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인코리아닷컴 김민석기자]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는 5월 11일 서울 코엑스에서 중소기업 공동브랜드인 브랜드케이 3기 최종 품평회를 열고 70개 제품을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브랜드케이는 제품은 우수하나 인지도 부족으로 해외 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의 소비재 제품에 국가대표 공동상표인 브랜드케이를 부여하고 홍보와 판촉을 통해 판로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이전까지 선정된 133개 제품에 이번 70개를 추가해 총 203개가 된다.
올해부터는 모집 단계에서 우수 제품 유입을 확대하기 위해 롯데홈쇼핑, 11번가, 마켓컬리 등 민간 유통사에서 소비자 반응이 좋은 제품을 추천받아 신청하게 했다. 공모, 유관기관과 민간유통사 추천모집을 통해 1,291개 제품을 신청을 받아 적격성과 서면 평가를 통과한 201개 제품이 최종 품평회에 참가했다.
브랜드케이 3기 최종품평회 선정 제품 카테고리별 현황 (단위 : 개)
평가는 이미용, 식품, 생활, 가전·잡화 4개 분야로 구분하고 분야별 외부전문가를 위원으로 위촉해 실물 평가, 기업 인터뷰 평가 순으로 진행됐으며 평가 항목은 유통채널 진출 적합성, 시장경쟁력, 소비자 유인력 3개 부문으로 구성해 평가했다. 특히 평가지표에 내수판매 실적을 추가해 국내 인지도와 검증된 제품 선발에 주안점을 뒀다.
심사 결과 이미용 28개, 식품 15개, 생활 12개, 가전·잡화 15개 등 최종 70개 제품이 추가 선정됐다. 이든테크(주)의 ‘핀일로 통5중 스텐코팅 엘레강스 프라이팬’은 최고급 스테인리스 소재와 해외에서 인증받은 최고급 코팅 기술로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프라이팬 판매 부문 1위 기록한 제품으로 전문가 평가단으로부터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주)파세코의 ‘창문형 에어컨’은 독자적인 기술을 확보해 창문형 에어컨 시장을 개척하고 있는 제품으로 해외 수출 가능성과 성장 유망성을 인정받았다.
이번 브랜드케이 3기에 선정된 뷰티 제품은 가포생활건강의 공기압마사지기(사지압박순환장치), 닥터아임의 리블루 밸런싱 크림-인-미스트, 더마펌의 바이오코렉션 앰플 콜라겐 R4, 더말코리아의 닥터메디엠 페이셜 레미디크림, 더플러스의 인터렉티브 하트퍼센트 도트 온 무드 아이팔레트, 딥포인트의 스피어, 레이덱스의 포을 하트 포 마이 립스틱, 모노글로트 홀딩스의 엘로엘 블랑 커버 크림스틱, 보끄레머천다이징의 라빠레뜨뷰티 카밍그린 턴오버 토너, 브랜드501의 쉐이빙부스터 면도크림 5종 등이다.
또 비보존헬스케어의 티나자나 파인애플 딥클렌저 120g 비건코스메틱, 서울프로폴리스의 수용성 프로폴리스 스프레이 & 스틱, 순수코리아의 베베앙 물티슈 시리즈, 알엘에이피의 로벡틴 클린 연꽃수 크림, 에스엘씨의 하나로 모델링 마스크 모이스처라이저, 에이드코리아컴퍼니의 마리엔메이 센서티브 수딩 젤 블레미쉬 크림, 에이치케이피의 소프리스 풋필링 더블에센스 마스크, 에이치피앤씨의 테라비코스 델리케이트 데일리 모이스처라이저, 엘에스화장품의 뷰앤화 동방초본 한방 마스크 팩 화장품 등이 선정됐다.
이와함께 엠팩플러스의 젤리팜 마이크로셀 실리콘퍼프, 오앤영인터내셔날의 오앤영 애크미 베타글루칸 클렌징밤, 울트라브이의 울트라브이 이데베논 시그니쳐 앰플, 웰코스의 메디팜 그린플러스 크림, 유씨엘의 리바이빙 더스트 클렌징 젤투폼, 익스플즌의 씨스터앤 더블이펙트 워터프루프 아이펜슬, 제로파운더스의 케피버블 클렌저, 젠피아의 스타팅 트리트먼트 로즈 에센스, 팜스킨의 초단백 크림 포 베이비, 피플앤코의 아트델리 압솔뤼 라 볼륨드 쿠션, 한국코러스의 뷰티오 리바이탈 앰플 등도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제품은 국내 생산 여부 확인 등을 위한 실태조사를 5월 중에 진행해 결격 사유가 없는 제품에 대해 2년 유효기간의 인증서를 발급받게 된다. 또 우수기술을 가졌으나 국내 시장성 검증이 필요한 혁신상품 5개를 ‘예비 브랜드케이’로 발굴했으며 내수 판로지원을 통한 시장성 보완 후 브랜드케이로 승격시킬 예정이다.
브랜드케이로 선정되면 인지도 제고를 위해 국내외 전용매장(플래그십 스토어) 입점, 체험평가단 활용 홍보, 홍보물 제작 등이 지원되며 수출바우처, 수출상담회, 신남방 온라인몰 입점, 한류 행사(케이콘 등) 판촉전 등 다양한 해외 마케팅 사업과 연계된다. 또 유통사 상품기획자(MD) 대상 구매상담회, 대규모 판로행사(동행세일, 크리스마스마켓 등) 연계 특판전 등 국내 판로도 동시에 지원한다.
중기부 노용석 글로벌성장정책관은 “올해는 브랜드케이 출시(론칭) 3년 차로 사업에 내실을 다질 수 있도록 자체 인지도 제고에 집중하겠다”며, “브랜드케이가 전 세계 모든 수입상과 소비자에게 대한민국 우수 중소기업 제품 공동브랜드로 인식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