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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뷰티 수출 현황과 신규 유망시장 보고서 - 한국무역협회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24-04-18 16:39:01
  • 조회수 : 944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4월 18일 ‘K-뷰티 수출 현황 및 신규 유망시장’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우리나라 화장품 수출은 2022년 대중국 수출 부진의 영향으로 역성장했다. 하지만 2023년에는 미국, 일본 등 다른 국가로의 수출증가분이 중국 시장에서의 수출감소분을 압도하며 전년 동기 대비 6.2% 상승했다. 올해 3월까지의 수출도 전년 동기 대비 21.3% 성장해 높은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2023년 대미 화장품 수출은 전년 대비 44.3% 증가한 12.3억 달러, 대일 화장품 수출은 7.1% 증가한 8.2억 달러로 각각 역대 최고치를 달성했다. 화장품 수출에서 미국, 일본의 비중은 2023년 14.3%, 9.5%로 상승하면서 중국을 대체하는 주력시장으로 부상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미국 화장품 수입시장에서 한국은 2023년 점유율 7.84%로 중국을 제치고 5위로 부상했으며 일본 수입시장에서도 2023년 점유율 21.6%로 2022년에 이어 2년 연속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립, 메이크업 등 색조 화장품 수출이 크게 증가하고 일본 10대 여성의 67%가 한국 화장품 사용 경험을 응답하는 등 K-뷰티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은 상황이다.


보고서는 화장품의 지속적인 수출 확대를 위해 신규 시장의 개척이 필요하다며 ▲화장품에 대한 수입 수요 ▲한국에 대한 관심도 ▲시장 잠재력을 고려해 올해 주목해야 할 화장품 수출 유망시장으로 인도, 튀르키예, 멕시코, 태국 등 4개국을 선정했다. 해당 국가들에서는 팬데믹 기간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한류 콘텐츠가 확산되면서 뷰티, 패션, 한식 등 관련 소비로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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