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염 첨가로 점증되는 점증제 '솔트렐라(Saltolera)'
최근 미네랄이나 전해질을 포함한 기능성 화장품이 늘어나면서 1가 뿐 아니라 다가의 이온에 강하며 촉촉한 사용감이 있는 점증제가 요구되고 있다. 이전까지의 점증제에는 천연계와 합성계가 있었으며 용도에 따라 사용구분이 되어 왔다. 천연계 점증제로는 잔탄검이나 하이드록시에틸셀룰로오스 등이 있지만 비이온이기 때문에 염의 영향을 받기 어려운 반면 점증하는 데는 많은 양을 필요로 하고 끈적끈적한 점이 문제였다.
그림1 각 점증제 1%, Magnesium Ascorbyl Phosphate 3% 첨가 시의 점도
*No.4 회전점도계, 6rpm, 실온
한편, 합성계 점증제인 Carboxyvinyl polymer와 Acrylates / C10-30 Alkyl Acrylate Crosspolymer는 틱소트로피성이 높고 촉촉한 사용감이 있다. 하지만 염분 농도를 올리면 점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염에 약한 것이 문제였다. 그래서 당사는 천연계, 합성계의 문제를 극복하며 각각의 장점을 겸비한 염에 강하고 신선한 사용감이 있는 점증제를 개발했다.
각 폴리머 1%를 사용해 Magnesium Ascorbyl Pho sphate 3%를 첨가했을 때의 수용액 상태를 확인했다. 그림1과 같이 Carboxyvinyl polymer와 Acrylates / C10-30 Alkyl Acrylate Crosspolymer는 폴리머가 응집되어 폴리머가 침전되어 버렸지만 솔트렐라는 투명성이 높은 점증액을 얻었다.
1가의 염인 NaCl과 2가의 염인 Magnesium Ascorbyl Phosphate를 이용해 염에 대한 안정성을 확인했다. 전술한 기존 합성 폴리머는 각 염 2%를 첨가하면 점도가 떨어져 점성이 나오지 않게 되지만 솔트렐라는 염을 첨가함으로써 피크 정상을 가지며 그림2, 그림3과 같이 점성이 변한다. NaCl은 3%를 피크로 하며 5% 정도까지 Magnesium Ascorbyl Phosphate는 2%를 피크로 하며 4%정도까지 점도를 유지한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