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분야에서의 인체피부 안전성과 유효성 평가법
(Safety and Efficacy Assessment for Cosmetics in Human skin)
(주)더마프로 화장품연구소 백지훈, 안상미, 고재숙
현재까지 화장품 원료와 제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인체 피부를 이용한 시험과 동물을 이용한 시험이 보편적으로 수행되어 왔다. 인체 피부를 이용한 시험의 경우 실제 사용 조건에서의 피부 자극을 예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이쓰나 많은 시간의 소요, 시험대상자 간의 개체 차이, 시험자의 주관적인 요인이 개입될 수 있다는 점, 시험대상자에게 고통을 주는 점과 자극 수준이 낮은 물질들을 비교할 때 반복 노출이 아닌 일차 노출에 의해서는 그 차이가 명확하지 않다는 제한 요소 때문에 동물을 이용한 시험이 인체를 이용한 시험 이전 단계로서 수행되어져 왔다.
그러나 화장품을 개발하는 단계에서의 동물 시험은 화경과 동물 보호 차원에서 사회적 비난에 직면하고 있고 최근 유럽의 화장품 규제(Regulation (EC) No.1223/2009)에서는 2013년부터 화장품 원료와 화장품에 대한 동물시험을 전면 금지하고 적용 가능한 대체시험법을 이용하기로 결정했다.
동물시험을 줄이고자 하는 노력에 의해 in vitro 대체 시험법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실제로 현재까지 안점막과 피부에 관한 자극반응 기작이 응용된 in vitro 시험법이 개발되어 왔으며 이러한 방법을 실제 제품 개발에 활용하기 위한 각 국가간의 확인 연구가 계속 진행되어 오고 있다.
※ 이 논문의 전체 내용은 프레그런스저널코리아 2016년 3월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