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프레그런스저널코리아 2015년 05월 창간호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신소재 신원료 소개]
모발 침튜력을 강화한 무실리콘 헤어 컨디셔닝제 개발
이경관, 이민혜 (주)지에프씨 생명과학연구원
1. 서론
모발은 자외선이나 열 등에 의해 모발 성분이 변화하거나 빗질, 염색 펌 등과 같은 물리, 화학적 처리에 의해서 쉽게 손상될 수 있다. 환경적인 요인이나 노화에 의해 모발이 손상되면 모발 내부의 단백질 및 지질이 용출되어 다공성화되고 모발이 거칠어지면서 윤기를 잃게 된다. 또한 모발이 가늘어지고 탄력이 감소되며 쉽게 끊어지는 등의 문제점이 발생한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케라틴 및 지질, 아미노산 등의 성분을 외부로부터 채워주는 헤어 케어 제품이나 모발 표면에 광택 및 부드러움을 개선하기 위한 컨디셔닝제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실리콘 오일은 건조 시의 광택 부여, 빗질 시 마찰력 개선, 부드러움 및 탄력 개선 등의 목적으로 널리 사용되어왔다. 실리콘 오일은 모발 표면에 막을 형성하여 모발의 큐티클 층을 코팅하여 엉키는 것을 방지하고 윤기를 주며 촉감을 개선하는 효과가 탁월하다. 하지만 이러한 성분은 두피와 모발과의 밀착력이 높아 제대로 세정하지 않으면 오히려 두피에 트러블을 유발하거나 모발이 수분을 유지하는 것을 막아 건조감을 심화시키고 탈모까지 이어질 수 있는 문제점들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최근에 무실리콘 헤어컨디셔닝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일시적인 효과보다 장기적으로 모발을 건강하게 하는 원료 개발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무실리콘 처방의 유효성분의 모발 내 침투력을 강화한 원료를 개발하였고 침투력 및 손상모 개선에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 전문은 프레그런스저널코리아 2015년 5월 창간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