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프레그런스저널코리아 2015년 5월 창간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커피체리허스크(CCH)의 물과 에탄올 추출물을 이용하여 제조한 천연 스킨로션의 기능성 평가
서경대학교 2014 이은희
본 연구는 커피원두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부산물로 얻어지는 커피체리허스크(CCH)의 성분을 이용하여 제조한 천연스킨로션의 기능성과 보존성을 평가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커피체리의 외피, 과육, 내과피는 커피의 원두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일체로 제거되는 부산물로서 편의상 커피체리허스크(Coffee Cherry Husk : CCH)로 명명하여 사용하였다.
CCH의 물 추출물에는 식물의 과육에 함유되어 있는 일반적인 수용성 성분이 대부분 포함되어 있었다. Na, Mg, K, Ca, Mn, Fe, Cu, Zn, Al, Si 등의 수용성 미네랄 및 미량원소가 검출되었고 구연산, 사과산, 호박산, 젖산, 초산, 폴리글루탐산 등의 유기산이 검출되었으며 아스파트산, 트레오닌, 글루타민산, 알라닌, 발린, 메치오닌, 이소류신, 류신, 히스티딘, 아르기닌 등 포유동물의 피부조직에서 발견되는 다양한 종류의 아미노산이 고농도로 검출되었다.
이와 같은 영양성분은 피부의 영양조건에 적합하게 희석하면 화장품의 원료로서 유용하다. CCH의 물 추출물에 포함된 총 페놀성분, 폴리페놀, 총 플라보놀의 함량 및 라디칼(DPPH) 소거 등은 CCH를 화장품에 적용하였을 때 화장품의 산화방지와 사용자의 피부 건강을 위해 필요한 정도를 감안하면 충분하다.
~~~
※ 이 기사의 전체 내용은 프레그런스저널코리아 2015년 5월 창간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