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이크로 니들 전극에 의한 피부 장벽기능 평가와 경피 분자 전달
피부 최표면의 각질층은 두께 0.01mm 정도의 얇은 막이면서도 이물질 침입이나 과도한 수분 증발 등을 막는 장벽으로서 생체를 보호하고 있다. 이 각질층과 피부 내부에 대한 물리적, 화학적인 계측 기술이 활발히 개발되고 있어 지금까지 실감에 의존해 온 화장품 개발에 대한 공헌이 기대되고 있다. 전자파에 의한 경피 화학 분석이나 이미징 기술의 진전은 눈부시고 또한 장치의 소형화나 모니터링에도 전개 용이한 전기적인 계측 법도 중요하다.
그림1 피부의 구조 이온특성
그러나 각질은 전기적인 절연성이 높고 특히 직류 저항 값은 부위에 따라 MΩ의 레인지에 이른다. 피부에의 직류 통전(通電, Conduction)은 방향성을 가진 분자 침투 촉진에 필요하고 피하에의 저(低)침습인 이온 전도(conduction)는 피부 자체의 이온 특성의 평가도 가능하게 한다.
우리는 미세한 무통 바늘이나 다공질체에 의한 마이크로 니들(Porous Microneedle)에 의해서 각질층을 저침습으로 돌파해 피부내의 이온 구조의 해명에 임하고 있다. 예를 들면 피부내의 이온 분포가 장벽기능과 밀접하게 관련되는 것을 실증하고 장벽기능의 저침습 모니터링의 가능성을 탐구하고 있다. 또 다공성(porous) 마이크로 니들은 경피의 직류 통전에 의해서 화장제 등을 피하로 보내 주는 채널로서도 기능한다. 이것을 별도 개발 중의 경피통전패치(BIPP : Bio Iontophoresis Patch)와 조합해 확대되는 ‘붙이는 화장품’의 가능성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
#코스메틱저널코리아(CJK) #화장품 #코스메틱 #2022년9월호 #화장품연구개발마케팅전문저널 #특집 #새로운평가측정법개발 #마이크로니들전극 #피부장벽기능평가 #경피분자전달 #통전패치 #경피통전패치(BIPP) #붙이는화장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