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인코리아닷컴 오선혜 기자] 지난해 12월 발표한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정책, 일본의 엔저로 인한 수출 경쟁력 약화 등으로 올해도 경기침체가 예상되는 있는 가운데 화장품 업계는 신유통채널 확보를 통한 새로운 돌파구 마련에 분주하다.
아시아 지역 면세점에 집중 투자하는 유명 글로벌 브랜드, 공항 내 스킨케어 서비스 매장을 오픈한 중견사, 제품력과 이색 아이디어를 갖춘 화장품을 선별해 소개하는 온라인 뷰티 편집숍 등 ‘뷰티 신대륙 개척’을 위한 화장품업체들과 유통업체들의 움직임이 활발하다
업계, 글로벌 트래블 리테일 선점 각축전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관광정보지식 시스템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미국발 금융위기로 전세계적 경기 침체가 확산된 2009년부터 2012년까지 여행객수는 꾸준히 증가추세를 기록하며 관광수입도 853억 달러에서 1076억 달러로 증가했다.
이같은 추세에 따라 글로벌 트래블 리테일(Travel Retail) 마켓도 동반성장하며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주목받고 있다.
글로벌 트래블 리테일은 공항, 기내, 크루즈, 면세점 등을 아우르는 신유통 채널로 브랜드 입장에선 전세계 약 10만명의 예비고객과 만나는 접점이다.
세계적인 화장품 기업 로레알은 화장품 산업의 성장률이 두드러지는 아시아 시장과 트래블 리테일 마켓의 잠재력에 주목해 면세점 등의 채널을 중심으로 아시아 지역에 집중 투자를 추진하고 있다.
로레알그룹은 별도의 트래블리테일사업부를 조직해 바디샵, 로레알파리 등 매스티지 브랜드까지 면세 시장에 진입시키기 위해 노력 중이다. 특히 로레알의 대표적인 매스티지 브랜드 키엘은 아시아 지역 백화점 채널을 발판으로 면세 채널 강화에 주력할 계획이다.
로레알은 또 새로운 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일반화’ 전략을 내세우며 각 지역 특색에 맞는 맞춤형 제품으로 본격적인 트래블 리테일 마켓 공략에 들어갔다.
국내 화장품 중견사, 참존은 2013년 초 국제승색수송 세계 9위의 인천공항에 싱가포르 항공과 협업해 스킨케어 서비스 매장을 오픈했다.
참존 CST는 장시간 비행으로 지친 관광객들의 피부에 수분, 영양 공급을 무료로 해주며 해외 고객들의 발길을 사로잡고 있다.
참존은 또 최근 중국 주요 4대 항공사인 중국국제항공공사, 중국남방항공, 중국동방항공, 중국하이난항공 기내에 입점 판매를 시작했다. 국내 브랜드로는 최다 품목인 8개 제품이 기내품으로 선정돼 전세계인의 구매욕구를 자극하고 있다.
참존 관계자는 “글로벌 트래블 마켓은 최근 유통업계 화두로 급부상했지만 트렌드를 읽는 안목과 뛰어난 제품력이 바탕이 된 브랜드가 성공하기 좋은 구조라 시장 진입에 오랜 준비가 필요하다” 고 전했다.
온라인 마켓 새 시장 편집숍
종합쇼핑몰부터 오픈마켓, 소셜 커머스, 서브 스크립션 커머스까지 진화에 진화를 거듭하고 있는 온라인 시장은 최근 전문가의 안목으로 검증된 브랜드를 판매하는 뷰티 편집숍이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 리얼스킨 홈페이지 캡쳐. |
2007년 애경산업이 시작한 뷰티 편집숍 리얼스킨은 지난해 뷰티스토리랩(대표 강동수)이란 별도법인에 의해 인수되며 새로운 시작을 알렸다.
리얼스킨은 현재 홈쇼핑과 소셜 커머스 히트상품, 병원과 에스테틱샵에서 효과가 검증된 제품을 위주로 판매하고 있다. 이 업체는 제품력과 아이디어는 있지만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낮은 브랜드를 발굴해 소비자에게 소개하는 온라인 뷰티 편집매장임을 강조하고 있다.
대표 제품으로는 1초 조명미백 화장품 넬라판타지아 원데이 화이트너, 얼굴선을 잡아주는 미플 페이스업 코르셋팩, 1분에 8천 번 진동하는 홈케어 제품 미플 3D 토네이도 뷰티바 등이 있다.

▲ 스킨알엑스 홈페이지 캡쳐. |
해외 온라인 쇼핑몰 위즈위드로 유명한 아이에스이커머스(대표 김응수)가 운영하는 스킨알엑스는 해외 화장품과 국내 피부과, 에스테틱 살롱 등의 고기능 제품을 취급하는 스킨케어 전문 온라인 쇼핑몰이다.
스킨알엑스는 리얼스킨의 경우처럼 화장품‧뷰티 전문가의 안목으로 선별된 브랜드를 한자리에서 만난다는 뷰티 편집숍 콘셉트의 온라인 쇼핑몰이다.
리얼스킨이 국내 이색 제품을 발굴해 소개하는데 초점을 맞췄다면 스킨알엑스는 국내엔 잘 알려지지 않은 해외 브랜드를 위주로 한다는 점이 차이점이다.
대표 제품으로는 주름 개선과 탄력 증진을 내세운 미국의 스트라이벡틴, 이효리 화장품으로 유명세를 탄 영국 유기농 브랜드 닐스야드 레머디스, 그리스 천연 화장품 코레스 등이 있다.
이 업체 관계자는 “스킨알엑스는 국내에서 접하기 어려운 유니크한 해외 유명 코스메틱 브랜드는 물론 트렌디한 라이프 스타일 아이템까지 선보이는 사이트다”며 “스킨알엑스가 세계적 뷰티 트렌드를 소개하는 뷰티 멀티 플렉스로 자리잡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