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20 (금)

  • 구름많음동두천 10.4℃
  • 흐림강릉 16.3℃
  • 맑음서울 12.5℃
  • 대전 10.8℃
  • 대구 12.9℃
  • 울산 13.3℃
  • 광주 12.3℃
  • 흐림부산 14.4℃
  • 구름많음고창 11.2℃
  • 흐림제주 17.1℃
  • 맑음강화 11.9℃
  • 흐림보은 11.5℃
  • 흐림금산 11.3℃
  • 흐림강진군 14.0℃
  • 흐림경주시 13.2℃
  • 흐림거제 14.8℃
기상청 제공

기획시리즈

[화장품 빅데이터 분석 (45)] 잡티케어 화장품 트렌드 분석

잡티 피부 고민은 기미, 건조 잡티케어 화장품 구매시 함유 추천 고려

 

[코스인코리아닷컴 이효진 기자] 어린아이같은 ‘티 없이 맑은’ 피부에 대한 관심이 계속되고 있다. 호르몬 변화나 노화, 스트레스, 불규칙적인 생활 패턴 등으로 생겨나는 기미, 잡티를 피하기 쉽지 않다는 점이 깨끗한 피부 상태에 대한 열망을 높인다.

 

특히 봄철은 짙은 미세먼지와 강렬한 자외선 등으로 인해 피부 자극에 대한 걱정이 늘어나는 시기다. 자외선은 멜라닌 생성을 촉진해 잡티 고민을 키우고 높은 일교차와 미세먼지에 따른 피부 트러블은 피부에 또 다른 잡티를 더할 수 있다.

 

이에 많은 이들이 나이가 들거나 트러블 문제로 피부에 잡티가 생겨나면 이를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잡티케어 화장품을 사용해 피부 문제를 개선하고 잡티가 생겨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2022년 소비자는 잡티케어 화장품에 대해 어떤 생각들을 가지고 있을까? 인사이트코리아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잡티케어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확인했다.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관 인사이트코리아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트렌드 보고서의 일환으로 ‘잡티케어 화장품’ 트렌드를 분석했다. 이번 보고서는 인사이트코리아의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인 Deep MininG 자체 기획분석으로 2022년 1월 1일부터 4월 30일의 소셜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와 인사이트를 담고 있다.

 

잡티케어 화장품 연관어 (단위 : 건, %)

 

 

인사이트코리아는 잡티케어 화장품에 대한 연관어 분석을 통해 품목, 잡티 피부 고민, 구매 시 고려요인, 사용 효과, 사용 후 만족감 등을 확인했다. 잡티케어 화장품의 연관어를 보면 잡티 피부 고민, 구매 시 고려요인, 사용 후 만족감, 품목, 사용 효과 순으로 언급량이 높았다.

 

잡티케어 화장품 품목으로는 크림, 스킨, 앰플, 세럼 순으로 언급량이 높게 나타났다. 또 미백, 톤, 탄력, 진정 등 잡티케어 화장품의 사용 효과에 대한 언급도 높았다.

 

잡티 피부 고민 (단위 : 건, %)

 

잡티케어 화장품 사용 원인이 되는 잡티 피부 고민으로는 기미(64.5%), 건조(59.4%), 주름(51.4%), 색소(45.9%) 등이 꼽혔다. 이 밖에 자외선(40.3%), 트러블(34.9%), 주근깨(23.1%) 등 다양한 피부 잡티 고민이 함께 언급됐다.

 

소비자들은 특히 “시간이 지날수록 기미가 점점 진해지고”, “자외선차단제를 아무리 발라도 잡티가 생기는” 점에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

 

이는 지난해 화장품 브랜드 AHC의 연구소 ‘AHC CLINIC CENTER’가 발표한 ‘기미·잡티 케어 트렌드 리포트’에서도 확인된 바다. 리포트에 따르면 기미·잡티 케어에 대한 고민을 가지고 있다는 응답이 91.6%에 달했으며, 피부 고민 1위도 ‘주근깨와 잡티 또는 색소침착(57.6%)’이었다.

 

잡티케어 화장품 구매 시 고려요인 (단위 : 건, %)

 

 

잡티케어 화장품 구매 시 고려요인으로 함유(69.1%), 추출물(40.9%)과 같이 내용물에 대한 부분이 높은 언급 비중을 차지했다. 실제 이와 관련해 “비타민 나무 열매 추출물이 함유돼 있어”라는 언급도 확인됐다.

 

이 밖에 구매 시 고려요인 연관어로 추천(63.7%), 입소문(34.9%)이 언급되는 등 잡티케어 화장품 구매 시 타인의 후기 또한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 소비자는 잡티케어 화장품 구매시 “이 제품이 입소문을 많이 타고 있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반면, 홍보(14.7%)는 잡티케어 화장품 구매 시 고려요인 가운데 가장 적은 언급량을 보였다. 이외에도 잡티케어 화장품 구매 시 고려요인에는 용량(43.2%), 브랜드(34.7%), 패키지(26.8%), 발림성(26.4%) 등이 꼽혔다.

 

인사이트코리아 관계자는 “깔끔하고 위생적이게 사용하기 좋은 스포이드 용기로 양 조절도 손쉽게 할 수 있었어요”라는 언급을 제시하며 “잡티케어 화장품 구매 시 제품 용기 모양 등 잡티케어 화장품 구매 시 패키지도 함께 고려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잡티케어 화장품 품목 (단위 : 건, %)

 

 

잡티케어 화장품의 품목으로는 크림의 언급량이 가장 높았다. 이 외 스킨, 앰플, 세럼 등 품목도 함께 언급됐다. 특히 크림과 관련해서는 “크림 제형이라 시간이 지나도 건조하지 않은” 점이, 앰플에 대해서는 “너무 묽지 않고 적당히 쫀쫀한 앰플” 등 긍정적인 언급이 확인됐다.

 

인사이트코리아 측은 “크림 외 다양한 품목들의 언급량이 엇비슷하다는 점에 비춰 볼 때 잡티케어 화장품으로 다양한 제형의 제품들을 사용하는 것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잡티케어 화장품 사용효과 (단위 : 건, %)

 

 

잡티케어 화장품 사용 효과로는 미백(70.5%), 톤(54.0%), 탄력(47.1%) 순으로 언급량이 높았다. 이어 진정(42.6%), 결(39.6%), 광채(23.0%) 등도 사용효과로 꼽히며 잡티케어 화장품을 통해 결 정돈, 광채 개선과 같은 효과를 경험하거나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멜라닌 생성 억제로 피부 톤이 밝아진 것 같아요”, “피부 결이 부드러워진 느낌” 등 언급을 통해 잡티케어 화장품 사용 후 피부 톤이 밝아지고 피부 결이 부드러워지는 효과 등을 얻은 것을 확인케 했다.

 

잡티케어 화장품 사용 후 만족감 (단위 : 건, %)

 

 

소비자들이 잡티케어 화장품 사용 후 만족감을 표하는 부분으로는 수분감(68.6%)이 첫 손에 꼽혔다. 또 피부 상태가 개선(67.8%)됐다는 점도 긍정적으로 봤다. 이어 흡수력(62.2%), 보습감(61.9%), 만족(37.4%), 영양감(36.2%) 순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흡수가 잘 되니 주름 개선도 돼 만족스러웠다”던가 “피부에 영양감이 가득 찬 느낌이라 좋아요” 등 잡티케어 화장품 사용에 높은 만족감을 드러냈다.

 

인사이트코리아 안수현 이사는 “잡티케어 화장품의 사용 후 만족감은 수분감, 개선, 흡수력, 보습감 순으로 언급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다”면서 “수분감, 주름, 영양감이 충족돼 피부 고민이 개선됐음을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 코스인은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관 인사이트코리아(대표 문준열)와 공동으로 2018년 1월부터 기획시리즈 [화장품 빅데이터 분석]을 연재한다. 기획시리즈는 매달 1회씩 연재되며 소셜 미디어(SNS)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비자 관심도가 높은 화장품에 대한 유의 있는 데이터를 분석해 자료를 공개하고 있다. 기획시리즈에 대한보다 상세한 자료와 문의는 코스인 편집국(02-2068-3413)으로 하면 된다. 인사이트코리아 빅데이터 분석 자세한 서비스 내용은 Deep MininG 홈페이지(http:··www.insightdeepmining.com)를 참조하고 빅데이터 석에 대한 문의는 인사이트코리아 Deep MininG팀(안수현 이사, 02-3483-0586)으로 하면 된다.

 

* 인사이트코리아는 뷰티 제품과 마켓 고객반응 파악을 위한 스페셜 타겟 패널 리서치를 2020년 1월 에포터 앱과 공동 연구해 론칭했다. 정성, 정량, 빅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성형, 피부, 미용, 상처치유, 회복 등과 관련한 고관여 스페셜 뷰티 패널이 참여하고 있다. (아래 배너 이미지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

 

 

관련태그

#화장품빅데이터분석 #빅데이터  #인사이트코리아 #트렌드보고서  #2022CosmeticTrendReport #DeepMininG  #잡티케어 #잡티피부고민  #미백 #기미 #색소 #자외선 #트러블 #주근깨 #추천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