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21 (토)

  • 맑음동두천 10.2℃
  • 맑음강릉 10.7℃
  • 맑음서울 12.2℃
  • 맑음대전 12.6℃
  • 맑음대구 14.2℃
  • 맑음울산 13.8℃
  • 맑음광주 14.2℃
  • 맑음부산 15.6℃
  • 맑음고창 12.0℃
  • 맑음제주 17.5℃
  • 맑음강화 8.0℃
  • 맑음보은 11.1℃
  • 맑음금산 11.5℃
  • -강진군 15.5℃
  • 맑음경주시 11.6℃
  • 맑음거제 14.7℃
기상청 제공

기획시리즈

[유통채널 8~9월 동향 분석] 홈쇼핑 기상도 ‘맑음’

기존 베스트셀러 강세 속 여름철 시즌제품 높은 호응

[코스인코리아닷컴 김미선 기자] 홈쇼핑의 경우 계절적 영향보다는 시즌별로 잘 팔리는 제품 카테고리가 정해져 있는 탓에 여름이라는 계절이 8~9월 매출에 크게 영향을 끼치지 않았지만, 전년 동기와 비교해서는 일정 부분 매출액이 늘고 있어 이번 8~9월 홈쇼핑 기상도 역시 ‘맑음’인 것으로 분석된다.


새로 론칭된 신제품보다는 소비자들이 기존에 사용해 왔던 스킨케어 제품의 재구매가 주로 이뤄지는 홈쇼핑의 특성상 8~9월 역시 새로운 제품이나 메이크업 제품보다는 이미 판매율이 높은 스킨케어 베스트셀러 제품들이 강세를 보였다.

특히 A.H.C의 ‘더 리얼 아이크림 포 페이스’와 아이오페의 ‘스템셀’은 CJ오쇼핑은 물론 GS홈쇼핑에서 8~9월 베스트셀러 5 제품 중 하나로 손꼽히며 그 인기를 새삼 확인케 했다.

또 ‘견미리 팩트’로 최근 여성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애경 ‘에이지투웨니스 에센스 커버팩트’의 경우 GS홈쇼핑과 롯데홈쇼핑에서 8~9월 베스트셀러 5 제품에 손꼽히며 변함없는 인기를 자랑했다.

이같은 인기에 대해 홈쇼핑 관계자는 “‘더 리얼 아이크림 포 페이스’는 ‘여배우 아이크림’, ‘국민 아이크림’, ‘마성의 아이크림’이라는 애칭이 만들어지며 고객들에게 단시간에 인지된 것이 판매에 도움이 됐다”고 평가했다.

또 아이오페 ‘스템셀’의 경우에도 “식물 줄기세포를 통해 미백과 주름개선, 수분 공급 등 다양한 피부의 고민들을 한번에 해결해 주는 제품으로 기존 소비자들이 재구매하거나 혹은 여름 휴가 후 피로해진 피부케어를 위해 구매한 소비자들이 일부 발생한 것 같다”고 밝혔다.



▲ A.H.C의 더 리얼 아이크림 포 페이스.

CJ오쇼핑, GS홈쇼핑, 롯데홈쇼핑 8~9월 베스트셀러 TOP5

홈쇼핑 유통채널의 경우 고객들의 기존 제품에 대한 높은 재구매율로 베스트셀러 제품도 일부 제품에 편중되는 경향이 강하긴 했다. 그러나 8월을 거쳐 9월까지 이어진 늦여름 무더위와 같은 기후 상황이 고객의 구매력에 전혀 영향을 끼치지 못한 것은 아닌 것으로 분석된다.

                  CJ오쇼핑 8~9월 화장품 베스트셀러 Top5



▲ 자료 : CJ오쇼핑.

CJ오쇼핑 관계자는 “8~9월에는 여름 휴가를 다녀온 사람들이 휴가지에서 손상된 모발과 피부를 보호하거나 개선하기 위해 각질 제거, 보습, 피부결 개선 등에 도움을 주는 상품들을 많이 구매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를 반영하듯 8~9월 CJ오쇼핑 베스트셀러 5 제품군에는 A.H.C 아이크림인 ‘더 리얼 아이크림 포 페이스’와 아이오페 스킨케어 ‘플랜트 스템셀’, CNP 닥터레이의 ‘밀크 토닝 필’ 등 스킨케어 제품군을 비롯해 원더바스의 ‘살롱드떼 세신케어 패드’, 그리고 모발 케어를 위한 차홍의 ‘뿌리볼륨스틱’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제품들이 손꼽혔다.

이 제품 중 원더바스 ‘살롱드떼 세신케어 패드’와 A.H.C의 ‘더 리얼 아이크림 포 페이스’, 차홍의 ‘뿌리볼륨스틱’은 6~7월에도 베스트셀러 5 제품군으로 꼽힌 제품들이다.



▲ 원더바스 살롱드떼 세신케어 패드.

원더바스 ‘살롱드떼 세신케어 패드’는 프랑스산 해수 젤리 포뮬러가 함유된 얼굴 각질제거용 세신 패드로 노폐물이 육안으로 확인돼 섬세한 세안이 가능하며 때밀이 형식으로 디자인돼 사용하기 편리한 제품이다.

또 차홍의 ‘뿌리볼륨스틱’은 두피케어와 헤어 스타일링 연출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스틱형 기기로 두피에 좋은 동백씨와 코코넛, 목화씨 등 자연유래 성분을 함유했으며 모발에 2~3번 톡톡 두드려 주기만 해도 손쉽게 풍성한 볼륨 연출이 가능한 제품이다.

6월부터 차홍의 ‘뿌리볼륨스틱’이 꾸준하게 인기를 얻는 이유로는 더운 여름에도 고데기 열로 고생하지 않고 빠르고 간편하게 모발 볼륨을 살릴 수 있는 것이 소비자들의 구매욕구를 이끈 것이라는 분석이다.

CJ오쇼핑의 새로운 베스트셀러 5 제품군으로 등극한 제품으로는 CNP닥터레이의 ‘밀크토닝필’을 들 수 있다.



▲ 차홍 뿌리볼륨스틱(왼쪽)과 CNP 닥터레이 밀크 토닝 필.

CJ오쇼핑 관계자는 “이 제품은 각질 관리와 피부 톤업 효과를 동시에 누릴 수 있는 홈케어 상품으로 8~9월 여름 휴가 후 피부 관리를 목적으로 한 소비자들의 제품 구매가 이어진 것으로 판단된다”며 “이 제품은 액체 타입의 밀크토닝필을 동봉한 실리콘 붓으로 바르고 1분 뒤 씻어내면 각질케어와 피부결, 윤기, 주름, 탄력, 기미, 모공 등 다양한 피부 고민 해결에 도움을 준다”고 설명했다.

한편 GS홈쇼핑의 8~9월 베스트셀러 5 제품으로는 기존부터 높은 판매량을 보여왔던 제품들이 대부분 그 자리를 지켜온 것으로 분석된다.

8~9월 GS홈쇼핑의 이미용 분야 베스트셀러로는 아이오페 ‘플랜트 스템셀’과 A.H.C의 ‘더 리얼 아이크림 포 페이스’, 애경 ‘에이지투웨니스 에센스 커버팩트’, 동국제약의 ‘센텔리안24 마데카크림’, 그리고 꼬달리 ‘비노퍼펙트 래디언스 세럼’으로 집계됐다.

이 중 애경 ‘에이지투웨니스 에센스 커버팩트’와 동국제약 ‘센텔리안24 마데카크림’, A.H.C ‘더 리얼 아이크림 포 페이스’는 6~8월에도 베스트셀러 5 안에 든 제품이다.

이에 대해 GS홈쇼핑 관계자는 “홈쇼핑의 경우 기본적으로 메이크업 제품보다는 이미 탄탄한 기존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는 스킨케어 제품 쪽으로 제품 판매가 집중되는 경향이 강하다”며 “이 때문에 브랜드숍과 달리 계절적인 영향을 받지 않는 편”이라고 말했다.

또 일부 메이크업 제품의 경우에도 립 제품이나 아이섀도와 같은 다양한 제품이 팔리기보다는 에이지투웨니스나 베리떼, 리리코스 등 일부 쿠션 파운데이션 제품들에 판매가 집중되는 양상을 보인다고 덧붙였다.



▲ 아이오페 스템셀.

GS홈쇼핑의 베스트셀러 5 제품 중 하나인 아이오페 ‘플랜트 스템셀’의 경우 자작나무 수액과 녹차 캄페롤을 통해 피부에 윤기를 부여하는 제품이다. GS홈쇼핑 관계자는 “시중 동일한 상품을 추가 구성과 함께 ‘1+1’으로 증정하는 등 고객에게 홈쇼핑만의 구성 차별화를 어필한 것이 해당 제품의 판매율 증가에 주효했다”고 밝혔다.

A.H.C의 ‘더 리얼 아이크림 포 페이스’의 변함없는 인기에 대해서는 “차별화되는 상품 콘셉트로 고객의 니즈를 겨냥한 상품”이라며 “상대적으로 고가에 해당되기 때문에 눈 주변에만 소량만 사용할 수밖에 없었던 아이크림의 한계에서 벗어나 얼굴 전체에 듬뿍 바르자는 발상 전환을 통해 현재까지 많은 매출을 달성할 수 있었다”고 분석했다.



▲ 애경 에이지투웨니스 에센스 커버팩트.

애경 ‘에이지투웨니스 에센스 커버팩트’는 2013년 9월에 론칭해 약 3년간 사랑 받고 있는 GS샵의 대표 뷰티 브랜드로 전 연령대에서 빠르게 입소문이 나면서 연일 높은 매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이 제품의 경우 GS홈쇼핑에서 판매된 이후 2015 GS샵 1등 상품, 2015 GS샵 재구매 1등 상품, 상품평 20만건 돌파 등 수많은 기록을 남기고 있다.

또 ‘센텔리안 24 마데카크림’에 대해서는 “최근 피부 시술과 특수 관리에 대한 고객 니즈가 늘어나면서 그와 연관된 코스메슈티컬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제약사들이 만든 코스메슈티컬 카테고리도 더욱 확대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며 “그 대표적인 예가 동국제약의 ‘마데카크림’으로 제약회사에 대한 신뢰와 일반적인 크림 그 이상의 효과를 경험한 고객들의 입소문이 더해져 최근 한 해 동안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GS홈쇼핑 8~9월 화장품 베스트셀러 Top5



▲ 자료 : GS홈쇼핑.

한편 8~9월 GS홈쇼핑의 베스트셀러 제품으로 처음 이름을 올린 꼬달리 ‘비노퍼펙트 래디언스 세럼’은 피부를 환하게 해주며 외부환경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함으로써 균일한 피부 톤으로 가꿔 주는 스킨케어 제품이다. 특히 꼬달리의 연구를 통해 확인된 포도나무 수액 추출물을 통해 피부를 밝고 깨끗하게 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롯데홈쇼핑 역시 CJ오쇼핑과 마찬가지로 여름철 기후 환경의 영향으로 인해 피부케어를 도와 주는 기능성 제품에 대한 수요가 많았다는 설명이다.

롯데홈쇼핑 관계자는 “8~9월의 경우 한낮 기온이 30도를 웃돌며 자외선 지수가 높아짐에 따라 자외선 차단 제품과 함께 건조해지고 처진 피부를 관리할 수 있는 기능성 제품들을 찾는 수요가 높았다”고 밝혔다.

자외선 차단 제품의 경우에도 과거에는 스프레이 타입 제품들이 인기를 모았던 반면 올해는 손에 묻히지 않고도 피부에 펴바르기 좋은 ‘스틱형’ 제품이 큰 인기를 끌었다는 설명이다.

비록 8~9월 롯데홈쇼핑 베스트셀러 5 제품군 안에 들지는 못했지만 이 차단제품의 경우 백탁현상이 없고 휴대하기 간편해 여성들을 비롯해 어린 자녀를 둔 주부들에게도 큰 인기를 끌며 해당 시즌 전체 판매 상품군 통틀어 판매율과 상품평이 가장 높은 제품 순위 5위 안에 진입하기도 했다.

이밖에도 세럼과 마스크시트 타입 등 이색적인 제형의 자외선 차단 제품도 인기를 모았으며 여름 막바지에 접어들면서부터는 롯데홈쇼핑에서 선보인 비타민 세럼, 기미크림, 미라팩 등 링크케어와 기미, 피지 관리를 위한 단독 상품들이 고객들로부터 호응을 받았다.

한편 8~9월 롯데홈쇼핑 이미용 관련 카테고리 중 베스트셀러 5 제품으로는 더유핏의 ‘미라팩’과 애경 ‘에이지투웨니스 에센스 커버팩트’, 메디슨 에비뉴 ‘젤팁’, 리엔케이 ‘빛 크림’, 스크릿에이지 ‘슈멜츠 기미크림’이 자리를 차지했다.



▲ 롯데홈쇼핑 8~9월 베스트셀러 제품.


더유핏의 ‘미라팩’은 일명 ‘변정수팩(모델)’이라는 불리는 마스크팩으로 매회 매진을 기록하며 올 여름 시즌 롯데홈쇼핑 인기 뷰티 아이템으로 손꼽혔다. 이에 대해 롯데홈쇼핑 관계자는 “마스크팩은 물론 케어크림, 얼굴형과 길이에 따라 조절이 가능한 벨크로 타입의 V 케어밴드를 한 세트로 선보여 론칭 이후 꾸준하게 인기를 모으고 있다”고 밝혔다.

메디슨 에비뉴 ‘젤팁’은 1초 성형네일로 통하는 젤 네일팁으로 젤아트팁과 네일파일, 우드스틱까지 한 세트로 구성해 여름 시즌에 이어 가을/겨울 시즌에도 롯데홈쇼핑 소비자들로부터 크게 호응을 받고 있다는 설명이다.

리엔케이 ‘빛 크림’은 올해 시즌4까지 선보이며 ‘최지우 크림’으로 각광받는 제품으로 미세한 펄이 함유돼 있어 광채효과로 피부톤을 밝게 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롯데홈쇼핑 관계자는 “당사에서는 빛 크림을 최다구성으로 합리적인 가격대에 선보여 소비자 구매를 이끌었다”며 “이로써 올해 상반기 뷰티 상품으로 떠올랐다”고 말했다.

시크릿에이지 ‘슈멜츠 기미크림’은 자외선으로부터 생긴 주름과 눈 밑 기미, 잡티 등을 메워주며 피부를 탄탄하게 만들어주고 피부톤을 개선시켜 주는 링클케어 크림으로 롯데홈쇼핑에서 단독으로 선보이며 올해 상반기만 약 300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는 등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이처럼 롯데홈쇼핑의 경우 더유핏의 ‘미라팩’과 메디슨 에비뉴 ‘젤팁’, 스크릿에이지 ‘슈멜츠 기미크림’ 등과 같은 단독 제품으로 높은 소비자 호응도를 끌어낸 것이 특징이다.

                   롯데홈쇼핑 8~9월 화장품 베스트셀러 Top5



▲ 자료 : 롯데홈쇼핑.

이에 대해 롯데홈쇼핑 관계자는 “물광과 꿀광 등 광채피부가 이슈가 되면서 색조 화장품보다 기초부터 피부를 관리해 촉촉하고 깨끗한 피부를 연출할 수 있는 기능성 제품들이 각광을 받는 추세”라면서 “특히 시크릿에이지 슈멜츠 기미크림과 미라팩, 메디슨 에비뉴 젤 네일아트 팁 등은 전문 피부관리숍에서 애용하거나 유명 배우들이 사용해 입소문 난 제품들로 롯데홈쇼핑에서 합리적인 가격, 다양한 구성대로 만나볼 수 있어 가성비가 좋아 현재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