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연유래 안티에이징 소재 'HEBELYS™'
세포 노화는 세포 분열에 따른 염색체 말단의 텔로미어(telomere) 길이의 단축과 함께 암 유전자와 암 억제 유전자의 제어 파탄, 자외선, 활성산소종 등 다양한 외인적, 내인적인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어 세포 분열 주기가 불가역적으로 정지함으로써 생기는 현상이다.
노화된 세포는 염증성 사이토카인, 증식인자, 세포외기질 분해 효소 등의 염증과 발암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는 다양한 인자를 분비하게 되어 있으며 노화성 질환 발병을 촉진 하는 것이 보고된 바 있다. 세포 노화는 주로 두 가지 신호의 전달경로(p53-p21 경로와 p16-pRB 경로)의 활성화에 의해 유발된다고 알려져 있다(그림1).
그림1 세포 노화에 관련된 시그널의 전달경로
· 염증성 사이토카인 : 염증반응을 촉진하는 작용을 하는 사이토카인
· 증식인자 : 세포의 증식과 분화를 촉진하는 작용을 가진 물질
· 세포외기질 : 조직의 세포를 둘러싼 성분으로 세포의 물리적인 발판이 될 뿐 아니라 세포의 형태와 분화, 증식 등에 관여하고 있다.
세포 노화 억제 효과를 가진 미생물을 탐색하기 위해 대규모 스크리닝을 실시해 Sphingomonas속균인 Sphingomonas hydrophobicum(그림2)을 발견했다. Sphingomonas속균은 인체 피부를 포함한 다양한 환경에 존재하고 있으며 스트레스 환경에서도 자랄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
S. hydrophobicum은 Catalase 활성과 Oxidase 활성을 갖고 있어 항산화 효과와 환경 스트레스로부터 보호 효과를 갖는 Nostoxanthin을 생성하는 것이나 Ceramide, Hydrosphingosine, Glucuronic acid 등의 Glycosphingolipids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특성에 의해 S. hydrophobicum에는 피부 구조의 개선과 노화에 따른 피부 변화를 억제하는 효과가 기대된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
#프레그런스저널코리아 #FJK #2020년12월호 #신소재신원료 #피부노화억제 #손상경감효과 #HEBELYS™ #천연유래 #안티에이징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