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21 (토)

  • 맑음동두천 12.7℃
  • 맑음강릉 12.7℃
  • 맑음서울 12.9℃
  • 구름조금대전 13.8℃
  • 맑음대구 15.2℃
  • 맑음울산 15.6℃
  • 구름조금광주 15.7℃
  • 맑음부산 15.7℃
  • 구름많음고창 15.9℃
  • 맑음제주 18.5℃
  • 맑음강화 14.1℃
  • 흐림보은 10.4℃
  • 흐림금산 12.6℃
  • -강진군 17.2℃
  • 맑음경주시 16.4℃
  • 맑음거제 14.9℃
기상청 제공

베트남

[베트남 리포트] 베트남 대표 비건 화장품 '코쿤' 마케팅 전략은?

2013년 설립 '베트남 브랜드 특징 강조 '안전성, 천연화장품' 소비자 높은 신뢰도 확보

 

[코스인코리아닷컴 갈렙 유 베트남 통신원] 코쿤(Cocoon)은 베트남 친환경과 비건 브랜드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많은 고객들의 신뢰를 기반으로 코쿤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도 전개하고 있다.

 

코쿤은 100% 베트남에서 생산한다. 베트남 코쿤에 따르면, 코쿤(Cocoon)은 '고치'를 의미하며 고치는 언젠가 아름답고 화려한 나비로 변하게 하는 ‘집’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코쿤은 베트남 사람들의 피부, 모발을 관리해 더 아름답고 완벽하고 자신의 방식으로 빛나게 해주는 ‘집’의 역할을 하는 사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코쿤은 베트남 사람들에게 친숙한 원료로 아름다움을 주고 하는 사명으로 탄생했다. 베트남 자연에는 과일 나무부터 허브에 이르기까지 매우 풍부한 식물 자원이 있다. 그 안에는 피부와 모발에도 좋은 귀중한 영양소가 숨어 있다.

 

코쿤은 2013년 설립됐으며 많은 소비자들에게 순한 천연 제품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코쿤은 베트남 뷰티 시장에서 아름답고 깔끔한 포장과 인간적이고 친밀한 메시지로 주목을 받고 있다. 화장품 업계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코쿤은 아름다운 이야기와 각 제품의 성분 안전성에 대한 엄격한 약속으로 고객들을 사로잡고 있다.

 

 

코쿤의 각 제품에는 '베트남 특징'이 명확하게 표시되어 있다. 코쿤은 사용자들이 베트남 각 지역의 대표 식물 지도를 볼 수 있도록 한다. 닥락(Dak Lak) 커피, 벤쩨(Ben Tre) 코코넛, 티엔장(Tien Giang) 코코아 버터, 까오방(Cao Bang) 장미 등이다. 모든 천연 원료들은 베트남 보건부의 CGMP 기준을 충족시키는 생산공정을 거쳐 원료화되어 제품으로 만들어진다. 또 코쿤은 원료의 고유 영양 성분을 최대화하기 위한 최첨단 추출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코쿤 브랜드는 베트남 화장품 업계의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디자인에서 제품의 품질까지 다른 외국 브랜드와 비교해도 뒤지지 않는 제품력으로 베트남 화장품 브랜드 중 최고가 되기 위해 코쿤은 매우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진행하고 있다. 코쿤의 마케팅 전략은 다음과 같은 4가지로 정리된다.


#1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용(SNS 통한 마케팅)

 

현재 대부분의 고객들은 인터넷에 접속해 소셜 미디어(Social Media) 플랫폼을 매일 사용한다. 2020년 Statista.com의 통계에 따르면, 사람들은 SNS를 이용하는데 하루 평균 135분을 소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소셜 미디어는 기업들이 많은 고객에게 접근해 효과적인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는 효과적인 플랫폼이다. 이를 통해 고객 유치와 구매 전환율을 높일 수 있다.

 

 

SNS는 강력한 연결성으로 다양한 그룹의 고객이 함께 모여 콘텐츠, 이미지 등을 공유하고 상호 작용하고 교환하며 토론하는 곳이다. 따라서 SNS를 통해 마케팅 캠페인을 구현하는 것은 점차 디지털 시대에 필수 요로소 발전되어 가고 있다.

 

코쿤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하여 고객을 유치하고 고객들에게 영감을 주고 보상을 주기 위해 페이스북 팬페이지에서 미니게임을 구현했다. 특히 코쿤은 2020년 8월 '베트남 탐험' 캠페인으로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을 활용했다. 사용자들은 미니게임 게시물에 댓글과 친구 태그만 하면 된다. 참여 링크는 챗박스(Chatbox)를 통해 메신저로 직접 전송된다. 고객 참여 보상으로 코쿤의 까오방 장미와 닥락 커피를 활용한 비건 제품 라인이 증정됐다.

 

이러한 미니게임을 통해 코쿤의 마케팅 전략은 고객을 유치하고 팬페이지에서 브랜드와의 상호 작용을 증가시키는 데 성공했으며 강력한 바이럴 효과를 냈다.


#2 인플루언서 마케팅 적극 활용

 

현재 인터넷과 SNS가 발전함에 따라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많은 유명 기업과 브랜드가 잠재 고객들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광고하는 데 활용하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 되고 있다. 대중과 팔로워의 신뢰로 인플루언서들은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면 기업들이 잠재 고객의 신뢰를 더 쉽게 얻을 수 있고 경쟁사의 제품, 서비스보다 자신의 제품, 서비스를 선택하도록 설득하는 데 더 효과적이다.

 

코쿤은 유명한 뷰티 블로거 찐 팜(Trinh Pham), 여성 래퍼 수보이(Suboi)와 협력했다. 인플루언서들과의 협력 덕분에 코쿤 브랜드는 더 널리 알려지고 있으며, 고객들의 관심과 신뢰를 받고 있다.

 


#3 '메이드 인 베트남' 비건 화장품 브랜드 포지셔닝

 

코쿤의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은 '메이드 인 베트남' 비건 화장품 브랜드로 포지셔닝하는 것이다. 코쿤은 애호박과 병풀, 닥락 커피, 벤쩨 코코넛 오일, 까오방 장미 등 매우 ‘순수한 베트남’ 원료를 사용하여 뷰티 제품을 만들었다. 이것은 코쿤이 베트남 시장에서 다른 브랜드와 차별화를 만들고 있다.

 

헤어 로션부터 클렌징 젤, 피부 각질제거제까지 코쿤의 모든 제품은 처음 사용시에도 친숙한 향기를 느낄수 있는 특징이 있다. 또 베트남 고객들에게 특별한 친숙함을 주는 코쿤은 베트남 고객 피부와 모발에 적합한 제품과 효과로 지속적으로 고객의 사랑을 받고 있다. 이 브랜드는 베트남 전국 1,000개 이상의 크고 작은 화장품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다.


#4 다양한 사회활동 유익한 제품 포지셔닝

 

코쿤의 제품들은 100% 비건이며 더 비건 소사이어티(The Vegan Society)에 등록됐다. 더 비건 소사이어티는 비건에 대한 정보와 지침을 제공하는 세계에서 오래된 교육자선단체다. '해바라기' 로고를 사용하는 '더 비건 소사이어티'는 동물성 성분이 없고 동물실험을 하지 않은 제품에 대한 가장 권위 있는 인증 기관 중 하나이기도 하다.

 

또 코쿤은 크루얼티 프리 인터내셔널(Cruelty Free International)의 동물실험을 하지 않겠다고 약속하는 리핑 버니(Leaping Bunny) 프로그램의 승인을 달성한 베트남 최초의 화장품 브랜드이다. 코쿤은 동물보호단체 페타 (PETA)의 동물실험을 하지 않는다는 인증도 받았다.


# 코쿤 4P 마케팅 믹스 전략

 

코쿤은 이상의 4가지 마케팅 전략 외에도 4P 모델에 따른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전략도 효과적으로 구현했다.


#1 제품(Product) 전략

 

코쿤의 제품(Product) 마케팅 전략으로 현재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뷰티 트렌드인 비건과 동물실험을 하지 않음(Cruelty Free)을 따라잡는 데 빠르게 적응했다. 이것은 코쿤이 고객들을 유치하고 브랜드를 포지셔닝하는 데 도움을 줬다.

 

베트남에서 코쿤은 이 분야의 선구적인 로컬 브랜드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이 브랜드는 베트남 식물로부터 안전하고 자극없는 비건 제품을 제공하며 동물실험을 하지 않고 있다.

 

또 코쿤은 100% 메이드 인 베트남 화장품 회사로 베트남 자연에서 추출한 원료를 활용하고 유해 물질을 사용하지 않음을 고객과 약속했다. 이를 통해 이 브랜드는 고객들에게 신뢰를 받고 있다. 제품 품질과 관련해 코쿤 제품의 모든 성분은 국내외 원료 공급업체의 원산지 증명서를 가지고 있다.

 

코쿤의 모든 제품은 출시 전 12~24개월 동안 연구를 거쳐 안전성, 안정성 자극성(태국에 지사를 둔 일본 DRC 센터 기준)의 테스트를 통과해야 한다. 또 이 제품들은 베트남 보건부의 규정에 따라 규정과 시장 유통 기준을 충족시킨다. 코쿤의 화장품 포뮬러는 실험실 테스트(in-Vitro test) 또는 지원자 테스트(in-Vivo test)를 통해 연구되고 테스트된다.

 


#2 가격(Price) 전략

 

가격의 경우 코쿤의 제품들은 16만~26만 동(한화 약 8,000~13,000원)에 판매되고 있다. 이 수준 가격으로 코쿤 제품들은 모든 계층의 고객을 끌어들이고 있다. 이 브랜드는 고객이 선택할 수 있도록 낮은 가격으로 많은 뷰티 콤보를 출시하기도 했다.


#3 유통(Place) 전략

 

유통 시스템의 경우 코쿤의 마케팅 전략은 고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광범위한 제품을 유통하는 것이다. 현재 이 브랜드는 베트남 전국에서 와트슨(Watsons), 삼미샵(SammiShop), 하사키(Hasaki) 등과 같은 화장품 유통 시스템에 300개 이상의 판매점에서 판매되고 있다.

 


또 코쿤은 전통적인 매장 외에도 쇼피와 라자다와 같은 전자상거래 채널과 함께 공식 웹사이트인 cocoonvietnam.com과 myphamthuanchay.com에서 온라인으로 판매하고 있다.


#4 프로모션(Promotion) 전략

 

코쿤은 뷰티와 건강을 위한 비건 화장품 회사일 뿐 아니라 많은 의미 있는 프로그램을 구현해 사용자들에게 긍정적인 영감을 주는 브랜드이기도 하다. 이 프로그램들은 환경 보호, 에너지 절약 등의 메시지를 담은  '2020 지구의 날 코쿤의 사용된 플라스틱 용기에서 나무 심기 캠페인', '사용된 용기 교환, 새 제품 받기'라는 등이다

.

 

특히 미니게임과 매력적인 보상으로 팬페이지에서 진행한 '베트남 탐험' 캠페인에는 7,000여 명이 참가해 매출은 물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신제품을 소비자에게 많이 알렸다. 또 코쿤은 지난해 10월 19일 여성 래퍼 수보이(Suboi)와 '퀸(Queen)' 제품 광고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 브랜드는 '안팎으로 독특한 품질'이라는 정신으로 닥락커피를 함유한 바디와 입술 각질 제거 2가지 제품으로 구성된 '퀸' 컬렉션을 공식 출시했다. 이 컬렉션은 인상적인 핫 컬러와 영감을 주는 수보이 이미지로 패키지에 돋보이게 디자인됐다.

 

관련태그

#베트남 #화장품  #코쿤(Cocoon) #마케팅전략  #2013년설립 #베트남브랜드특징강조 #닥락(Dak Lak)커피 #벤쩨(Ben Tre)코코넛 #티엔장(Tien Giang)코코아버터 #까오방(Cao Bang)장미원료사용  #보건부CGMP기준충족생산  #메이드인베트남 #비건화장품브랜드포지셔닝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