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규 탄성 폴리우레탄 눈 주위 특성 대응한 제제 개발
최근 맹위를 떨치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마스크 상시 착용이 상식이 된 상황에서 눈 주위의 인상에 대한 기여도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눈이 입만큼 역할을 한다고 흔히들 말하지만 지금처럼 그 말이 실감되는 시대는 없었다.
눈 주위가 사람의 인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과거에 적극적으로 연구가 이루어졌지만1) 한편으로 눈 주위의 피부 생리는 피부가 얇고 건조해지기 쉬우며 나이와 함께 칙칙함, 처짐, 주름 등의 트러블도 발생하기 쉬운 고민이 많은 부위로서 메이크업 제품, 스킨케어 제품 양쪽에서 접근해야 하는 점에서 소비자의 관심이 매우 높다.
메이크업 제품에서는 눈 주위의 인상 향상을 위해 아이섀도나 아이라이너를 이용해 색채와 윤곽을 주는 방법이 사용된다. 그중에서 눈 주위의 주름과 칙칙함의 고민에 대해서는 펄제와 유성성분으로 윤기를 주거나 표면을 평평하게 정돈함으로써 아름답게 보이는 방법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림1 폴리우레탄의 분자구조
그러나 눈꺼풀은 입체적인 형상으로 주름과 쌍꺼풀의 홈이 깊고 또한 눈 깜박임에 의해 심하게 움직이기 때문에 얼굴 중에서도 다른 부위와 다른 특징이 있다. 따라서 도포 직후에는 표면이 평활해서 윤기가 생겨도눈 깜박임에 의해 그 상태를 유지할 수 없다는 큰 기술적 과제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유용 성의 탄성 폴리우레탄 겔을 개발해 유성성분을 투명하고 탄력성이 높은 겔로 함으로써 높은 윤기 효과와 눈깜박임 등의 움직임에 대한 내성을 양립해 제제에서 아름다운 눈꺼풀 상태를 오래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본고에서는 개발한 폴리우레탄 겔의 특성과 그것을 응용한 아이섀도 제제의 노화 눈꺼풀에 대한 유용성에 대해 보고한다.
또 본 폴리우레탄 겔은 유용성이면서 그 구조 중에 수용성 보습제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음을 발견했 다. 그 특성을 살려 피부가 얇고 건조하기 쉬운 눈 주위의 스킨케어 아이템으로서의 응용에 대해서도 흥미로운 연구 결과를 얻을 수 있었기에 함께 보고한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
#코스메틱저널코리아 #CJK #화장품연구개발마케팅전문저널 #2021년6월호 #특집 #눈화장과케어 #눈주변피부특성착안 #다양한케어소재소개 #신규탄성폴리우레탄 #눈주위특성대응한제제개발 #칙칙함 #처짐 #주름 #트러블 #눈주위스킨케어아이템 #폴리우레탄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