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26 (목)

  • 흐림동두천 14.1℃
  • 맑음강릉 18.1℃
  • 박무서울 15.8℃
  • 박무대전 13.3℃
  • 박무대구 11.8℃
  • 맑음울산 14.8℃
  • 박무광주 14.0℃
  • 구름조금부산 17.7℃
  • 구름많음고창 11.2℃
  • 구름많음제주 17.4℃
  • 맑음강화 16.0℃
  • 구름조금보은 11.1℃
  • 흐림금산 9.3℃
  • 구름많음강진군 12.1℃
  • 맑음경주시 10.9℃
  • 구름조금거제 13.6℃
기상청 제공

[최신연구] 피부 노화 방지 도움 주는 BST-Retinol NT 30,000IU

강력한 항산화 효능 피부 노화 방지 도움 안정화 레티놀

# 안정화 레티놀 니오좀 형성 통해 안정화된 레티놀
 

1. 서론

 

레티놀(Retinol)은 비타민 A라고 불리는 노란색 결정성 고체이다. 화장품 원료로써 피부노화방지 목적으로 사용되며 의약품으로써 난치성 여드름과 안구건조 증, 급성 전골수구성 백혈병 등 다방면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레티놀은 식약처에서 고시한 주름개선 기능성화장품 원료로서 2500IU를 사용할 시 항산화 기능을 인정하고 있다1). 레티놀이 체내에 흡수되면 레티닐에스터(Retinyl ester), 레티날(Retinal), 레티노산(Retinoic acid) 대사산물로 변환해 외부로부터 받은 자극을 회복과 피부세포의 기능을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 세포 내에 mRNA 증식을 유도해 세포분화를 활성시킴으로서 각화 주기를 정상화하고 엘라스틴 합성을 촉진해 세포재생을 촉진시켜 준다고 알려져 있다. 피부 전달될 시 표피와 진피가 두껍게 자라며 UV로 인한 손상된 피부 관리에 효과적인 활성 성분으로 사용되고 있다. 또 각질세포가 과다증식되는 것을 억제하며 각질 세포의 유전자 발현을 조절하기 위해 activator protein1(AP-1)의 통로를 억제하는 방법으로 여드름 치료제에 쓰여지고 있다2).

 

그러나 레티놀은 열, 빛, 온도, 수분, 산소, 시간 경과 등에 매우 불안정해 대기 중에 노출되거나 수용액 중에서 산화되기 쉽다. 이로 인해 원료의 역가가 떨어지고 변색, 변취가 일어나는 등 안정성에 큰 문제점이 있다. 이를 위해 업계에서는 안정화를 위한 많은 시도를 했다. 마이셀, 리포좀화 등의 안정화 공법으로 원료를 개발해 제품에 적용했고 레티놀 안정화 제형, 빛과 공기의 접촉을 차단할 수 있는 용기의 활용, 사용방법 등에 주의를 두기도 했다. 그러나 다양한 외부 조건에 민감한 레티놀의 안정성을 제형내에서 극복하기에는 한계가 있다3).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고자 BST-Retinol NT 30,000IU은 니오좀(Niosome) 형성을 통해 순수 레티놀을 안정화시켜 열과 빛에 안정하면서 세포막 형성과 흡수를 증가시켜 체내 적용 효율을 높여 피부 노화 방지에 도움을 주었다4). BST의 니오좀(Niosome) 공법은 쉽고 안정적으로 만들 수 있는 비이온성 계면활성제 소포 시스템으로 liposome 구조를 가진다. 친수성 말단이 소포의 외부와 내부를 향해 노출되는 계면활성제 이중 층으로 구성돼 있으며 이중층 내에서 소수성 사슬은 서로 마주보고 있는 구조이다 5).

 

니오좀은 친수성, 친유성, 양친매성 약물을 포획하는 능력을 가지며 일반적으로 독성이 덜하고 세포 표면에 덜 자극적이다. 또 생체이용률을 향상시키고 생분해성, 생체 적합성이 우수한다. 니오좀에 의해 레티놀의 안정성을 향상시켜 주고 콜라겐과 엘라스틴 합성을 효과적으로 유도해 주름생성 억제와 피부탄력을 개선할 수 있다.

 

BST-Retinol NT 30,000IU는 피부 주름 개선과 노화방지에 탁월한 효능를 가진 원료로써 산화스트레스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며 항산화와 피부 보호 효과를 지니고 있다. 레티놀 함량을 90%이상 유지해 장기 안정성을 확인해 효능과 안정성을 확보했다 6).

 

(주)비에스티는 천연원료를 독자적인 안정화 공법 기술을 통해 효능이 우수한 천연원료를 개발하고 있으며 본 연구를 통해 열과 빛에 안정하면서 강력한 항산화 효능으로 피부 노화 방지에 도움을 주는 안정화 레티놀(BST-Retinol NT 30,000IU)의 화장품 소재로의 가능성과 산업적 활용 가치를 확인했다.

 

2. In vitro 항산화 활성 평가

 

2-1. DPPH와 ABTS 라디칼 소거능 테스트

 

DPPH는 항산화능을 가진 물질이 전자공여능에 의해 환원돼 짙은 자색이 탈색이 되며 탈색의 정도로 시료의 항산화능을 측정하는 시헙법으로 DPPH에 의해 생성된 free radical 소거능을 측정한다. 시료 100㎕에 0.2mM 1, 1-diphenyl-2-picrylhydrazyl(DPPH) 900㎕를 혼합해 암소에서 10분간 반응해 540nm에서 흡광도를 측정했다. 전자공여능은 시료용액의 첨가구와 무첨 가구의 흡광도 감소율로 나타냈다.

 

그림1 BST-Retinol NT 30,000IU의 DPPH와 ABTS 라디칼 소거능 테스트

 

 

 

ABTS radical 소거능은 시료 중에 항산화활성을 갖는 물질이 존재하면 청록색의 ABTS cation radical(ABTS ˙+)이 소거되며 탈색되는 원리를 이용해 측정하는 방법이다. 7mM2 ,2-azino-bis(3-ethylbenzthiazoline-6-sulfonic acid)와 2.4mM potassium persulfate를 혼합해 실온인 암소에서 24시간 동안 방치해 ABTS+을 형성시킨 후 ethanol로 희석해 ABTS+ 1mL에 시료 30㎕를 가해 2분 동안 방치한 후 732nm에서 흡광도를 측정했다. 전자공여능은 시료용액의 첨가구와 무첨가구의 흡광도 감소율로 나타냈다.

 

BST-Retinol NT와 타사제품(A.B사) 30,000IU의 DPPH와 ABTS 라디칼 항산화 활성 test 결과, BST-Retinol NT와 타사제품에 대해 항산화 활성을 측정한 결과 비슷한 항산화 활성을 나타내었다.

 

3. Retinol 소재 안정성 평가

 

3-1. 안정성 평가

 

본 실험에서 제조한 레티놀 니오좀(Niosome)의 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해 장기안정성(long-term test)시험을 진행했으며 제조 후 4℃에서 5개월, 25℃조건에서 4개월 동안 보관하면서 HPLC 이동상에 희석해 레티놀 함량을 분석했다. 이와 동시에 가속안정성(accelerated test)도 시험도 진행했으며 제조 후 45℃에서 2개월 동안 장기안정성과 동일 방법으로 분석했다. 레티놀을 분석하기 위한 이동상 조건은 메탄올(methanol 99.9% HPLC grade B&J)을 사용했으며 멤브레인 필터 0.45μm 크기를 사용해 여과한 후 초음파 분산기(powersonic 510, hwashin instrument Co., Ltd, Korea)30분 이상 초음파 진탕 후 이동상으로 사용했다.

 

컬럼은 Waters사의 C18 column(Waters, U.S.A)를 사용했고 컬럼 오븐 온도 30℃에서 진행했으며 파장 325nm, 유속 1.0mL/min으로 분리했다. HPLC 분석장비는 YL 9100 HPLC stsyem(YL instrument co., LTD.)로 구성된 장비를 사용했다. 레티놀은 상온(25℃)에서 16주(4개월)까지 94%이상의 함량을 유지했으며 저온(4℃)에서 20주(5개월)까지 94%이상의 함량을 유지했다. 더욱 고무적인 결과는 고온(45℃)에서의 레티놀 함량으로 8주(2개월) 후고온(45℃) 조건에서 레티놀의 함량은 90% 이상까지 유지됐다. 이같은 사실은 BST-Retinol NT 30,000IU의 레티놀 효능이 장기보관해 유효할 수 있음을 보여주 었다.

 

그림2 BST-Retinol NT 30,000IU의 안정성 평가

 

 

상온(25℃)와 저온(4℃)에서 안정성 평가

 

 

고온 가속안정성(45℃) 평가

 

 

4. 정리

천연원료를 독자적인 안정화 공법 기술을 통해 열과 빛에 안정하면서 강력한 항산화 효능으로 피부 노화 방지에 도움을 주는 안정화 레티놀(BST-Retinol NT 30,000IU)의 화장품 소재로의 가능성과 산업적 활용 가치가 우수함을 확인했다.

 

5. 제품정보


· INCI : Retinol, Camellia Sinensis Leaf Extract, Sclerotium gum, Glycerin, Hyaluronic acid, Polysor bate 80, Xanthan gum, Propanediol
· Apperarance : White~Light yellow paste
· Concentration : 8.5~9%
· Solubility : Dispersion

 

문의처
(주)비에스티

주소 : 성남시 중원구 사기막골로45번길 14 우림라이온스밸리 2차 B동 B109호

TEL : 031-745-5885
E-mail : bst_cos@naver.com

홈페이지 : www.ibst.kr

 

관련태그

#코스메틱저널코리아(CJK) #화장품 #코스메틱  #2022년10월호 #화장품연구개발마케팅전문저널  #기술정보 #최신연구 #BST  #레티놀 #안정화레티놀 #니오좀  #천연원료 #BST독자적공법 #항산화효능 #피부노화방지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