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9.24 (목)

  • 구름많음동두천 18.1℃
  • 흐림강릉 18.6℃
  • 구름많음서울 19.9℃
  • 구름조금대전 20.5℃
  • 맑음대구 18.8℃
  • 구름많음울산 19.4℃
  • 구름조금광주 20.8℃
  • 흐림부산 20.4℃
  • 구름많음고창 18.4℃
  • 흐림제주 21.1℃
  • 흐림강화 18.9℃
  • 구름조금보은 14.8℃
  • 구름조금금산 17.3℃
  • 구름조금강진군 18.4℃
  • 구름조금경주시 18.0℃
  • 구름많음거제 20.7℃
기상청 제공

기획특집

[통신원 리포트] 글로벌 화장품 핫 온라인 채널 입체분석 (7) 글로벌 SEPHORA 세포라

전세계 2,600여개 매장 운영 '유튜버,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 마케팅 활성화 고객 확보

[코스인코리아닷컴 최지윤 스페인 통신원] 코로나19 바이러스 팬데믹으로 전 세계가 빠르게 온라인 언택트 경제로 전환되고 있다. 화장품 유통채널과 마케팅 방법도 예외없이 온라인, 모바일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 소비자와 직접 대면하고 체험을 나누는 오프라인 매장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 화장품 시장은 이미 온라인, 모바일 등 디지털 시장으로 방향을 잡아가고 있다. 본사는 창간 8주년을 맞아 해외 통신원을 통해 '글로벌 디지털화'라는 아젠다로 국내 화장품 기업들의 대표적인 수출국가에서 주목받고 있는 온라인, 모바일 쇼핑몰과 온라인 마케팅 채널(MCN)을 입체적으로 취재, 분석하는 '글로벌 화장품 핫 온라인 채널 입체분석'를 실시한다. 해당 국가에서 유력한 화장품 온라인, 모바일 쇼핑몰과 온라인 마케팅 채널(MCN)을 선별해 보도함으로써 국내 화장품 기업들에게 '디지털화' 전략 방향을 제시한다. <편집자>

 

 

# 세포라, 글로벌 1위 뷰티 제품 소매유통업체 전세계 2,600여개 오프라인 매장 운영

 

세포라(SEPHORA)는 ‘세포라 컬렉션’이라는 자체 브랜드를 포함해 약 300개 브랜드를 취급하며 연간 4억 달러(한화 약 4조 원)가 넘는 매출을 올리는 거대한 화장품 왕국이다. 1970년 프랑스에서 도미니크 맨도너드(Dominique Mandonnaud)가 설립했다. 1997년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를 대거 거느리고 있는 LVMH(Moët Hennessy Louis Vuitton)가 인수했고 1년 후인 1998년에는 뉴욕에 첫 매장을 오픈했다.

 

미국 본사는 샌프란시스코에 있으며 현재 미국 내에 460여개의 단독매장과 백화점 체인인 JC페니(JCPenney)의 600여개 지점에 입점해 있다. 세포라는 올해 100개의 단독매장을 미국에 추가로 오픈할 것이라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전 세계적으로는 2,600여개의 매장을 갖고 있다. 2004년 캐나다를 시작으로 2019년에는 한국, 뉴질랜드에 매장을 오픈했으며 계속해 시장을 넓혀가고 있다.

 

# 체험형 뷰티숍 원조, 모든 제품 샘플 구비 직접 테스트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 특화

 

세포라는 체험형 뷰티 숍의 원조이다. 판매하는 모든 제품의 샘플을 구비해 고객이 구매 전에 직접 테스트를 할 수 있다. 파운데이션, 로션, 클렌져 등 매장에서 바로 테스트하기 힘든 제품들에 대해서도 요청할 경우 샘플로 소용량을 덜어 줘 고객이 구매 전에 사용해 보고 결정할 수 있다.

 

세포라 매장은 스킨케어, 메이크업, 향수 3가지 구역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각 분야별로 교육을 받은 직원들이 배치되어 고객들이 전문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 고객의 편의를 위한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세포라와 펜톤(PANTONE)이 합작해 만든 ‘Color IQ’라는 색 매칭 서비스는 고객이 이마, 볼, 턱 3곳을 조그만 기계로 찍으면 개인별 피부톤에 해당하는 색과 숫자를 알려 주고 그것을 토대로 가장 적합한 파운데이션이나 컨실러, 립 제품의 브랜드와 호수까지 찾아 준다. ‘Fragrance IQ’는 선호하는 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면 개인에게 맞춤형으로 골라진 향이 단말기에서 자동 분사되어 고객이 직접 향수를 열고 뿌려볼 필요 없이 원하는 향수를 쉽게 찾을 수 있게 해 준다.

 

매장 내에 메이크업을 위한 공간인 뷰티 스튜디오(Beauty Studio)에서는 전문 메이크업 아티스트들이 고객들에게 제품을 시연해 사용법을 알려주고 멤버십 고객들에게 다양한 유,무료 메이크업 서비스를 제공한다.

 

# 세포라 홈페이지 방대한 정보 실시간 공유 '뷰티 인사이더 커뮤니티' 자발적 소통 '활성화'

 

세포라의 공식 홈페이지는 세포라의 다양한 제품들을 구매할 수 있을 뿐 아니라 4만 명이 넘는 회원을 가진 세계 최대의 뷰티 포럼 중 하나인 뷰티 인사이더 커뮤니티(Beauty Insider Community)로 유명하다. 화장품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인 이 온라인 공간에서 회원들은 스킨케어, 향수, 헤어, 메이크업 제품의 후기나 자신만의 팁을 공유한다.

 

회원간에 실시간으로 질문을 하고 추천을 주고 받을 수도 있다. 세포라의 고객들이 자발적으로 소통하며 이끌어가는 곳으로 세포라 홈페이지의 유입률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세부적인 관심사에 따라 현재 37개의 소모임이 있는데 한국 화장품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모인 K-Beauty라는 소모임도 개설되어 있다.

 

 

# 고객 독점적 혜택, 보상 리워드 프로그램 '뷰티 인사이더' 브랜드 충성도 높이는 역할 '톡톡'

 

고객에게 독점적인 혜택과 보상을 제공하기 위해 시작된 프로그램으로 모든 세포라 매장과 공식 홈페이지에서 동일하게 제공된다. 고객이 구매를 할 때마다 포인트를 쌓는 데 그치는 여타의 리워드 프로그램과 달리 ‘뷰티 인사이더’는 고객의 비용 절감에만 초점을 맞추지 않는다. ‘뷰티 인사이더’가 되는 것은 세포라의 독점 출시 상품의 구매나 이벤트에 우선 순위를 가지게 되는 엘리트 뷰티 커뮤니티의 일원이 되는 것이다.

 

'뷰티 인사이더'는 Insider(무료 가입), VIB(연간 350달러 이상 소비하는 고객), Rouge(연간 1,000달러 이상 소비하는 고객) 등 3개로 구분된다. ‘뷰티 인사이더’에 가입한 모든 고객은 최신 프로모션을 누구보다 먼저 알 수 있고 생일선물을 받을 수 있다. 가입 시 입력한 피부톤, 안색, 기타 미용 선호도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특정 제품을 추천해 주는 개인별 맞춤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프리미엄 레벨인 VIB(Very Important Beauty Insider)와 Rouge에 속하는 고객들에게는 구매 시 특별한 선물이 주어지기도 한다. 최고 레벨인 Rouge의 고객들은 세포라 매장 내의 뷰티 스튜디오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고 다양한 이벤트에 초대받으며 신제품이나 재입고 되는 제품에 대한 우선권을 갖는다. 세포라의 이 리워드 프로그램은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는데 기여한다.


# 유튜버,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소셜 미디어 마케팅' 고객 확보 전략 중시


# 인플루언서 전략적 사용, 팔로워 34만명 SoothingSista와 파트너십 관심 유도


세포라는 다양한 소셜 미디어 전략 핵심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수행하고 있다. 한 예로 세포라는 34만명이 넘는 구독자를 가진 영향력 있는 유튜버 SoothingSista와 파트너십을 맺었다. 이 유튜버는 세포라 제품들을 사용해 독특한 블루 스모키 아이 튜토리얼(Blue Smokey Eye Tutorial)을 만들었고 이는 곧 세포라의 제품 홍보로 이어졌다.

 

세포라는 이러한 제품들을 고객들이 직접 사용한 모습을 #TrendingAtSephora라는 해시태그를 사용해 소셜 미디어에 올리도록 유도해 더 많은 관심을 끌게 하는 마케팅을 한다. 인스타그램에는 이 해시태그에 해당하는 6만 개 이상의 게시물이 있다.


# 쇼셜 미디어로 고객들과 상호작용, 세포라 제품 계속 노출

 

세포라는 고객들이 소셜 미디어에 세포라 제품을 사용해 올린 메이크업이나 뷰티 룩을 공식 인스타그램에 다시 게시한다. 세포라의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사진이 받는 ‘좋아요’ 수는 원본 사진보다 약 10배가 더 많다. 세포라의 인스타그램에 게시될 기회를 찾는 화장품 애호가들은 그들이 사용하는 세포라 메이크업 제품들을 계속해서 노출시키게 된다.


# 세포라 유튜브 채널 다양한 정보 제공 홈페이지와 링크 제품구매 연결


세포라의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는 128만 명에 달한다. 동영상이 매일 업로드되어 새로운 어반 디케이(Urban Decay) 아이섀도우 팔레트를 소개하거나 최신 메이크업 트렌드, 특별한 날에 적합한  메이크업 방법을 알려 준다.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눈꼬리를 완벽히 위로 빼는 아이라인을 그리는 방법과 같은 재미있고 유용한 팁과 트릭도 제공한다.

 

또 많은 뷰티와 라이프 스타일 유튜버들은 세포라 쇼핑 제품 대방출, 이 달의 최고 세포라 화장품 모음 등의 동영상을 정기적으로 업로드한다. 이같은 동영상 아래에는 언급되는 제품에 대한 링크가 첨부되는데, 이 링크는 세포라 홈페이지로 바로 연결되어 자연스레 제품 구매로 이어지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 인스타그램서 바로 주문, 결제 새로운 온라인 쇼핑방법 구축 서비스 인기

 

최근 세포라는 인스타그램과 협업해 새로운 온라인 쇼핑 방법을 구축하고 있다. 2,000만 명의 팔로워를 가진 세포라의 공식 인스타그램에는 다양한 제품들이 등장하는데, 그 제품들을 본 고객이 더 빠르고 쉽고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도록 80여개의 브랜드 제품들에 대해서는 세포라 홈페이지가 아닌 인스타그램에서 바로 주문과 결제가 가능하게 시스템을 개발해 오픈했다.

 

 

# 세포라 호평 받고 있는 한국 화장품 브랜드는?

 

세포라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한국 화장품들은 어떤 브랜드들이 있을까. 대표적으로 프리메라 Miracle Seed Essence, 아모레퍼시픽 Treatment Enzyme Peel Cleansing Powder, 이니스프리 My Lip Balm, 빌리프 Moisturizing Eye Bomb, 라네즈 Cream Skin Toner & Moisturizer, 닥터자르트 Ceramidin™ Cream, 새터데이 스킨 Rub-A-Dub Refining Peel Gel 등을 꼽을 수 있다.

 

관련태그

#세포라(Sephora)  #전세계 #2  600여개 매장 운영 #글로벌 1위 소매유통업체  #세포라 홈페이지 #디지털 서비스 #뷰티 인사이더  #유튜버 #인스타그램 #쇼셜미디어 마케팅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