가했다며 특정 상품 카테고리(신에너지차 부품, 실버경제 상품, 중소+농촌 대형 가전 등)와 국산 브랜드 집중 마케팅을 전개했다.
더우인은 거래액이 2천억위안을 돌파 30% 성장했다고 발표했다. 핵심 브랜드 90% 이상이 공식 라이브방송을 진행, 자체 방송의 거래 규모가 전체의 40% 이상을 차지했다.
품목별 매출을 보면 1위 가전에 이어 2위 기초화장품 432억위안, 6위 향수/색조화장품 143억위안의 실적을 올렷다. 티몰 상위 5위는 프로야, 랑콤, 로레알, 에스티로더, 시우리커 순이었다. 한국 화장품은 어디에도 이름이 보이지 않았다.
코트라항저우무역관은 “2025년 61·8 쇼핑 축제는 올해 중국 소비 시장의 특징을 보여주는 지표가 됐다. 이번 행사에서는 소비자 편의성 개선이 두드러졌다. 플랫폼들은 가격 할인 폭을 확대하고 및 할인 절차 간소화하는 한편, 초단시간 즉시배송 서비스를 업그레이드 함으로써 소비자의 쇼핑 경험을 향상시켰다”라고 분석했다.
중국은 화장품 등 모든 품목으로 확대된 즉시배송 서비스의 등장으로, 배송 시간의 기준을 ‘일 단위’에서 ‘분 단위’로 재정립되고 있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의 구매 방식도 대량 구매에서 고빈도의 즉각적 수요 충족으로 전환되고 있다. 단순한 유통 방식의 변화를 넘어 사람, 상품, 장소의 관계가 재구성되고 있는 것이다.
무협 상하이지부는 시사점으로 ① 우리 기업도 단일 채널 중심에서 탈피하여 플랫폼 별 전략 세분화 및 AI기반 디지털 운영 역량 확보 ② 중국 중산층 이상 소비층의 지출 여력 상승과 실용적 고기능 상품 선호에 맞춘 고기능+고부가가치 제품 및 실버·지방도시·기능성 니즈 세분화 흐름에 주목 ③ 할인 중심 이벤트가 상시화된 가운데 콘텐츠-기술-브랜드 신뢰 기반으로의 전환이 중요해짐에 따라, 단기 판매 홍보에서 탈피하여 현지 플랫폼 내 KOL 및 AI 기반 콘텐츠 등과 결합한 전략적 마케팅 기획 등을 꼽았다.
서울특별시 금천구 디지털로 178 가산퍼블릭 B동 1103호 전화 02-2068-3413 팩스 : 02-2068-3414 이메일 : cosinkorea@cosinkorea.com 사업자등록번호 : 107-87-7047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13-서울영등포-1210호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지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박지현 코스인코리아닷컴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