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인코리아닷컴 유나래 기자] 요즘에는 휴대폰을 많이 보기 때문에 목이 빠지고 허리가 구부정하기 쉽다. 이로 인해 ‘거북목’ 또는 ‘일자목’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정상적인 C자형 목과 달리 일장형으로 변형된 것을 ‘일자목’, 거북이가 목을 빼듯 목이 앞으로 쭉 나와 있는 경우를 ‘거북목’이라 한다.
모두 잘못된 자세로 인해 생기게 되는데 목, 척추, 골반의 비틀림으로 근육의 불필요한 긴장과 이완을 유발하게 되어 전신의 체형을 불균형하게 만든다. 이렇게 구부정한 자세를 지속하다 보면 목, 어깨의 근육이 뭉치고 주변의 혈관을 수축시켜 노폐물이 쌓이게 된다.
근육의 긴장과 노폐물의 축적은 목의 변형을 일으킬 뿐 아니라 하체로까지 순환을 방해해 골반이 틀어지고 하체비만까지 나타날 수 있다.
하버드 경영대학원 사회심리학자인 에이미 커디는 영상에서 세 가지 효과를 들고 있다. 첫째 기분이 좋아진다. 두 번째 우울증 증상이 완화된다. 세 번째 긍정적이게 된다. 이렇게 바른 자세의 중요성은 영상으로도 확인할 수 있으며 시중에 우리의 자세 교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상품들도 있다. 자세히 알아본다.
자세교정에 좋은 BEST 3
1. 미요코리아 쿠션&방석
▲ 미요쿠션과 미요방석. (사진출처 : 미요코리아) |
미요는 아름다운 허리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허리는 인체의 중심으로 허리가 건강해야 몸의 균형을 바로 잡아줘 아름다운 자세와 라인을 완성시켜 준다. 이것을 바탕으로 한 제품이 '미요 쿠션'과 '미요방석'이다.
'미요쿠션'은 바른 자세 유도용 허리 쿠션으로 우리가 의자에 앉았을 때, 허리 부담을 최소화시켜 구부정할 수 있는 자세를 잡아 준다. 모든 의자에 탈부착이 가능해 편리함을 더 했으며 현재 국내 기능성 허리쿠션 점유율 1위로 온라인상에서도 인지도가 높다.
'미요방석'은 앉아만 있어도 힙업 효과를 볼 수 있는 기능성 방석으로 우리의 골반을 잡아줘 다리를 가지런히 모아준다. 중앙의 홀과 에어매시 소재로 통풍이 탁월해 요즘 날씨에 오래 앉아 있어도 땀이 차지 않는 장점이 있다.
미요코리아의 엄윤수 대표는 ‘쿠션과 방석 하나로 고가의 기능성 의자의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주력했고 모든 의자에 적용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접목시킨 기능성 제품을 개발하게 됐다고 했다. 이렇게 이색적인 기능성 쿠션과 방석은 우리의 미를 한층 더 아름답게 가꿔 주는 도구이다.
2. 바디케어플러스 발가락링
▲
발가락링. (사진 출처 : 바디케어플러스) |
대한민국 임금근로자의 근무시간은 OECD 회원국 가운데 3위를 기록했다. 그만큼 많은 시간을 직장에서 보낸다는 뜻이다. 문제는 과도한 업무로 인해 고질적인 질환을 호소하는 직장인들이 많다.
그중에서도 최근에는 손목, 어깨 등 근골격계 환자가 늘어나고 있다. 과도한 업무와 질환에 대한 인식 부족, 잘못된 생활습관이 만들어낸 결과이다.
회사생활로 얻기 쉬운 질환 중 하나는 무지 외반증이다. 굽이 높고 불편한 구두나 뾰족한 모양의 구두, 딱 맞는 신발 등을 장시간 착용할 때에는 무지 외반증을 주의해야 한다.
특히 서비스업종과 같이 장시간 서서 일하거나 외부 활동이 많은 영업직 군에게 나타나기 쉽다. 무지 외반증은 유전적인 원인도 있지만 체중이 발가락 부분으로 쏠리면서 변형이 일어나는 후천적 요인도 크다.
엄지발가락 부위가 혹처럼 튀어나오는 무지 외반증은 미용상으로도 좋지 않을뿐더러 보행이 부자연스러워지고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한쪽 다리에만 체중이 많이 실리게 되어 퇴행성 관절염이의 발생을 더욱 촉진할 수 있다. 굳이 무지 외반증이 아니더라도 발가락이나 발바닥에 이상이 있다면 바른 자세를 잡기도 어렵고 골반 교정과 몸매 관리에도 무리가 있을 수 있다.
최근에는 일상생활 중 걸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발가락링이 주목을 받고 있다. 승리 생활건강의 바디케어 플러스 발가락링은 지압과 바른 자세, 높은 운동 효과로 현재 오픈몰 발가락링부분 판매 1위다.
해당 제품을 착용한 후 걷게 되면 발가락, 발바닥, 족저근, 대둔근 등 기존에 안 쓰던 다양한 근육들을 자극해 운동을 강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몸의 중심은 안정화되고 상하체 운동에도 도움이 되어 오다리, 골반교정, 휜 다리 교정 등의 자세 교정에도 큰 도움이 되다 보니 올바른 자세를 갖추게 만들어 준다.
3. 레그모아 오다리 교정기
▲ 오다리 교정기. (사진 출처 : 레그모아) |
휜 다리와 오다리로 고민하는 여성들이 적지 않다. 휜 다리와 오다리는 무릎관절 각에 이상이 생긴 관절 질환이다. 선천적인 요인 못지않게 성장기의 바르지 못한 습관 탓도 많다. 후천적 요인은 팔자보행, 다리꼬기, 짝다리, 책상다리. 하이힐 착용, 운동부족 등이다.
잘못된 자세를 지속적으로 하게 되면 무릎관절이나 특정 뼈의 부담이 생기게 되는데 심하게 되면 수술이 필요하다. 그러나 대부분은 교정기를 통한 운동으로 교정이 가능하다.
집에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교정기구 레그 모아는 오다리, 휜 다리, 비틀어진 골반 교정 기기다. 발목, 종아리, 허벅지 등 원하는 부위에 착용하는 간편함으로 효과를 볼 수 있다. 하루에 15분씩 3회 정도 꾸준히 하게 되면 다리 교정과 함께 바른 자세도 유지할 수 있다. 장점은 앉아서도, 누워서도, 장소 어디에서나 구애받지 않고 할 수 있다.
다리를 습관적으로 꼬는 사람, 장시간 앉아있는 직장인, 서비스직에서 서있는 사람, 자세가 흐트러지는 사람들에게 권장하며 100일 이상은 꾸준히 사용하는 것이 좋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