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인코리아닷컴 이수진 기자] 인도 화장품 시장은 밀레니엄 세대에 주목해야 한다. 이젠 밀레니엄 세대도 인도 시장의 주요 소비층으로 주목 받고 있다. 한국 스타일이 적용된 저가와 고품질의 제품으로 고객의 마음을 잡아야 한다는 보고서가 코트라(KOTRA)에서 나왔다.
코트라 인도 뉴델리무역관은 최근 딜로이트 소비자 보고서에 따르면, 전체 온라인 구매의 40% 차지하는 등 밀레니엄 세대는 인도 시장의 주요 소비층으로 주목받고 있다고 전했다. 밀레니얼 세대는 1982년부터 2000년 사이에 태어난 세대이다. 생산과 소비에서 밀레니얼 세대 이후의 Z세대 이상의 영향력을 나타냈다.
인도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약 4억 4,000만 명의 밀레니얼 세대를 보유했고 전체 인도 인구수 약 13억 6,000만명의 인구수의 34%를 차지한다. 인도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한류 제품을 통한 밀레니얼 세대에 초점을 맞춰야 할 것으로 보인다. 2012년 이후 드라마, 음악, 의류 등 K-POP 문화가 인도에 소개된 이후 한국산 제품에 대한 인도 밀레니어 세대의 관심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밀레니엄 시대를 잇는 Z세대에도 주의가 필요하다. Z세대는 휴대폰, 인터넷 등을 접하며 자라온 미래 소비자층으로 이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 홍보를 진행한다. 자신의 취향에 집중하는 세대이며 새로운 것을 쉽게 받아들이는 성향으로 차별화된 제품의 판매시 주요한 역할을 한다.
코트라 관계자는 "한류 제품을 통한 밀레니엄 세대를 공략한다. 2012년 이후 드라마, 음악, 의류 등 K-POP 문화가 인도에 소개된 이후 한국산 제품에 대한 인도 밀레니엄 세대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며 "일부 기업들이 한국의 긍정적 이미지를 이용해 자사를 한국 기업으로 오인하도록 하고 있으니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
인도 인구 소매 산업 규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