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인코리아닷컴 허재성 기자] 피부과학부터 화장품 원료소재, 특수제형 등을 개발하는 전문 기업 바이오뷰텍(대표 김인영)이 화장품 원료의 세계화를 위해 정진하고 있다. 바이오뷰텍은 K-뷰티를 선도하는 연구개발 전문의 화장품 원료소재를 개발해 국내 시장과해외 수출을 겸하고 있는 기술벤처 기업이다. 특히 고기능성, 고효능성 기능성화장품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경표피를 통해 약물이 침투하는 경로를 메커니즘적으로 규명하고진피층까지 도달하는 양과 도달된 성분이 어떤 작용기작을 통해 피부개선 효과에 관여하는 가를 피부과학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약물전달기술로 리포좀 봉입기술, 니오좀 형성기술, PIT 나노에멀젼기술, D상 유화기술, 초임계 리포좀 형성 기술, 비저블 2중 캡슐기술, 저점도에서도 안정한 액정형성 기술, 큐보좀 기술, 비저블 3중캡슐기술 등의 다양한 약물전달 기술 소재 등을 개발하고 있다. 또 현재 자체 개발해보유하고 있는 원료소재는 약 350여 종으로 다양한 원료를 직접 제조해 화장품고객사에 B2B로 공급하고 있다. 화장품 완제품으로는 초임계리포좀 기술로 개발된 비조간 크림밤연고 5종이 있다. 악건성 보습케어 전문 제품인 세라마이드 LC 크림…
[코스인코리아닷컴 허재성 기자]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앞두고 활개를 펴는 화장품 원료 회사 인코스(대표 남상인)가 ESG를 비롯한 최신 트렌드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인코스는 추출, 발효, 분리 정제 기술 등을 바탕으로 안전한 기능성화장품 원료를 개발하고 있다. 개발한 화장품 원료는 효능 평가와 안정성을 기반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리포좀 나노 공법과 피부 전달 기술 등을 향상시켜 효능을 극대화시키고 있다. 또 ‘유자씨 추출물을 포함하는 천연 방부제 및 그 제조방법’, ‘유산균을 이용한 지유 및 필발 복합발효물을 함유하는 피부 미백 효과를 갖는 화장료 조성물 및 이의 제조 방법’ 등 각종 화장료 조성물 개발과 제조방법으로 9가지의 특허를 출원해시장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BIO ꞵ-Glucan(BIO Beta-Glucan)은 인코스의 대표 제품 라인 중 하나로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된 한국의 갯벌 중 신안 갯벌에서 분리한 Aureobasidium pullulans INK-05를 사용한다. 이때 유기 용매를 사용하지 않는 한외 여과막 시스템 (Ultrafiltration system) 공법과 동물성 원료가 배제된 배지를 사용해 친환경 바이오 발
[코스인코리아닷컴 허재성 기자] 인간의 건강하고 아름다운 삶을 위한 제품을 연구개발하는 기업 유스케어팜(대표 송석진)이 세계적인 기능성화장품 원료 브랜드로 거듭나기 위한 도약을 시작했다. 국내 주요 제약회사에서 20여년간 약을 연구하던 연구원들이 힘을 합쳐 설립한 유스케어팜은 집약된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뷰티, 헬스케어 분야에서 고객의 니즈에 맞춘 제품을 개발한다. 이는 20년의 기술력은 물론 기업부설연구소를 통해 자체적인 개발과 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 자사의 독보적 기술력으로 완성한 신소재 개발 플랫폼 UMAP(Uscarepharm Material Advancement Platform)를 통해 국내외 청정지역의 기능성 자생식물을 발견, 의약품 사용 소재의 리포지셔닝 등을 통해 기능성 신소재를 발굴해 제공하고 있다. 유스케어팜의 기업부설연구소는 임상실험과 분자생물학적 실험 등을 통해 피부재생과 탄력 그리고 상처 회복 등에 효과가 있는 성분들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다수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유스케어팜은 ‘안티-에이징’의 핵심기술을 활용해 피부 미용과 조직재생, 성형, 비만, 탈모 등에 관심있는 소비자를 주 타깃으로 피부건강 제품…
[코스인코리아닷컴 허재성 기자] 약물전달시스템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는 바이오 기업 프로셀테라퓨틱스(대표 이병규)가 피부전달(경피투과)기술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프로셀테라퓨틱스(이하 프로셀)는 세포 내 거대분자 전송기술(MITT)을 이용한 신약개발 연구와 경험을 바탕으로 피부전달 기술을 개발했고 초고기능성 화장품 원료를 개발 공급하는 혁신 바이오 전문 기업이다. 주요사업으로는 ▲기능성화장품▲향장 원료▲세포▲피부투과 원천기술▲유전자 재조합 단백질 제조, 판매▲바이오 신약개발 등이 있다. 프로셀의 피부전달(경피투과) 기술은 코오롱생명과학에 기술을 이전한 경험이 있으며 국내 최초로 보툴리눔 톡신 유래 펩타이드를 피부투과형으로 개발해 이를 미국, 중국, 한국, 일본, 러시아, 캐나다 등에 특허 등록을 하는 등 기술성을 입증한 바 있다. 또 모발관리와 피부재생,주름개선에 효과적인 성장인자와 펩타이드를 피부투과형으로 개발해 국제화장품원료집(ICID)에 등재하고 국내 화장품 브랜드에 원료를 공급하면서 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특히 국내 수요가 많은 프로셀의 EGF(Epidermal Growth Factor)는 대한화장품학회지에도 게재돼 기존 EGF 대비
[코스인코리아닷컴 이효진 기자] 여성들이 메이크업을 할 때 쿠션 파운데이션은 피부 표현을 간편하게 할 수 있는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아이템이다. 이러한 높은 인기에 맞춰 쿠션 파운데이션은 다양한 색상, 제형 등 여러 종류로 존재하고 있다. 특히 쿠션 파운데이션은 색상에 따라 웜톤, 쿨톤, 뉴트럴 등 피부 표현에 차이를 주기도 한다. 2022년 소비자는 쿠션 파운데이션에 대해 어떤 생각들을 가지고 있을까? 인사이트코리아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쿠션 파운데이션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확인했다.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관 인사이트코리아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트렌드 보고서의 일환으로 ‘쿠션 파운데이션’ 트렌드를 분석했다. 이번 보고서는 인사이트코리아의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인 Deep MininG 자체 기획분석으로 2022년 2월 1일부터 4월 30일의 소셜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와 인사이트를 담고 있다. 쿠션 파운데이션 연관어 (단위 : 건, %) 인사이트코리아는 쿠션 파운데이션에 대한 연관어 분석을 통해 색상/톤, 사용 장소, 피부 타입, 사용 효과, 구매 시 고려 요인 등을 확인했다. 쿠션 파운데이션의 연관어를 보면 구매 시 고려 요인, 사용 효과,…
[코스인코리아닷컴 허재성 기자] 특수 화학물질을 제조, 생산, 판매하는 크로다 인터내셔널(Croda International Plc)이 지속적인 가능성에 목표를 두고 혁신적인 공급자로 거듭나기 위한 도전을 시작한다. 영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다국적 헬스, 뷰티케어, 제약, 식품산업 분야 원료, 소재 전문기업 크로다 인터내셔널(대표 Steve Foots)은 다양한 산업에 필수적으로 적용되는 스페셜티 케미컬을 제조, 공급하고 있다. 크로다는 한국 시장의 특성과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충촉하기 위해 국내에 영업소와 자체적인 R&D 기능을 보유하고 있으며크로다의 퍼스널케어 브랜드는 Croda, Sederma, Crodarom, Alban Muller, Iberchem, Parfex가 있다. 특히 퍼스널케어 각 영역에 특화된 위의 브랜드들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부합하기 위해 소비자의 일상과 행동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연구개발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이런 노력의 결과로 현재 크로다는 최고 품질의 유화제, 에몰리언트, 무기 자외선차단원료, 모발 컨디셔닝제, 효능원료, 추출물, 향료 등 다양하고 혁신적인 퍼스널케어 원료를 공급하고 있다.
[코스인코리아닷컴 허재성 기자] 기술적으로 특화된 엑티브 소재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인벤토리를 구축하고 있는 기업 라비오(대표 조광진)가 국제 화장품 소재 시장에 Made in Korea 기술을 널리 알리기 위한 포부를 드러냈다. 라비오는 연구인력이 전체 임직원의 70%를 육박할 만큼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 비율이 절대적인 기업이다. 주력 제품은 제약이나 식품 등 각종 산업과 융합이 가능한 친환경 소재, 미백, 주름개선, 탈모방지 등의 기능성 소재들을 비롯해 천연 방부제와 천연 유화제 등을 다룬다. 라비오는 지구상 생명체 중 방사선에 대한 내성이 가장 높은 생물체인 극한 미생물이 생산하는 카로테노이드계열 ▲대사산물을 활용하는 발효추출물과 ▲철피석곡 발효물▲액체크마토그래피▲항염증성 자외선 손상 보호용 화장료 조성물▲안티폴루션 등 제조, 분석에 관한 국내외 특허 등 지적 재산권을 꾸준히 확보하고 있다. 대표 소재는 ▲Fermentoil Series ▲BIO-Placenta ▲COOLIN ▲The First ▲BeBebiome 등이 있다. 그 중 Fermentoil Series는 특허균주를 이용한 발효 기술을 통해 일반 오일에 비해 작아진 사이즈로 끈적임…
[코스인코리아닷컴 이효진 기자] 어린아이같은 ‘티 없이 맑은’ 피부에 대한 관심이 계속되고 있다. 호르몬 변화나 노화, 스트레스, 불규칙적인 생활 패턴 등으로 생겨나는 기미, 잡티를 피하기 쉽지 않다는 점이 깨끗한 피부 상태에 대한 열망을 높인다. 특히 봄철은 짙은 미세먼지와 강렬한 자외선 등으로 인해 피부 자극에 대한 걱정이 늘어나는 시기다. 자외선은 멜라닌 생성을 촉진해 잡티 고민을 키우고높은 일교차와 미세먼지에 따른 피부 트러블은 피부에 또 다른 잡티를 더할 수 있다. 이에 많은 이들이 나이가 들거나 트러블 문제로 피부에 잡티가 생겨나면 이를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잡티케어 화장품을 사용해 피부 문제를 개선하고 잡티가 생겨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2022년 소비자는 잡티케어 화장품에 대해 어떤 생각들을 가지고 있을까? 인사이트코리아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잡티케어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확인했다.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관 인사이트코리아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트렌드 보고서의 일환으로 ‘잡티케어 화장품’ 트렌드를 분석했다. 이번 보고서는 인사이트코리아의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인 Deep MininG 자체…
[코스인코리아닷컴 허재성 기자] 최근 젊은 세대들이 친환경,지속가능한 지구 등에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는 것에 착안해 유기농, 비건, 업사이클링, 리사이클링 등에 맞는 이른바 착한 소비를 위한 '착한 연구개발'이 활발해 지고 있다. 자연과 함께 삶의 질을 올리기 위해 바이오 생명공학을 연구하는 창조적인 기업 단정바이오(대표 정의수)가 그 착한 연구 개발의 뚝심을 이어나간다. 단정바이오는 2009년 설립 이후 수백여 종의 천연 식물을 이용한 연구개발 분야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지역의 천연 식물자원의 효능과 우수한 성분을 추출해 2차 가공으로 고부가가치의 화장품, 식품, 의약외품 소재를 개발해 국내외 기업에 공급하고 있으며글로벌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각 국가별 판매대리점을 발굴하고 중국, 태국, 인도네시아, 미국, 영국 등과도 비즈니스를 진행하고 있다. 과감한 투자를 통해 다양한 생산시설와연구장비를 확충하고화장품 원료사의 의무사항이 아님에도 본질 충실의 일환으로서 화장품제조업 허가까지 획득했다. 화장품 제조시설에서 화장품 원료를 함께 제조하고 있는 것이다. 또 화장품 원료회사에서 이례적으로 식품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HACCP, 이하 해썹) 인증 기준을…
[코스인코리아닷컴 허재성 기자] 글로벌 바이오 소재 기업 엑티브온이 뷰티 업계 트렌드 잡기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Metabolic engineering 기술과 catalytic process 기술개발을 통해 사람과 자연에 안전한 바이오 소재를 개발해온 엑티브온은 특허 7개 등록을 마쳤다. 또EFfCI-GMP 인증과ISO 인증 등 글로벌 품질 경쟁력을 바탕으로 로레알을 비롯한 국내외 글로벌 시장에서도 관심이 조명되는 소재 전문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지난 3월 엑티브온은 더다봄과 ‘엑소좀 추출기술을 활용한 화장품 소재 공동 연구개발’을 위한 상호업무협력 협정을 체결했다. 협약 내용은 미세유체칩을 활용한 엑소좀 추출기술을 다양한 식물에 적용한 기능성화장품 개발로다양한 연구개발을 통해 뷰티 시장 트렌드를 선도하기 위한 의미로 읽힌다. 양사는 상호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고고기능, 고효율 엑소좀 추출 기술 기반의 다양한 화장품 소재 연구개발과 사업화를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엑티브온에서 최근 출시된 신제품 ‘A-Silkne’는 피마자유에서 추출한 heptyl undecylenate와 요엽후박나무껍질에서 추출한 Magnolia Officinalis Ba…
[코스인코리아닷컴 전문위원 함서영]중국 대륙시장을 진출하기 위한 국내 기업들의 발걸음은오늘도 이어지고 있다. 코스인은 본사 전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함서영 중국 나비쿠(상해)화장품유한공사(娜碧酷(上海)化妆品有限公司)대표의 '차이나 코스메틱 리포트'를 시리즈로 연재한다. 이번 연재 시리즈는 중국 화장품 시장의 현황과 이슈를중국 화장품 현장에서 생생하게 보고, 느낀 점을 국내 화장품 업계가 공유해야 할 사항들을 정리한 것으로 실제 중국 시장 진출에긴요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여겨진다. 국내 화장품 기업들이 반드시 타고 넘어가야할 만리장성을 극복하는 지혜를 얻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 <편집자주> 중국은 현재 전역이 거의 봉쇄되어 물류의 움직임이 대부분 중지되어 있기 때문에 트렌드도 잠시 멈춘 듯하 다. 화장품 시장의 움직임은 느릿느릿 멈췄지만 중국 화장품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NMPA가 요구하는 개정 사항들은 멈추지 않고 시한이 5월 1일 이전으로 정해져 있으므로 불이익이 없도록 잘 준비해야 한다. 최근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는 카테고리 중 하나가 ‘T존 케어’이다. 블랙헤드를 제거 하기 위해 녹여내거나 떼어내는 제형으로…
[코스인코리아닷컴 전문위원 신윤창]국내 LG전자와피어리스, 애경산업, 필립스전자, LG생명과학,세라젬H&B,종근당건강등에서 영업과마케팅분야를 두루 경험한 바탕으로화장품 마케팅에 대한 기본적인 물음과 방향성을 찾아 나간다. 최근 화장품 시장은 코로나와 함께 국내외적인 많은 변화로 그 어느 때보다도 겪어 보지 못했던 경험을 하고 있다. 하루에도 어려운 결단을 몇번이고 내려야 하는 시점에서 필자가 현장에서 느낀 생생한 경험치가 화장품 마케팅 실전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편집자> 아무리 질 좋은 상품이 많이 생산된다 하더라도 소비 자들에게 전달되지 못하면 소용이 없다. 유통은 우리 몸의 혈류와 같아서 생산과 소비를 원활하게 연결해 주는 가교의 역할을 한다. 다시 말해서 생산은 유통을 통해서 부가가치를 더욱 창출할 수 있고 소비도 유통을 통해 폭넓은 선택의 기회가 주어지면서 소비자들에게 더욱 큰 만족감을 제공한다. 따라서 유통이란 생산과 소비의 결합을 매개로 하는 일련의 비즈니스 과정으로서 제품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이전하는 현상 또는 이전시키기 위한 제반 활동으로 정의될 수 있다. 마케팅 4P라는 말이 처음 나왔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