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인코리아닷컴 이준동 기자] 성균관대학교 링크사업단, 바이오코스메틱유니크, 바이오코스메틱스학과는 공동주관으로 12월 19일 성균관대 자연과학캠퍼스 N센터 컨퍼런스룸에서 화장품 관련 기업, 학계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4차 산업혁명과 바이오 코스메틱 산업 발전 방향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4차 산업혁명 트렌드와 정부정책, 스마트 팩토리, 3D프린팅, 스마트 유통 등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다양한 인사이트 컨텐츠와 임상 빅데이터 기반의 화장품 동향 분석과 바이오 코스메틱 신소재 연구개발 동향 등을 공유한다.
성균관대학교 이영관 교수의 좌장과 김성규 교수의 사회로 진행되는 이번 심포지엄은 특강으로 복지부 김경찬 사무관이 △정부의 화장품 산업 정책 방향을 발표한다.
또 1섹션으로 △4차 산업혁명의 실상과 한국 산업의 대응 전략(산업연구원 4차산업혁명연구부 장윤종 부장) △4차 산업혁명과 화장품 산업 제조, 유통 변화 방향(스마트스토리 구기모 대표) △화장품 기업의 Digital Transformation(아모레퍼시픽 스마트뷰티팀 박용재 팀장) △3D프린팅이 스마트 공장을 만나다-스마트 팩토리 구현과 3D프린팅 기술개발 동향 및 구축사례(트렌드서울 원영규 대표) 등을 발표한다.
이와함께 2섹션으로 바이오 코스메틱 R&D 기술 트렌드로 △임상 빅데이터 기반의 화장품 동향 분석(P&K피부임상센타 신진희 수석연구원) △NRF2 활성 촉진하는 신규 화장품 소재 개발(동국대학교 약학대학 금영삼 교수) 등의 발표가 이어진다.
4차 산업혁명과 바이오 코스메틱 산업 발전 방향 심포지엄
이날 심포지엄은 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 보건산업진흥과 김경찬 사무관이 ‘정부의 화장품 산업 종합발전 계획’을 주제로 특강을 실시한다. 김경찬 사무관은 국내외 화장품 산업을 둘러싼 기회요인과 위기요인을 분석하고 정부 정책의 한계와 시사점을 제시하는 한편 정부의 화장품 산업 지원 정책 계획을 세부적으로 제시할 계획이어서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실상과 한국 산업의 대응 전략’은 4차 산업혁명의 실재 여부와 혁명성 평가, 그리고 4차 산업혁명의 산업 영향과 지향 방향을 제시하고 4차 산업혁명의 최근 전개 양상을 분석한다. 또 기술과 규제의 연관성과 핵심 분야의 규제개혁 필요성을 제시한다. 특히 한국형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국내 산업의 대응 방안과 전략을 공유할 예정이다.
‘4차 산업혁명과 화장품 산업 제조, 유통 변화 방향’에서는 4차 산업혁명, 소셜미디어 등으로 대변되는 시대, 새롭게 변하는 시대에 화장품 산업의 제조와 유통 방향을 공유한다. 새로운 시대에 필요한 화장품 산업의 제조와 유통의 변화를 공유한다. 소셜미디어와 마케팅의 변화, 중국의 왕홍, 유튜브의 크리에이터 그리고 앞으로의 마케팅 방향을 공유한다.
‘화장품 기업의 Digital Transformation’은 로레알, 아모레퍼시픽을 비롯한 국내외 화장품 기업들도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 Digital Transformation을 하고 있다. 특히 고객 서비스와 고객 경험 관점에서 어떠한 변화와 시도가 있었는지 사례와 방향성을 제안할 예정이다.
‘3D프린팅이 스마트 공장을 만나다-스마트 팩토리 구현과 3D프린팅 기술개발 동향 및 구축사례’는 스마트 팩토리 구현과 3D프린팅 기술개발 동향과 구축사례를 기본으로 하고 화장품 업계에서도 4차 산업혁명의 물결에 맞게 3D프린팅과 스마트 팩토리의 패러다임의 변화를 줄 수 있는 사례를 통해 새로운 방향을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임상 빅데이터 기반의 화장품 동향 분석’에서는 P&K피부임상연구센타에서 최근 4년간 축적된 방대한 데이터를 수합하고 시험 제품의 제형별, 시험 항목별로 나누어 임상 트렌드를 분석했으며 분석 결과를 토대로 화장품 시장 트렌드에 조명해 매칭했다. 더 나아가 임상 트렌드 분석 방법을 다각화해 화장품 시장을 한 발 앞서 트렌드를 읽고 정보 제공하는 도구로 활용할 방안을 모색해 본다.
마지막으로 ‘NRF2 활성 촉진하는 신규 화장품 소재 개발’은 피부 세포 내에 존재하는 항산화 효소의 발현을 촉진해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새로운 개념을 소개하고 항산화 효소의 전사인자로 알려진 NRF2의 활성을 증진하는 신규 화합물과 추출물에 관한 연구 데이터를 소개한다.
이번 심포지엄을 주관한 성균관대학교 관계자는 “성균관대학교는 현재 6개 학과 교수가 참여한 바이오코스메틱스 석박사 과정을 통해 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전문 연구인력 양성에 매진하고 있다”며 “우리 대학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보다 적극적이고 진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바이오코스메틱유닉 쌍방향 산학협력센터를 신설하고 지역 바이오 코스메틱 산업과 관련 기업들의 발전을 선도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심포지엄은 무료로 진행되며 참가인원은 선착순 100명이다. 참가 신청과 자세한 문의는 성균관대학교 바이오코스메틱유닉(031-290-4262) 또는 코스인코리아(02-2068-3413)로 연락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