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여수워터테라피 김여진 대표] 여진식 워터테라피는 3단계 36코스로 나뉜다. 3단계 12코스는 동안 피부를 위한 워터로 피부 진동이다. 이 가운데 4코스부터 6코스까지를 소개한다.
4코스 잇입술 비대칭을 위한 인중과 화료피부 워터진동
안면 신경의 영향을 받는 구륜근(입둘레근)의 위쪽에서 입 모양을 다양하게 만드는 윗입술은 코와 함께 운동한다. 윗턱은 좌우 두 개의 상악골(위턱뼈)이 합쳐지면서 코를 보호하듯이 태생에서 좌우 근육이 봉합되면서 인중이 만들어져 코의 숨길이 되고 있다.
잇입술은 잇몸과 치아에 의해 변형되기도 하고, 입 둘레의 한쪽으로 쏠리면서 따라가기도 한다. 그러나 고객을 관리하다 보면 코끝이 휘어진 반대쪽이나 동쪽으로 끌려가는 경우가 더 많다. 윗입술에서 인중은 좌우 화료와 함께 코 중격이 한쪽으로 쏠리지 않도록 중심을 잡아 주고 태단은 윗입술이 아랫입술과 교류하는 역할을 한다.
인중에 워터진동을 받을 때 기분이 상쾌해지는 것은 산소가 코를 통해 뇌로 전달되기 때문이다. 수압의 방향을 인중과 화료에서는 건의 방향을 윗입술 쪽으로 내려주면서 각 3초씩 진동시킨다. 화료에서는 윗입술을 아래로 밀어 내리는 수기진동을 함께 해준다.
4코스에 연결되는 근육을 조절하는 경혈과 경혈의 역할
수구(水溝 Sugu Seungeup)는 독맥의 기운이 모이면서 뇌와 소통하는 곳이라 인중으로 더 많이 알려져 있다. 수구가 정신이 흐려지는 혼미, 정신병, 간질병, 질식, 더위 먹음, 호흡 쇠약 등에 주치하는 걸 보면 인중이 뇌와 연결되는 것을 알 수 있다. 태단(兌端 Taedan Seungeup)이 구토, 코가 막히는 비색, 비염, 구강염, 간질병, 정신병을 주치한다.
윗입술 역시 뇌의 영향을 받는 곳이다. 인중과 태단에 대한 워터진동은 불안정한 뇌 신경을 안정화시켜 준다. 대장경의 화료(禾 WaryoSeungeup)는 코 질환, 얼굴 신경 마비, 입을 여닫기가 어려운 구금불개를 주치하는 곳이고 코중격(코 속의 칸막이) 내림근과 위쪽 입 둘레근을 조절하는 문이다. 인중은 독맥 28혈중 27번째 경혈이라 뇌와 소통되므로 윗입술에 수분과 산소를 채워주면 윗입술 비대칭 균형을 잡아주면서 건조한 입술과 코 속이 촉촉해진다.
5코스 볼근과 광대근을 위한 권료와 하관피부 워터진동
상악골(maxilla. 上顎骨)은 머리뼈를 구성하는 뼈로서 좌우 한 쌍이 머리뼈 중앙에서 안면골과 코 벽의 중심을 잡고 있다. 상악골(위턱뼈) 몸에는 위턱뼈 구멍이 있는데 이곳이 위경의 사백혈이고 잇입술올림근이 호흡하는 조절하는 문이다.
광대뼈(zygoma 관골)는 위턱뼈 위에 맞물려 눈확 바깥쪽을 에워싸고 위로는 이마뼈와 맞물리고 옆으로는 관자뼈와 맞물리며 뒤로는 나비뼈와 맞물리는 봉합선을 이루고 있다. 광대뼈 몸에 있는 구멍은 기혈인 구후혈이고 얼굴 색소침착과 기미를 만드는 열을 내려 주는 곳이다. 따라서 얼굴 중심에서 상악골이 호흡하는 거료, 볼근이 호흡하는 권료, 외익상근과 큰광대근, 교근막을 조절하는 하관에 워터진동은 상악골과 관골을 덮고 있는 표정근과 저작권의 노화 원인인 열을 안정화시켜 준다.
위경의 사백과는 아래로 수직이고 콧방울과 옆으로 수평선상의 거료, 소장경의 권료, 귀경의 하관피부에 각 3초씩 피부진동을 시켜 준다. 하관피부 주변을 진동시켜서 옆 볼살을 코 쪽으로 밀어 올려 느슨하게 늘어진 볼 살이 모아지게 한다. 반대편 거료, 권료, 하관피부도 같은 방법으로 해 준다
5코스에 연결되는 근육을 조절하는 경혈과 경혈의 역할
거료(巨 Georyo Seungeup)는 정면을 똑바로 보고 있을 때 동공에서 수직 하방의 승읍과 사백 아래에서 대장경의 영향과 수평선 교차점으로 상악골을 조절하는 곳이고 홍조와 위경에 정체된 열을 분산시켜 느슨하게 처진 볼살에 탄력을 조절하면서 얼굴경련과 코 막힘을 주치하는 곳이다.
권료( Gwollyo Seungeup)는 영향의 횡선과 눈꼬리 수직선의 교차점이다. 볼근과 귀밑샘근막을 조절하는 문이며 볼 홍조와 광대뼈 돌출에 적용하지만 유양돌기와 염천을 이어주는 이복근의 신경조절을 담당하는 중요한 곳이다. 치통과 삼차신경통, 안면신경마비, 안면근경련을 주치하는 곳이다.
하관(下關 Hagwan Seungeup)은 귀 앞 광대뼈 아래에 손을 대고 입을 크게 벌리면 뼈가 튀어나오고 입을 다물면 움푹 들어간 함요처, 측두골 치유점, 교근과 외익상근 하부, 큰광대근과 귀바퀴위근, 귀밑샘근막을 호흡하는 문이다.
6코스 입꼬리 내림근과 넓은 목근을 위한 대영피부 워터진동
대영(大迎)은 크게 맞이한다는 뜻이다. ‘迎’자를 설문으로 풀이하면 언덕(볼)에 흐르는 물(볼 재방 패드)을 관장한다는 뜻이다. 볼살의 지나침과 야윔, 잇몸의 건강도 포함되므로 대영 피부에 워터진동을 시켜주면 턱으로 흘러내리는 볼살에 탄력을 부여한다. 대영은 구각하제근(입꼬리내림근)과 넓은 목근(광견근)을 조절하는 문이기 때문에 워터진동은 잇몸과 아래턱 그리고 입둘레근의 노화를 촉진하는 열을 안정화시켜 준다.
테크닉 없이 대영피부에 3초간 워터진동을 하고, 반대편 대영도 같은 방법으로 해 준다.
6코스에 연결되는 근육을 조절하는 경혈과 경혈의 역할
대영(大迎 Daeyeong Seungeup )은 지창과 하악각을 이은 선의 중간점으로 이빨에 힘을 주면 눌릴 때 생기는 함요처이므로 바로 위에 협차가 자리한다. 얼굴 옆선을 따라 이마로 오르는 선과 아래로 내려가는 가지선과 설하신경의 치유점이다. 입꼬리 내림근과 넓은 목근의 조절 문이고 볼이 붓고 아픈 시선염, 치통, 안면신경마비, 악관절 여닫기가 불편한 아관긴폐에 사용되는 곳이다.
김여진 진여수워터테라피 대표
프로필 : 김여진 핸드경락성형미용센터 설립, 원광대학교 동양학대학원(기공학)전문가과정 수료, 국민대학교 미용아카데미 초빙교수(핸드경락), 원광대학교 동양학대학원 동양철학과 전문가과정 수료, 원광대학교 동양학대학원 요가학 명예석사 수료, 진여워터테라피 중앙연구소 설립, 대한민국 신지식인 선정 * 저서 : ‘손으로 미인을 만들 수 있다’, ‘김여진의 핸드경락 마사지’, ‘김여진의 발 경락 마사지’, ‘코리안 경락 마사지’, ‘굿바이! 팔뚝살’, ‘피부호흡을 위한 워터테라피’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
진여수워터테라피 진여수 김여진 워터진동 뷰티 컬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