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1 자극에 대한 피부 반응의 도식
![]() |
성과 남성 모두 피부 보습에 신경 써야 한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성별 특이성이 있는 피부 이슈들이 있다. 예를 들어, 남성은 여성과 다른 피부 조성과 조직 연결구조를 가지고 있어 상대적으로 셀룰라이트의 발달이 더디다. 하지만, 남성은 나이가 들수록 탈모가 많이 발생하며, 반복되는 면도로 인해 잦은 피부 자극을 느낀다. 남성 스킨 케어를 위해서는 남성 피부의 생리 작용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남성에게 흔한 현상인 탈모와 피부 자극에 관한 2가지 화장품 효능을 다루고자 한다.
민감한 남성 피부 - 면도에 의한 악화
남성의 1/3 이상은 민감성 또는 악성 민감성 피부를 가지고 있다. 민감한 피부는 환경적인 요인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피부를 가진 사람들은 특정 화장품이나 식물, 천과 접촉하거나 또는 일정 온도에서 과도하게 붉어지는 현상, 가려움증, 발진 등이 나타난다고 토로했다.
분자수준에서 바라봤을 때, keratinocytes에서의 자극 반응은 CGRP(Calcitonin Gene Related Peptide)를 생산하는 반응 뉴런을 활성화하는 신호연결로 이어진다. 신호분자는 히스타민을 분비하는 비만 세포를 활성화해 가려움과 염증반응을 야기한다.
1일 1면도는 지속적으로 각질층의 최상단을 제거하기 때문에 피부에 스트레스를 부여한다. 특히 쉐이빙 폼에 함유된 세정제는 피부 장벽을 악화시키는데, 피부를 보호하는 지질을 제거하기 때문에 화끈거림, 자극, 붉은기를 발생시킨다. 따라서 진정 작용을 하는 쉐이빙폼, 후관리 제품은 굉장히 중요한 사항이다.
※ 이 기사는 프레그런스저널코리아에 수록된 기사입니다. 이 기사의 전체 내용은 프레그런스저널코리아 2017년 4월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