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1.10 (금)

  • 맑음동두천 4.0℃
  • 구름많음강릉 13.6℃
  • 맑음서울 4.1℃
  • 구름조금대전 8.0℃
  • 구름많음대구 12.1℃
  • 구름조금울산 14.1℃
  • 구름많음광주 9.3℃
  • 흐림부산 14.4℃
  • 구름조금고창 8.8℃
  • 구름많음제주 14.0℃
  • 맑음강화 3.0℃
  • 구름많음보은 7.2℃
  • 구름조금금산 7.0℃
  • 구름많음강진군 10.5℃
  • 구름많음경주시 12.5℃
  • 구름많음거제 14.4℃
기상청 제공

제1차 화장품 PD양성 전문교육 '화장품 생산, 원료, 부자재' 현장교육 실시

'나우코스, 액티브온, 태성산업' 현장방문 실무교육 "보고, 듣고, 묻고~" 생생한 교육

 

[코스인코리아닷컴 김민석 기자]  코스인 주관으로 지난해 10월 5주차부터 14회 동안 실시하고 있는 '제1차 화장품 PD(상품기획개발 전문가) 양성 전문교육'의 현장 방문교육이 지난 1월 17일 화장품 전문 제조업체(OEM ODM)와 원료업체, 부자재업체 등 3개 업체에서 실시됐다.

 

특히 이번 현장 방문교육은 이론교육을 통해 학습했던 화장품 생산제조 과정과 원료 생산과정, 부자재 생산과정 등 상품기획자가 필수적으로 알아야할 사항을 해당 전문 업체를 방문해 현장에서 확인하고 교육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또 해당 기업들의 책임자들이 직접 화장품 상품개발 동향과 원료소재 개발 동향, 부자재 개발 동향을 교육하는 등 생생한 정보를 공유하는 알찬 자리가 됐다.

 

이날 오전 8시 30분 코스메틱 아카데미 교육장이 위치한 서울시 금천구 가산동 스타밸리를 출발해 화장품 OEM ODM 전문기업인 나우코스의 세종시 전의지방산업단지 제2공장과 화장품 원료제조업체인 엑티브온의 충북 오창 제2공장, 부자재 전문업체인 태성산업의 경기도 군포공장에서 실시된 현장 방문교육을 동행해 취재했다. 이날 현장 방문교육에 참여한 교육생들은 어느때보다도 반짝이는 눈빛으로 화장품 제조생산 현장을 보고, 듣고, 질문하는 등 시종일관 진지한 모습을 보였다. <편집자>     

 

#  코스인 주관 '제1회 화장품 PD(상품기획개발 전문가) 양성 전문교육' 현장 방문교육 실시

 

코스인이 의욕적으로 지난해 하반기부터 실시하고 있는 '화장품 PD(상품기획개발 전문가) 양성 전문교육'은 화장품 상품기획자를 육성하는 전문 교육 프로그램이다. 특히 20년 이상 화장품 업계의 상품기획 관련 분야에 종사했던 전현직 전문가들이 강사로 참여해 노하우를 공유하는 살아있는 교육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또 이론교육과 함께 실습교육을 동시에 실시하고 팀별 상품기획 과제를 진행해 회사에서 바로 실무 업무가 가능하도록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OEM ODM 전문기업 '나우코스 세종시 제2공장' 방문 '화장품 생산과정, 상품개발 트랜드' 공유  

 

이날 첫번째 현장 방문교육은 화장품 제조업체로 OEM ODM 업계의 대표 기업인 나우코스의 세종시 전의지방산업단지내에 위치한 제2공장에서 이루어졌다. 지난 2000년 설립된 나우코스는 OEM ODM 전문기업으로 현재에 최선을 다하고 미래를 창조하고 준비하는 토탈 뷰티 솔루션 파트너다. 제품의 개발에서 품질관리까지 완벽하게 책임질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화장품, 기능성화장품, 의약외품 등을 연구개발과 제조하고 있다. 특히 고객사의 소량생산의 요구도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대표적인 빅히트 아이템은 스킨케어로 버블디마스크, 미샤의 리무버, 토니모리 기초제품, 메이크업 마스카라, 쿠션 등이다. 또 기능성 화장품은 미백, 선크림 등 의약외품들이다. 주요 고객사는 국내외 대표 브랜드사를 포함해 올리브영 등 유통사, 해외 주요 기업 100여 개사와 거래하고 있다.

 

이날 나우코스 노향선 대표가 직접 참석해 현장 방문 교육생들을 격려했다. 노 대표는 상품기획자의 역할과 중요성, 앞으로 해야 할 업무 방향 등을 제시해 주목을 받았다. 노 대표는 "상품기획자는 회사 매출을 좌우하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무엇보다 자부심을 갖고 업무에 충실해야 한다"며 상품기획자의 자세를 강조했다. 특히 노 대표는 "자신이 현직에서 일할 때는 회사 업무에 90% 비중을 뒀고 가정에는 10% 정도 밖에 할애하지 못했다"고 과거 이야기를 꺼내면서 지금은 할 수 없는 일이지만 그만큼 열정을 갖고 회사 업무에 집중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노 대표는 "여러분들이 앞으로 상품기획자나 브랜드 매니저 등의 업무를 맡게 되면 우리와 같은 OEM ODM 제조회사들과 연구개발과 제품 생산 등의 여러 가지에서 코어를 해야 하는 입장이 된다"며 OEM ODM 업체와의 긴밀한관계 유지의 필요성을 밝혔다.

 

노 대표는 "나우코스는 현재 연구개발에 비중있게 투자를 하고 있다"고 전제하고 "최근 비건 화장품과 내추럴 화장품 등 특화 제품 발굴에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례로 알로에 발효 성분을 개발 완료해 올해 하반기에 제품이 출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최근 트랜드에 대해 올해 주목받고 있는 맞춤형화장품에 대해 아직 방향성이 모호한 상황이어서 주시하고 있다고 말하고 자연 친화적인 소재와 자연으로부터 개발한 소재를 활용한 제품화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 리사이클, 폐플라스틱 재활용, 환경오염 방지 등 부자재 소재 사용에 대한 높은 관심도 세계적인 트랜드로 국내 기업들이 적극적인 대응에 나설 때 라고 힘줘 말했다.

 

한편, 노 대표는 공장 자동화에 대한 필요성도 강조했다. 이에따라 나우코스는 현재 스마트 팩토링 추진 3개년계획을 수립하고 공장 자동화를 추진해 24시간 자동화 생산을 구축해 원가 최소화 등 글로벌 기업과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 최고의 화장품 원료, 산업용 캡슐 제조 글로벌 도약 전초기지 '엑티브온 오창 제2공장'

 

두번째 현장 방문교육은 충북 청주시 청원구 오창에 위치한 엑티브온 오창 제2공장에서 이루어졌다. 최고의 화장품 원료와 산업용 캡슐을 제조하기 위해 지난해 3월부터 가동을 시작한 엑티브온 오창 제2공장은 사업 분야의 제품 생산을 위한 첨단 설비를 구축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전초기지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날 엑티브온 이승훈 상무는 "화장품 소재 전문 기업으로 ‘행복한 직원이 최고의 제품을 만든다’는 사명으로 최고의 화장품 소재 기업으로 발돋음 하고 모두에게 행복을 주는 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상무는 "우리 회사의 미션은 'We make happiness'이다. 고객들을 위한 서비스와 행동을 전달하는 것이다. 또 미션 중에 하나가 조금이라도 이익이 있으면 주변 이웃과 나누자는 생각을 하고 있다. 회사 설립때부터 모든 직원들이 매년 1~2회 이상은 주변에 봉사활동을 참여한다"고 말했다.

 

2019년 '베스트 패밀리 매니지먼트'라는 친가족 회사 인증서를 받았다. 대표이사와 직원들이 'Good work place' 친가족 회사다. 가족 친화기업으로 올해 글로벌 강소기업을 목표를 함께 노력하고 있다.

 

 

액티브온은 연구개발(R&D) 중심의 기업을 하자는 취지로 설립됐다. 2010년 R&D센터를 만든 이후에는 주요 대학과 기관등과 공동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많은 성과를 내고 있으며 매년 1건 이상의 특허를 획득하고 있다.

 

이 상무는 "최근 수십년 동안 화장품 소재 개발 트랜드의 큰 줄기는 내추럴, 천연유래 소재를 개발하는 것이다"고 말하고 "액티온은 방부대체제 천연 소재를 개발하는데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상무는 "방부대체제가 상품기획에서는 메인 컨셉과 효능, 효과, 안전성을 보장하는 것에 관심이 많다"고 전제하고 "피부에 얼마나 안전한 것인지, 고객들에게 얼마나 신뢰를 줄 수 있는 것인지가 관심사다"고 말했다. 유럽지역에는 이미 내추럴, 천연유래 소재가 자리를 잡았다. 동물성 원료를 사용하지 않고 있다.

 

이에따라 국내에도 과거에는 동물성 원료, 광물성 원료, 합성 소재로 만들었던 것을 최근에는 내추럴 천연 소재로 대체하는 연구가 활발하고 일반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상무는 "엑티브온의 경우 올해 새롭게 런칭하는 신규 소재는 에코서트에서 100% 천연인증을 받은 제품이다"고 말했다.

 

 

이 상무는 방부대체제에 이어서 캡슐, 천연 추출물 개발에도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경우 협력회사들의 목적에 따라 캡슐 소재와 천연 추출물을 집중적으로 개발한다. 해외 기업들과도 협력을 통해 개발하고 있다.  현재 이치마루파코스를 통해서 100여개 식물추출물을 공급받고 있으며 나올리스에서는 60여개 식물셀을 공급받고 있다. 이들 소재는 효능효과를 입증하는 임상실험 결과를 모두 확보하고 있는 것들이다.

 

 

이 상무는 "최근 2~3년 사이에 해외와 국내 화장품 원료 박람회 등에서 두각을 보이는 소재가 프로바이오테스라고 말하고 이 분야는 지속적으로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액티브온은 국내 대표 브랜드를 포함해 중국과 브라질, 일본, 대만, 유럽, 남아공 등 전 세계 22여개 국가에 진출해 해외 고객들에게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 화장품 용기 토탈기업 '태성산업 군포공장' 부자재 제조공정 실무 업무 경험

 

세번째 현장 방문교육은 화장품 용기 전문회사인 태성산업의 군포공장에서 이뤄졌다. 태성산업 군포공장은 최근 신축한 최첨단 공장으로 경기도 군포시 군포첨단산업2로에 위치해 있다. 태성산업은 화장품 용기 디자인과 설계(제품, 금형), 사출, 후가공(증착, 코팅, 인쇄), 조립, QC 등의 모든 공정 시스템을 완비하고 있다.

 

화장품 용기가 가지는 이미지의 세련됨, 유려하고 고급스러운 형태를 갖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으며 최고의 품질 구현을 통해 세계 최고의 화장품 용기를 만들고 있다. 특히 제조업체의 장점인 가격 경쟁력과 품질개선, 제품생산 물량, 생산의 직접 협의 실현을 통한 완벽한 품질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이날 태성산업 배재은 생산본부장은 직접 군포공장 투어와 자동화 제품 제조공정 등 최첨단 생산설비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엄격한 제품 제조과정을 꼼꼼하게 설명하는 등 교육생들에게 화장품 부자재의 중요성을 공유했다.

 

화장품 부자재 토탈 기업인 태성산업은 개인기업을 법인으로 전환하면서 지역사회와 화장품 부자재 부문에서 영향력 있는 기업으로 성장했다. 지난 2001년에는 개성공단에 진출해 통일부로부터 공로패를 받기도 했다. 태성산업은 군포 신공장 증설을 통해 보다 공격적으로 국내외 시장 확대에 나서고 있다. 현재 본사 디자인개발실을 통해서 매년 20개 정도의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태성산업은 우수한 기술력을기반으로 고객사에게 다가가는 강점을 갖고 있다. 특히 안개분사 미스트는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제품 품질과 공급 안정화는 고객사에게 큰 메리트로 작용하고 있다. 크림 용기는 2020년 경우 더 많은 매출 증가가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전체 매출구조를 보면 내수가 60%, 수출이 40%비중을 보이고 있다. 수출되는 국가는 중국과 일본, 유럽, 미주, 아시아 등 전 세계 국가로 나가고 있다. 우선 중국과 일본 등 아시아 국가에서 많이 수출되고 있다. 유럽은 독일과 이탈리아, 스위스에서 많은 판매가 이뤄지고 있다.

 

 

전 세계에 진출해 해외 고객들에게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가운데 특히 비건 뷰티에 관심이 높고 까다로운 유럽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얻으면서 한국을 대표하는 K-뷰티 브랜드로 글로벌 인지도를 높이는 역할도 하고 있다. 전 세계 해외 업체에서 주문량이 증가하면서 앞으로 수출비중이 보다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태성산업은 이번 방문교육을 계기로 국내외 업체들에게 자사 대표 제품 등을 보다 적극적으로알리는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태성산업의 모든 제품은 자체 공장과 협력회사를 통해 제조, 생산공정이 이뤄지고 있으며 철저한 품질관리 시스템을 통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한편, 코스인 주관으로 지난해 10월 5주차부터 오는 2월 1주차까지 14회 동안 실시하고 있는 '제1차 화장품 PD(상품기획개발 전문가) 양성 전문교육'은 화장품 상품기획자 전문 양성 교육과정으로 화장품 산업의 이해와 상품기획자에게 요구되는 필수 교과목 교육, 트렌드, 마케팅 시장조사, 콘셉트, 법규, 원가, 생산, 품질관리 등 타사 상품의 모방이 아닌 올바른 화장품 상품기획을 할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차별화 학습으로 팀별 화장품 상품기획 제안서 과제를 수행하고 마지막 14주차 교육에서 발표하고 평가와 종합토의, 화장품 상품기획 분야 선후배와의 자리 통해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코스인은 이번 제1차 교육에 이어서 3월 1주차부터 6월 2주차까지 14주 과정의 제2차 화장품 PD(상품기획개발 전문가) 양성 전문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 '제1차 화장품 PD(상품기획개발 전문가) 양성 전문교육' 내용

 

1주 : 화장품 산업 이해와 상품기획자의 역할 이해

- 교육과정 설명, 화장품 산업 현황 이해, 상품기획자의 역할 이해
2주 : 상품기획 개발의 실무(1)
- NPD 프로세스(상품기획 프로세스와 Tool), 신제품의 범위, 일정, 업무분장(OEM, ODM, OBM), 고객조사(VOC, FGI, 앙케이트), 아이디어 발상(마인드맵, 만다라트, 체크포인트, 스캠퍼 등)

3주 : 상품기획 개발의 실무(2)
- 브랜드(네이밍, 상표권, 브랜드 자산), 내용물 콘셉트(외관, 제형, 효능 효과, 편익, 소구성분), 패키징 콘셉트(용기포장의 구조, 기능, 재질, 가공, 품질설계)

4주 : 상품기획 개발의 실무(3)
- 상품기획서 프로세스 및 세부작성 방법, 상품기획 성공사례 Case Study

5주 : 인체와 피부생리학 이해
- 인체, 피부 모발의 구조와 기능, 배리어, 경피흡수, 피부, 모발의 타입, 이상 발생, 미백, 주름, 자외선차단, 안티에이징 등 기능성 화장품

6주 : 화장품학 이해
- 화장품의 성분학(유성, 수성, 계면활성제, 효능, 활성, 첨가 등), 화장품의 기초화학(화합물, 성분 명칭) 이해
- 화장품의 제형(가용화, 유화, 분산) 이해, 화장품의 유형(기초, 색조, 모발 등)
7주 : 화장품 법규와 제도, 표시기재 관련 규정 이해
- 화장품 법규와 제도 이해, 용기, 패키지 표시기재 사항 및 과대광고 기준, 기타 환경부 화장품 포장 관련 등 규정
8주 : 상품기획 개발의 실무(4)
- QFD(품질전개표 : 고객요구품질, 품질특성, 기획품질)- 포지셔닝(STP), 소구점(USP), 감성평가(기술형, 식별형), 기기평가 및 인체적용시험(기관)
9주 : 상품기획 개발의 실무(5)
- 마케팅 프로모션 전략 수립, 프레젠테이션(자료 작성, 발표자세), 홍보 발매자료, 콘텐츠 제작(사진, 동영상 / SNS, UGC 등)
10주 : 화장품 용기 패키지 디자인 기획, 전략 이해
- 상품기획 단계부터 용기 디자인 기획, 소비자, 제품, 트렌드 차별화된 디자인 창출, 친환경 화장품 용기 지속가능한 디자인 전략
11주 : 화장품의 생산과 품질관리
- 제조원가(견적, 목표원가), 생산관리(Sales & Operation, SCM), 품질관리(GMP, ISO) 및 품질보증(피해보상)
12주 : 화장품 제조업체, 원료업체, 부자재업체 현장 방문교육
- 화장품 공장 : 공장 견학(설비, GMP, 물류, 팔레타이징), 화장품 원료업체 : 유형별 원료소재 특성, 화장품 용기 : 금형, 사출, 압출 등 부자재 종류와 후가공 방법

13주 : 화장품 마케팅 전략 이해
- 마케팅 전략(마케팅 4.0) 브랜드, 마케팅 조사분석(STEEP, 3C, SWOT, 4P Mix), 화장품 트렌드(히트상품, 글로벌 트렌드), 유통채널 입점과 마케팅 프로모션 성과분석 관리 
14주 : 팀별 화장품 상품기획 제안서 발표 및 종합평가(인포그래픽, PPT)
- 팀별 화장품 상품기획 제안서 종합과제 발표(인포그래픽, PPT), 종합토의 및 평가, 화장품 상품기획 분야 선후배와의 자리

 

관련태그

나우코스  액티브온  화장품  코스인  태성산업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