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20 (금)

  • 맑음동두천 10.6℃
  • 맑음강릉 14.5℃
  • 맑음서울 10.6℃
  • 맑음대전 10.8℃
  • 흐림대구 13.0℃
  • 흐림울산 12.5℃
  • 흐림광주 11.4℃
  • 흐림부산 12.4℃
  • 흐림고창 10.8℃
  • 흐림제주 16.2℃
  • 맑음강화 11.7℃
  • 구름조금보은 11.0℃
  • 흐림금산 9.2℃
  • -강진군 12.5℃
  • 흐림경주시 13.0℃
  • 흐림거제 14.0℃
기상청 제공

기획시리즈

[화장품 빅데이터 분석 (31)] 헤어팩 트렌드 분석

헤어팩 구매 목적 펌, 염색 손상모 복구, 단백질 함유 제품 선호도 높아

 

[코스인코리아닷컴 이효진 기자] 찬바람이 불고 건조한 겨울철, 정전기와 모발 손상은 더욱 심해지기 마련이다. 손상된 모발을 별다른 관리 없이 방치하다가는 수분 손실로 모발이 뻣뻣해지거나 심한 경우 끊어지기도 한다. 모발에 영양과 수분 공급을 해줄 수 있는 헤어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이유다.

 

최근에는 다양한 성분과 향을 담은 것은 물론 사용이 간편하고 효과가 좋은 헤어팩 제품들의 출시가 이어지면서 춥고 건조한 계절적 요인 뿐 아니라 잦은 염색과 펌으로 끊어지고 갈라지는 손상 모발이 고민인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켜 주고 있다.

 

2021년 소비자들은 헤어팩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 인사이트코리아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헤어팩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확인했다.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관 인사이트코리아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트렌드 보고서의 일환으로 ‘헤어팩’ 트렌드를 분석했다. 이번 보고서는 인사이트코리아의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인 Deep MininG을 활용해 지난 1월 1일부터 2월 17일까지의 소셜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와 인사이트를 담고 있다.

 

헤어팩 연관어 (단위 : 건)

 

 

인사이트코리아는 헤어팩에 대한 연관어 분석을 통해 구매장소/정보채널, 구매요인, 인식, 모발상태/타입, 기대효과, 시간/계절, 성분 등을 확인했다. 헤어팩의 연관어는 인식, 구매장소/정보채널, 시간/계절, 구매요인, 기대효과, 모발상태/타입, 성분 순으로 언급량이 높게 나타났다.

 

헤어팩의 연관어를 통해 인사이트코리아는 “헤어팩의 주된 목적은 손상모를 복구하기 위한 것으로 펌과 염색 등으로 모발이 손상된 소비자들이 주로 사용한다”는 분석을 내놨다.

 

실제 헤어팩과 관련한 ‘모발상태’의 연관어로는 염색과 펌, 손상모가 주로 언급됐다. 기대효과 역시 ‘보호/회복/예방’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사용 후 모발의 외관에 영향을 주는 ‘마무리감’과 ‘영양/건강’, ‘수분/보습’ 순으로 조사됐다.

 

헤어팩 구매 시 중요한 요인은 가격, 용량, 성분, 향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성분에서는 단백질 함유 제품의 선호가 높았다. 이는 모발의 90%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고 단백질이 유출되면서 모발이 얇아지고 탄력이 떨어지는 것이기에 이를 보충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게 인사이트코리아의 분석이다.

 

헤어팩 기대효과 (단위 : 건, %)

 

 

헤어팩의 기대효과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것은 ‘보호/회복/예방’, ‘영양/건강’ 등이며 손상된 모발에 영양을 공급하는 모발 복구와 보호 기능이 가장 많은 언급량을 보였다.

 

인사이트코리아 측은 “‘보호/회복/예방’ 가운데 특히 ‘보호’의 언급량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헤어팩의 가장 중요한 역할이 보호막을 형성해 단백질 유출을 방지하는 것이기 때문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또 건조해진 모발에 수분을 공급하는 ‘수분 보충’ 기능 역시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한 언급 중에는 “겨울철에 수분이 없게 되면 두피가 건조해져서 더 관리를 해줘야 한다”는 내용도 있었다.

 

이 외에 ‘마무리감’, ‘밸런스’ 등에 대한 언급을 통해 소비자들이 헤어팩 사용 후 부드럽고 찰랑거리는 모발을 기대하며, 유/수분 밸런스 역시 중요한 요소로 여긴다는 점을 확인케 했다.

 

헤어팩 구매요인 (단위 : 건)

 

 

소비자들은 헤어팩을 구매할 때 어떤 점을 고려할까? 헤어팩 구매 요인과 관련한 연관어 가운데는 ‘가격’에 대한 언급량이 높게 나타났다. ‘가격’은 ‘용량’이나 ‘성분’, ‘향’ 등을 제치고 헤어팩 구매 요인 가운데 첫 손에 꼽혔다.

 

이는 헤어팩 구매 시 2~3번 정도 밖에 사용할 수 없고 가격대별로 크게 성분 차이도 없다는 점 때문이라는 게 인사이트코리아의 분석이다. 이에 같은 용량이면 저렴한 것을 선호하게 된다는 것이다. 실제 소비자들의 언급 가운데서도 “한 번 사용할 때 많이 사용하다 보니 양이 많고 가격이 저렴한 것을 선호하는 편이고 고렴이와 저렴이의 차이도 별로 없는 것 같다”는 반응이 있었다.

 

소비자들이 ‘가격’과 ‘용량’ 다음으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은 ‘성분’이었다. 헤어팩의 효과를 느끼기 위해서는 헤어팩에 함유된 성분이 중요하므로 구매 시 주요 고려 요인으로 작용하게 됐다는 해석이 나온다. 아울러 제품의 향기가 좋을수록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주며 이를 충족하기 위해 시중에 다양한 향을 보유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외에도 소비자들은 ‘안전/인증/인식’이나 ‘프로모션’, ‘패키지’, ‘기능/효능’, ‘제조국가(판매처)/제조일자’ 등도 헤어팩 구매 시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헤어팩 인식 (단위 : 건, %)

 

 

헤어팩에 대한 인식과 관련한 언급량은 ‘긍정’이 2,046건, ‘부정’이 343건으로 ‘부정’에 비해 ‘긍정’이 약 8배 정도 더 많이 언급됐다. 특히 헤어팩 제품에 대해 만족하고 추천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머리카락이 뻣뻣하고 엉켜서 헤어 스타일링이 잘 되지 않는 분들에게 추천한다”거나 “펌과 염색을 1달 간격으로 해서 헤어 손상이 심한데 모발 끝에 갈라짐도 개선되고 머릿결도 부드러워져서 기대 이상으로 만족했다”는 등의 언급이 잇따르는 등 소비자들이 제품 사용 후 갈라지고 빳빳한 모발에 대해 개선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추천과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헤어팩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은 주로 기름짐/떡짐, 끈적임에 대한 불만에서 나왔다. 이는 “소비자들이 헤어팩을 모발에 발랐을 때 부드러운 발림성과 끈적임이 없는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는 게 인사이트코리아의 설명이다.

 

헤어팩 구매장소와 정보채널 (단위 : 건, %)

 

 

헤어팩을 주로 구매하는 장소로는 오프라인 매장이 온라인 쇼핑보다 다소 높게 나타났다. 오프라인 매장으로는 H&B스토어, 마트, 백화점이 많이 언급됐다. 헤어팩과 관련한 정보채널로는 ‘포털’이 첫손에 꼽혔다. 이어 블로그와 인터넷, SNS, 홈페이지 등이 언급돼 소비자들이 헤어팩에 대한 정보를 포털사이트 등 온라인을 통해 얻는다는 것을 확인시켰다.

 

인사이트코리아는 “구매장소와 정보채널 관련 언급을 통해 소비자들이 포털이나 SNS를 통해 헤어팩에 대한 정보를 검색한 후 이커머스 또는 H&B 스토어에서 구입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헤어팩 시간, 계절 (단위 : 건, %)

 

 

헤어팩의 사용 시간대로는 저녁이 가장 많이 언급됐다. 또 오후와 밤도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녁에 헤어팩을 하고 다음날 일어나면 머릿결이 부드러워져 있다”는 언급처럼 하루를 마무리하는 가장 여유로운 시간대인 저녁과 밤에 헤어팩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라는 해석이 가능한 부분이다. 헤어팩 사용 계절은 겨울이 압도적이었다. 겨울은 찬 바람 불고 건조한 날씨 탓에 모발 손상이 더 빠르게 진행되는 만큼 봄, 여름, 가을에 비해 높은 관심도가 나타났다.

 

헤어팩 모발 상태와 타입 (단위 : 건, %)

 

 

헤어팩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은 염색과 펌으로 인해 손상모를 가진 경우가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 외에도 탈모나 탈색, 매직, 곱슬 등 관리가 필요한 모발 상태가 대부분이었다.

 

인사이트코리아 안수현 이사는 “소비자들은 이처럼 손상된 모발을 보호하고 관리하기 위해 헤어팩을 사용하는 것으로 보여진다”면서 “모발/두피타입으로는 지성이 건성보다 많이 언급됐는데, 지성의 언급량이 더 많은 이유는 헤어팩 사용을 꺼리던 지성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하는 제품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기 때문으로 풀이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 코스인은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관 인사이트코리아(대표 문준열)와 공동으로 2018년 1월부터 기획시리즈 [화장품 빅데이터 분석]을 연재한다. 기획시리즈는 매달 1회씩 연재되며 소셜 미디어(SNS)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비자 관심도가 높은 화장품에 대한 유의 있는 데이터를 분석해 자료를 공개하고 있다. 기획시리즈에 대한보다 상세한 자료와 문의는 코스인 편집국(02-2068-3413)으로 하면 된다. 인사이트코리아 빅데이터 분석 자세한 서비스 내용은 Deep MininG 홈페이지(http:··www.insightdeepmining.com)를 참조하고 빅데이터 분석에 대한 문의는 인사이트코리아 Deep MininG팀(안수현 이사, 02-3483-0586)으로 하면 된다.

 

* 인사이트코리아는 뷰티 제품과 마켓 고객반응 파악을 위한 스페셜 타겟 패널 리서치를 2020년 1월 에포터 앱과 공동 연구해 론칭했다. 정성, 정량, 빅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성형, 피부, 미용, 상처치유, 회복 등과 관련한 고관여 스페셜 뷰티 패널이 참여하고 있다. (아래 배너 이미지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

 

관련태그

#화장품빅데이터분석  #인사이트코리아  #헤어팩트렌드분석  #펌염색손상모복구 #단백질함유제품선호  #구매고려요인 #가격 #용량 #성분 #향 #기대효과 #보호회복예방 #영양건강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