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송대학교 뷰티디자인학과 국제 교류교육 현장. (사진출처 : 우송대학교) |
[코스인코리아닷컴 손현주 기자] 뷰티 산업이 세계화 발전을 통해 신시장이 창출됨에 따라 대학교별로 국제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해 글로벌 인재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해외 대학과 실질적 협력을 기반으로 교류하고 있는 대학교가 학생들에게 어학연수와 현장실습 과정을 경험해 영어 능력 배양과 문화체험, 글로벌 마인드를 함양할 수 있는 장을 열어 주고 있다.
우송대학교 뷰티디자인경영학과는 호주 헤어디자인 전문학교와 스페인 전문 메이크업 교육기관, 일본 최대 규모의 전문학교 도쿄 모드학원, 야마노 미용예술대학 등에 유학 시스템을 도입해 성공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 배양, 창조적 양성으로 글로벌 분야에 진출할 수 있는 시발점을 만들고 있다.
최근에는 해외 인턴쉽 프로그램을 주관하는 GIC와 산학협력을 체결해 해외 교류 연계가 배가되면서 글로벌 핵심 역량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서경대학교 영국 국립 치체스터 대학교와 복수학위제 시행. |
서경대학교 미용예술학과는 영국 국립 치체스터 대학교와의 교육과정 공동운영 협약을 통해 복수학위제를 시행해 복수학위를 등록하고 과정을 이수할 시 졸업과 동시에 양 대학의 학위를 받을 수 있다. 이로 인해 다국적 기업의 취업과 영어권 나라에 취업이 가능하며 글로벌 인재 양성의 요람으로 자리잡고 있다.

▲ 연성대학교 일본 헐리우드 미용전문학교 견학. (사진출처 : 연성대학교) |
연성대학교 뷰티스타일리스트과는 글로벌 뷰티 브랜드 취업을 위해 실무 회화 교육을 마련하고 일본 벨에폭미용학교, 슈바츠코프, 일본 미용전문학교 등 해외 전문기관과 지속적 네트워크를 통해 뷰티 연수를 진행하고 영국,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에서 해외 연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나아가 전문 교수진들은 꾸준히 일본, 중국 등 해외에서 대규모 뷰티쇼 개최와 집중 연수를 운영해 학생들이 국제적인 시야를 넓혀 경쟁력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학생들은 해외 자매결연 학교를 통해 일본 뷰티 산업체 동향을 파악하고 체계적인 과정의 연수로 선진 뷰티 기술을 습득하며 글로벌 마인드를 함양한 인재로 양성되고 있다.
서울예술종합학교 뷰티예술학부 헤어디자인과는 글로벌뷰티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일본 헐리우드뷰티전문학교 2년 유학 프로그램을 2년 전문학사 과정을 이수한 졸업생을 대상으로 장학생을 선발해 매년 1000만원씩의 장학금과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 2009년 헐리우드 미용전문학교와 MOU 산학협력을 맺고 교환 학생제도와 교육 커리큘럼 공유 및 해외 인턴쉽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하며 세계적인 헤어 아티스트를 배출하는 데 힘쓰고 있다.
광주여자대학교는 중국 허베이성 허베이사범대학과 상호발전을 위한 우호교류 협정을 체결해 미용과학과 학생들의 국제 교류를 추진하고 있다. 광주여자대학교는 이 같은 국제교류와 산학협력을 통해 미용의 체계적인 실무교육을 배움으로써 개개인의 아름다움과 건강, 개성 등을 표현하기 위해 연마하고 있으며 실무연수의 학점을 부여해 취업대응 프로젝트 수업을 하고 있다.
이선재 총장은 “이번 체결을 통해 다음 학기부터 10여 명의 학생을 상호 교환하기로 하고 향후 점차적으로 교류를 확대해 나갈 예정”라며 “미래 사회의 주역이 될 학생들의 진취적 사고 배양을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천안연암대는 미국, 프랑스, 중국, 인도 등 세계 미용 관련 교육기관과의 협약을 통한 해외 연수와 유학 기회를 그리고 경북과학대학교 화장품보건계열은 매년 일본, 중국, 싱가폴 등 다양한 국가에서 선진 미용기술 체험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처럼 각 대학은 해외 취업에 대한 맞춤형 교육으로 대학 내에 연수 프로그램을 도입해 학생들의 국제적 역량이 강화되고 전문적 인재로 육성되면서 뷰티 시장의 취업문을 넓혀 해외 진출에 나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