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인코리아닷컴 이효진 기자] 소비자가 가진 힘이 커지고 있다. 소셜 미디어의 발달과 소득의 증가는 소비자의 ‘취향’과 ‘경험’이 다양하게 분화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했다. 다양한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한 브랜드의 등장과 성장이 눈에 띄는 요즘이다. 화장품시장에서도 이 같은 현상은 관찰된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각기 다른 콘셉트로 무장한 화장품 브랜드를 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화장품 사업의 진입장벽이 낮고 화장품 ODM OEM 산업이 글로벌 수준으로 발달되어 있는 우리나라의 환경에서는 매일 많은 브랜드와 신제품이 출시되고 또 사라진다. 화장품책임판매업자가 2020년 1만 9,769개에서 2021년 2만 2,628개로 늘어난 것이 이를 뒷받침한다. 폐업하는 회사보다는 시작하는 회사가 더 많다는 얘기로 코로나로 화장품 경기가 좋지 않았음에도 화장품책임판매업자의 수는 더욱 늘어났다.
화장품시장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다. 때문에 마케팅 비용도 함께 증가하고 있으나, 마케팅을 해도 퍼포먼스를 내는 것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소비자를 팬으로 만드는 상품기획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노하우를 듣고, 장벽을 돌파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됐다.
코스인(대표이사 길기우)은 화장품 마케팅 전문교육 시리즈로 6월 23일 서울 가산동에 위치한 스타밸리 902호 코스인화장품교육센터에서 ‘소비자를 팬으로 만드는 상품기획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교육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화장품 상품기획자, 개발자, 마케터 등 현직 실무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전문교육이다. 코로나19에 따라 모두의 안전 확보를 위해 오프라인 교육 참여인원을 최소화하고 온라인 줌(ZOOM) 실시간 화상회의를 동시에 진행한다.
√ 소비자를 팬으로 만드는 브랜드 전략수립 기초이론
√ 컨셉으로 승부하는 브랜드 상품기획 전략
√ 커뮤니케이션으로 승부하는 브랜드 마케팅 전략
교육에서는 먼저 소비자를 팬으로 만드는 브랜드 전략수립의 기초를 다룬다. 상품이 아닌 ‘브랜드’를, 고품질이 아니라 ‘커뮤니티’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를 상세히 설명한다. 또 콘셉트로 승부하는 상품기획 전략과 커뮤니케이션으로 승부하는 마케팅 전략을 소개한다. 아울러 브랜드 전략 사례연구를 통해 교육 내용을 현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소비자를 팬으로 만드는 상품기획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교육 프로그램
이번 교육은 동성제약 마케팅본부 BM팀 최우정 팀장이 진행한다. 최우정 팀장은 셀프 헤어스타일링 브랜드 이지엔(eZn)의 브랜드매니저로 초기 브랜드 런칭부터 현재까지 상품기획과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을 책임지고 있다. 또 홈쇼핑, 온라인, 드럭스토어, 마트, 약국, 병원 등의 유통에서 판매되고 있는 동성제약의 다양한 상품에 대한 상품기획과 마케팅에 참여하고 있다.
광고홍보 경력을 바탕으로 상품기획을 시작한 이력으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고려한 상품기획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또 브런치(https://brunch.co.kr/@divertory)에서 상품 기획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글을 쓰는 브런치 작가이기도 하다.
이번 교육대상은 화장품 예비창업자, 화장품 스타트업 또는 사내 작은 화장품 브랜드를 담당하고 있는 상품기획, 기획개발, 마케터, 영업분야 등 현업 실무자들이다. 오프라인 교육의 모집인원은 15명으로 등록순 마감된다. 온라인 줌(ZOOM) 실시간 화상회의 참가에는 인원 제한이 없으며 신청하기에 ‘온라인 실시간 화상회의 참가’를 적어야 한다.
교육비용은 15만원(VAT 포함, 교재, 온라인 교육 참가자 사전에 교육용 pdf 파일 제공)이며 등록 마감은 6월 22일이다. 교육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코스인 교육센터매니저(02-2068-3413, cosinhelp@cosinkorea.com)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
#코스인 #코스인화장품교육센터 #화장품마케팅전문교육 #화장품마케팅 #전문교육 #화장품상품기획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콘셉트 #소비자 #스토리 #브랜드전략수립기초이론 #최우정 #동성제약 #마케팅본부BM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