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30 (월)

  • 맑음동두천 7.1℃
  • 맑음강릉 13.7℃
  • 구름조금서울 10.0℃
  • 맑음대전 9.4℃
  • 맑음대구 9.5℃
  • 맑음울산 11.6℃
  • 박무광주 12.2℃
  • 맑음부산 15.7℃
  • 맑음고창 7.9℃
  • 맑음제주 15.3℃
  • 맑음강화 10.0℃
  • 맑음보은 5.8℃
  • 구름조금금산 6.9℃
  • 맑음강진군 9.3℃
  • 맑음경주시 8.0℃
  • 맑음거제 12.4℃
기상청 제공

기관단체

김강립 세계보건기구(WHO) 집행이사, 차기 WHO 사무총장 후보자 지명 절차 등 참여

WHO 제150차 집행이사회 참석, WHO 사무총장, WPRO 사무처장 면담 등 한-WHO 협력 강화 노력

 

[코스인코리아닷컴 김대환 기자] 김강립 세계보건기구(WHO, World Health Organization, 이하 ‘WHO’) 집행이사(식품의약품안전처장)는 지난 24일에서 오는 29일까지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되는 WHO 제150차 집행이사회에 우리 측 수석대표로 참석했다.

 

이번 집행이사회에서는 차기 WHO 사무총장 후보자 지명 절차, 지난해 개최된 세계보건총회 특별회기(2021년 11월 29일~12월 1일)의 결과 보고, WHO의 지속가능한 재정에 관한 회원국 간 실무그룹 논의 결과 보고 등이 주요 의제로 진행됐다.

 

이번 집행이사회는 34개 집행이사국만 스위스 제네바 현장에서 참석하고 집행이사국이 아닌 회원국은 화상으로 참석하는 혼합형(하이브리드) 방식으로 개최됐다. 대한민국은 WHO 서태평양지역 집행이사국(2020년~2023년)이자 집행이사회 부의장국(2021년~2022년)으로 제네바에서 현장 참석했다.

 

김강립 집행이사는 회의 2일 차인 1월 25일 차기 사무총장 후보자 지명 절차에 참여하고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에수스(Tedros Adhanom Ghebreyesus) WHO 사무총장과의 면담을 가진 후 귀국했다. 이후 보건복지부 윤찬식 국제협력관이 우리 측 교체대표로 참석했다.

 

이번 회의는 1월 24일 WHO 사무총장 보고로 시작했으며 게브레에수스 사무총장은 코로나19 종식은 국가 간의 긴밀한 협력에 달려 있다며 2022년 중반까지 모든 국가에서 백신 접종률 70%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백신, 치료제, 진단기기 등 코로나19 대응수단의 공평한 접근을 보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집행이사는 이후 이어진 세계보건총회 특별회기 결과 보고에서 지난 2년간의 전 세계 코로나19 대응을 평가하며 국제보건규칙(IHR, International Health Regulation) 이행이 부족했던 점, 정치적 리더십의 결집이 지연된 점, 백신 불평등 등 대응과정에서의 한계를 지적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지난해 세계보건총회 특별회기에서 WHO 회원국이 ‘감염병 조약’ 등 새로운 수단을 모색하고자 ‘국가 간 협상기구(INB, Intergovernmental Negotiating Body, 이하 ’INB’) 출범에 합의한 점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어서 한국의 ‘글로벌 백신 허브화 전략’을 소개하며 백신의 신속한 개발과 공급 확대의 중요성을 제기했고 ‘감염병 조약’의 중요한 요소로 ‘형평성’이 반영돼야 함을 강조하고 향후 한국이 INB 논의 과정에 적극 참여할 것임을 밝혔다.

 

 

1월 25일 오전에는 차기 사무총장 후보자 지명절차가 진행됐으며 현 게브레에수스 사무총장이 차기 사무총장 후보자로 단일 입후보했다.

 

김 집행이사는 사무총장 후보자 인터뷰에서 기후 변화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언급하며 다음 5년간의 임기 동안 ‘보편적 의료보장’(UHC, Universal Health Coverage) 강화와 회복 탄력성 있는(resilient) 보건의료 체계의 구축, 기후 변화에 대한 WHO의 역할 강화에 대해 후보자가 어떤 계획을 갖고 있는지 질의했다.

 

이에 게브레에수스 사무총장은 그간 회원국이 회복 탄력성 있는 보건의료 체계를 만들도록 최선을 다해 왔다고 밝히며 기후변화가 도서 국가와 개발도상국에서 특히 중요한 문제로서 비감염성 질환(NCDs, Non-communicable diseases), 감염성 질환을 비롯해 전반적인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점에서 기후 변화와 건강에 대한 포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후 진행된 집행 이사국의 투표 결과, 집행이사회는 현 게브레에수스 사무총장을 제75차 세계보건총회에 추천하는 차기 사무총장 최종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집행이사는 37개 WHO 서태평양지역 회원국을 대표해 게브레에수스 사무총장의 최종 후보자 지명을 축하하며 미래 감염병에 대비하고 지속가능한 재원을 조달하는 등 WHO의 역량과 영향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최종 후보자로 지명된 게브레에수스 사무총장은 올해 5월 예정된 제75차 세계보건총회에서 전체 회원국의 투표를 통해 차기 사무총장으로 최종 확정된다.

 

이후 김 집행이사는 WHO의 주요 인사 뿐 아니라 집행이사회에 현장 참석한 국가의 수석대표와 면담을 가지며 협력 저변을 확대했다. 먼저 김 집행이사는 게브레에수스 WHO 사무총장과 면담을 갖고 한-WHO 간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김 집행이사는 차기 사무총장 후보자 지명을 재차 축하하고 한국은 백신, 치료제 등 의약품의 개발과 생산, 규제에 필요한 충분한 역량을 갖춘 만큼 바이오 인력양성 허브 지정을 비롯해 국제사회에 한국이 기여할 수 있는 분야를 설명했다.

 

백신 불평등 해소를 위해 중·저소득국의 백신, 바이오 생산역량 확충이 필요하다는 WHO의 구상에 공감하며 관련 교육과정과 인프라를 갖춘 한국이 글로벌 바이오 인력양성 총괄 허브(Main-Hub)로 선정된다면 큰 시너지를 창출할 것임을 강조했다.

 

또 WHO가 올해 새롭게 도입할 예정인 WLA(WHO Listed Authorities) 제도에 대해 적극 공감하며 식품의약품안전처는 WLA 신청을 위한 GBT(Global Benchmarking Tools) 자체평가(Self-benchmarking)를 이미 시작했고 이후 정식평가(Formal benchmarking) 절차에도 참여하고자 준비 중임을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SK바이오사이언스의 ‘GBP510’ 백신이 현재 3상 임상 시험을 진행 중이며 기대한 것처럼 올해 상반기 허가절차가 진행된다면 한국 최초의 코로나19 백신이 될 것이라는 점과 미래 감염병 대응을 위한 경험과 기술 축적을 축적한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향후 WHO의 긴급사용목록(EUL, Emergency Use Listing) 등재를 신속히 심사해주기를 요청했다.

 

게브레에수스 사무총장은 지난해 말 박병석 국회의장과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과의 면담을 언급하며 한국과의 협력 관계를 각별히 생각한다며 WHO의 바이오 인력양성 허브에 대한 한국의 큰 관심을 잘 알고 있다고 답했다. 또 WLA 제도와 관련해 현재 전환 로드맵 등을 준비하는 과정이라며 앞으로의 한국 측 요청에 주목할 것이며 한국 개발 백신의 긴급사용목록 등재에 대해서도 기꺼이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김 집행이사는 WHO 서태평양지역사무소(WPRO)의 타케시 카사이 사무처장과도 면담을 가졌다. 김 집행이사는 WHO의 ‘글로벌 바이오 인력양성 허브’에 대한 한국의 참여의향서 제출과 함께 한국의 WLA 자격 확보 필요성을 설명하며 WPRO의 관심과 협조를 요청하는 한편, 감염병 상황 하에서 지역 내에서의 회원국 간 정보 공유를 강화할 필요성을 제기했다.

 

 

카사이 사무처장은 한국의 글로벌 바이오 인력 양성 허브와 WLA 등재 필요성에 공감하는 한편, WPRO가 감염병 대응 시지역 내 정부 간 정보 공유와 소통의 가교로서 역할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김 집행이사는 이번 집행이사회에 콜롬비아 수석대표로 참석한 헤르만 에스코바르 콜롬비아 보건부 차관 측의 요청에 따라 양자 면담을 갖고 지난해 체결한 한-콜롬비아 보건협력 협정을 바탕으로 양국 간의 보건의료 분야 협력을 강화할 방안을 모색했다.

 

에스코바르 차관은 이미 체결된 협정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의제 발굴과 이행이 이어지길 바란다며 지난해 콜롬비아 보건부와 SK바이오사이언스 간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사례를 소개하고 향후 한국 기업과의 협력 증진을 희망했다. 또 한국의 뛰어난 의료인력 교육 훈련 프로그램에 관심을 밝히며 앞으로 해당 분야의 협력 확대를 기대했다.

 

 

김 집행이사는 양국 간 협정의 제도적 협력을 위해 공동위원회 구성과 가동이 예정된 만큼 양국 간 협력을 확대하기를 제안했고 한국의 바이오제약 역량이 세계적인 수준이라 평가하며 이들 기업에 제도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또 의료인력 역량 강화의 중요성에 공감하며 최근 화상,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한 교육 프로그램의 활용이 확대되는 만큼 이를 통한 양국 간 협력을 검토해 볼 수 있다고 답했다.

 

이번 집행이사회는 1월 29일까지 이어지며 비감염성 질환에 대한 권고와 행동전략 초안, 식품 안전 강화를 위한 글로벌 전략, HIV와 바이러스성 간염, 결핵, 소아마비 등 감염병 대응 전략 등의 의제에 대한 집행 이사국의 논의가 이어질 예정으로 대표단은 각 의제별로 우리 측 입장을 활발히 개진할 계획이다.

 

먼저 보건복지부는 비감염성 질환과 관련된 권고와 관련해 코로나19가 비감염성 질환의 예방과 통제에 미친 영향을 지적하며 공중보건위기 상황 하에서도 필수적인 건강관리 서비스를 유지하고 회복 탄력성 있는 보건의료 체계를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할 계획이다.

 

특히 정신건강 증진과 유해음주 감소와 관련해 그간 한국이 펼쳐온 주요한 정책 노력을 소개하며 코로나19로 변화된 정책 여건 하에서 각국의 정책 사례를 공유할 것을 요청하고자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품 안전 강화를 위한 WHO의 '글로벌 식품안전 전략'의 발전, 이행 계획을 지지하고 국제 네트워크를 통한 정보교류 활성화 현황과 식품 유래 항생제 내성 관련 역량 강화 계획을 공유하는 한편 회원국 간 긴밀한 공조와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할 계획이다. 또 WHO를 중심으로 연구 개발 혁신, 지적재산권과 기술이전 등을 통해 의료제품 접근성의 격차를 줄여나갈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검토를 요청하고자 한다.

 

국제 공통의 의료기기 명명법을 마련하는 것이 의료기기의 안전관리 체계를 확립하고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의미가 있다는 점을 재확인하고 국제적으로 조화로운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회원국과 이해관계자와의 활발한 소통을 요구하고자 한다.

 

질병관리청은 WHO에서 제안한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HIV), 바이러스성 간염 등에 대한 글로벌 보건 분야 전략 ▲고위급 회담을 통한 결핵 퇴치 전략 지원 ▲예방접종 독려 ▲소아마비 근절을 위한 목표 등에 대해 지지를 밝히고 코로나19 이외에도 인류의 건강을 위협하는 다른 감염병에 지속 대응하기 위한 WHO의 노력에 적극 협력할 것을 약속할 예정이다.

 

특히 원인불명의 호흡기 감염병 감시체계를 통해 신변종 감염병을 감시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제도를 소개하며 집행이사회가 제안한 인플루엔자 감시와 대응체계를 확장하고 기타 호흡기 감염병에 대한 감시와 대응 강화에 협력할 것을 표명하고자 한다.

 

김강립 집행이사는 “이번 WHO 집행이사회에서 코로나19의 교훈을 바탕으로 거버넌스 개혁과 지속가능한 재원 조달을 통해 WHO의 역량을 강화하고자 하는 회원국 간의 공감대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제 한국은 WHO 집행이사국이자 집행이사회 부의장국이라는 위상에 걸맞은 노력을 경주해야 할 때이다”며, “세계적인 수준의 바이오 개발, 생산 역량을 바탕으로 백신의 공평한 접근 보장이라는 중요한 이슈에 한국이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모색할 것이다”고 말했다.

 

관련태그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장  #세계보건기구(WHO) #집행이사  #WHO제150차집행이사회참석 #스위스제네바개최  #WHO게브레에수스사무총장 #WPRO타케시카사이사무처장면담 #한-WHO협력강화노력 #2022년중반까지모든국가백신접종률70%목표  #차기WHO사무총장후보자지명절차참여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