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인코리아닷컴 최미영 기자] 중국 화장품 전문매체 360화장품망(360化妆品网)의 보도에 따르면, 전 세계와 중국 화장품 시장의 발전을 볼 때 2018~2019년까지 화장품, 미용 산업에서 12가지 트렌드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첫째, 중국 화장품 산업 규모 지속 증가 예상
2018년 중국 화장품 시장의 규모는 4,000억 위안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그중에서 온라인을 통한 매출이 절반을 차지할 것이다.
지금까지 중국에서 허가를 받은 화장품 회사는 총 4,000개가 넘고, 화장품 종류는 50만 종에 달한다. 많은 중소기업들이 2018년 경쟁에 뛰어 들고 시장 경쟁 역시 더 치열해질 것이며 전체 화장품 산업은 발전될 것으로 전망된다.
둘째, 화장품 관세 하락 시장경쟁 치열
2017년 12월 1일부터 수입화장품에 대한 관세를 6.5%~10%로부터 2%~5%로 인하, 조정했다. 특히 향수, 립 제품, 아이 제품, 네일 제품의 관세가 대폭 조정됐는데 기초 제품에 비해 색조 제품의 경우 정책의 영향을 많이 받는 편이다.
현재 중국의 색조 화장품 시장에서 국산 제품의 입지가 견고하지 못한데, 많은 유럽과 미국, 한국, 일본 브랜드들이 앞다투어 중국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2018년은 중국 로컬 화장품과 수입화장품의 경쟁이 더욱 치열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과정에서 소비자들은 여러 부분에서 더 이득이 되는 상황일 것으로 예상한다.
세째, 화장품 산업의 4차산업 발전
AI와 같은 인공지능 제품들이 출시되면서 미용, 화장품 산업 역시 이러한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측된다. 지능화된 미용기기와 도구들이 연속 개발되면서 기존의 제품들을 대체할 것이다.
네째, 화장품소매시장 등장
모든 산업이 지능화, 기계화되면서 화장품 산업 역시 인공지능시스템, DIY셀프체험, 무인카운터, 신소매시장 등이 등장하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무인판매기계를 이용한 3일간 립스틱 판매량은 1,600개인데, 이 수치는 평균 1분당 1개가 팔린 것으로 설명된다. 1대의 기계에서 판매된 갯수 역시 하나의 오프라인 매장 판매량과 비슷하다. 이런 무인판매기계는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다섯째, 소셜 전자거래 발전
통계에 따르면, 현재 소셜 전자거래를 이용한 제품판매상은 1백만개가 넘는다. 타오바오(淘宝)와 개인TV 등을 이용한 왕홍 시스템은 거대한 미용 산업 IP들을 배출했다. 기업과 왕홍IP들은 계약을 체결하고 합작하는 형태를 보이는데 남극전자상(南极电子商)과 유명 뷰티유투버 PONY의 합작이 대표적이다.
여섯째, 화장품 웨이상(微商) 업그레이드
화장품 웨이상, 특히 기초 제품과 팩 제품을 판매하는 웨이상들이 2015년과 2016년 급증하면서 지금은 1백만개를 넘겼다. 웨이상 개수가 급증하면서 2018년에는 판매하는 제품의 품질에 대한 증가, 업로드 형식의 업그레이드, 운영시스템의 업그레이드 등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전체적인 업그레이드가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일곱째, 개성 강조한 제품 증가
쥬링허우(90后), 링링허우(00后)가 시장의 주요 고객으로 자리를 잡으면서 개인의 개성을 강조한 제품들이 경쟁에서 살아남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개성 있는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을 통해 반보수사상 표출, 개인 개성 추구와 틀에서 벗어난 자신들의 만의 문화를 만든다는 것이 최근 젊은 층의 요구이다. 이런 요구는 제품 포장, 브랜드, 사용후기 작성 등 여러 가지 부분에서 2018년 새로운 이슈로 부상될 것으로 전망된다.
여덟째, 기초 제품의 개인맞춤형 제작
각자의 피부 상태, 나이, 요구, 지역에 따른 계절 변화 등이 다른 이유로 모두가 같은 기능의 제품을 사용하지는 않는다. 그리고 통계자료를 기반으로 한 AI의 출현, 지정일 제품배송, 과학적인 원료조합 등은 개인맞춤형 제품 생산이라는 결과를 낳았다. 대표적인 예가 시세이도의 Optune 시스템이다. Optune 시스템은 핸드폰 앱을 이용해 피부 상태를 검사하고 이를 기반으로 개인의 피부 상태에 적합한 에센스와 크림을 제작하는 방식이다.
아홉째, 유기물 무첨가 제품 유행
화장품 안전성에 대한 문제는 화장품을 사용하는 다수의 고객들이 제일 관심을 갖는 부분이다. 원료와 유기물, 천연제품, 무첨가 등은 제품의 안정성을 보장하는 중요한 조건이다. 이러한 대중의 요구와 화장품 시장의 발전은 유기물 무첨가 제품에 대한 요구와 생산을 가속화시켰다.
열번째, 마이크로 성형 시장 새로운 발전
최근 마이크로 성형 시장은 빈번한 의료소송과 사고가 발생하면서 성형 산업에 대한 정부의 요구와 규제가 더 엄격해졌다. 짝퉁 제품과 전문적이지 못한 의료진이 도태되고 빠링허우, 쥬링허우가 주요한 고객으로 대체되면서 마이크로 성형 산업은 더 새로운 발전을 맞게 됐다.
열한번째, 의료용 스킨케어 더 중시
도시 여성, 특히 스킨케어에 어느 정도 지식을 갖고 있는 여성들이 늘어나면서 의료용 제품의 시장점유율이 높아졌다. 히알루론산, 콜라겐, 템타이드, 과일 세포 등 의료용 전문용어들이 인터넷에 등장하고 소비자들은 온라인을 통한 지식습득을 기반으로 오프라인에서 사용하는 제품에 대한 성분 분석을 할 수 있게 됐다.
열두번째, DIY 회원제 관리샵 유행
쥬링허우 소비자들의 등장과 관리사, 전문점주의 치열한 경쟁 등 이유로 기존의 운영방식이 크게 변했다. 과거 1시간 정도 누워서 관리를 받고 관리사를 통해 제품을 홍보하는 방식은 개인맞춤형 예약과 제품 선택, 비용 지급 선택(횟수, 월, 분기 등 다른 기간선택)등으로 대체됐다. 고객들은 간편하게 핸드폰을 이용해 이러한 시스템을 사용하는데, 이는 부담을 절감하고 고효율적이라 중국의 1선도시와 2선도시들에 유행처럼 확산되고 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