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인코리아닷컴 이상호 기자] 화장품 기술력은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다. 본지는 화장품 등 관련 분야의 연구원들이 참조할 수 있도록 한국에서 최근에 공개한 특허를 정리한 [화장품 최신 특허 정보] 시리즈를 매월 보도한다. 한국에서 가장 최근에 공개한 특허를 목록으로 정리해 화장품 등 관련 분야 연구개발에 참조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화장품 최신 특허 정보]는 관련 분야의 전문가인 이상호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연구데이터공유센터 전문위원(본사 편집위원)이 직접 특허를 검색해 번역하고 정리한다. 화장품 관련 분야의 연구원들의 적극적인 호응을 기대한다. <편집자>
# 2023년 3월 공개 한국 화장품 최신 특허출원 현황(KIPRIS)
2023년 3월 공개된 한국특허는 총 163건으로 전월의 129건에 비해 34건이 증가했다. 이 가운데 해외 특허는 32건으로서 전월의 30건과 비슷한 추세를 보였으나 그 비율은 19%를 나타내 전월의 23%에 약간 떨어졌다. 전체적으로 2023년 3월의 한국특허는 공개건수가 전월에 비해 증가했으나 해외 특허가 차지하는 비율은 약간 떨어지는 추세를 보였다.
3월 공개된 특허를 분야별로 살펴보면 ‘항균제, 항바이러스제’ 분야가 13건으로 가장 많은 특허 건수를 나타냈다. 이어서 ‘복합효능’, ‘항염증, 아토피성’, ‘발모, 육모, 탈모방지’ 분야가 각 10건의 특허를 공개했고 ‘주름개선’ 분야 8건, ‘구강 케어’ 분야도 7건의 특허를 공개했다.
또 ‘자외선 차단’, ‘항노화, 항산화’, ‘피부 진정, 피부 개선’, ‘샴푸, 세정제, 여성청결제, 비누, 리무버’ 분야가 각 6건의 특허를 공개했고 ‘에멀젼, 계면활성제’, ‘마스크 팩’ 분야가 각 5건의 특허를 나타냈다. 전체적으로 전월에 최상위권이었던 ‘항균제, 항바이러스제’ 분야는 이번에도 최상위권을 유지했으나 ‘항노화, 항산화’ 분야는 중위권으로 떨어졌다.
전월에 상위권을 나타냈던 ‘항염증, 아토피성’, ‘복합효능’ 분야는 이번 달에도 상위권을 유지했으나 ‘보습’, ‘유화물, 에멀젼, 계면활성제’ 분야는 중하위권으로 떨어졌다. 한편, 전월에 중위권이었던 ‘발모, 육모, 탈모방지’, ‘주름개선’ 분야는 이번 달에 상위권으로 올라왔으며 하위권이었던 ‘구강 케어’ 분야도 중위권으로 올라왔다.
내용적으로 살펴보면 ‘피부 미백’ 분야에서는 ‘화장 원료’ 분야에서 식용 콜라겐의 제조법 특허와 해조류 추출물을 이용한 히알루론산 제조법, 그리고 물리적으로 가교된 고분자 히알루론산 특허가 공개됐고 ‘피부미백’ 분야에서는 인삼과 뽕나무 혼합 추출물, 잔사틴이 유효성분으로 보고됐다.
‘주름개선’ 분야에서는 엘더꽃 발효추출물, 아네모시스 켈리포니카 추출물, 경단구슬모자반 아임계수 추출물, 플라즈마 처리된 캐비어의 아임계수 추출물, 알로에 초임계 추출 오일, 성게알 가수분해 발효물이 유효성분으로 보고됐고 보툴리눔 신경독소 대체 신규소재 제조법 특허도 공개됐다.
‘자외선 차단’ 분야에서는 초고함량의 이산화티탄 입자를 포함하는 분산액 특허와 왕겨로부터 추출된 리그닌을 포함하는 자외선 차단용 조성물 특허가 발표됐다. ‘항노화, 항산화’ 분야에서는 커피나무 잎 분말 추출물, 도라지와 구절초 추출물, 인간 편도줄기세포 유래 소포체, 작은노란대구멍장이버섯의 배양 분획물이 유효성분으로 보고됐다.
‘복합효능’분야에서도 등나무 꽃, 두릅나무 꽃, 동백나무 잎과 꽃 혼합 발효추출물, 푸른여로 추출물, 찔레 조직배양 묘 추출물이 유효성분으로 발표됐고 고분자 다당체를 포함하는 알로에 즙에 관한 특허도 공개됐다.
‘항염증, 아토피성’ 분야에서는 아이슬란드 모스 (Cetraria islandica) 추출물, 고깔양배추 추출물, 복합 진세노사이드 조성물, AKT 신호 경로 억제제, 염증복 합체 억제제가 유효성분으로 보고됐다. 항염증 효능을 가지는 곤충 유래 프로테티아마이신-9 펩타이드의 용도특허와 조록나무 잎과 충영 추출물의 생물전환 특허도 발표됐다.
‘항균제’ 분야에서는 흰점박이꽃무지 유래 항균 펩타이드인 프로테티아마이신의 항균용도 특허 3건과 여드름 원인균 프로피오니박테리움 아크네스 또는 포르피로모나스 진지발리스 균에 대한 항균용 조성물 특허가 공개됐다. 또 포도 캘러스 배양액, 담팔수 추출물, 분획물 또는 이들 유래 페놀 화합물, 위령선 추출물, 수크로스, 트레할로스와 히알루론산의 혼합물이 유효 성분으로 보고됐다.
신규 균주로서 탈라로마이세스 광주엔시스, 바실러스 벨레젠시스, 탈라로마이세스 코리아나와 탈라로마이세스 텔레오모르파, 바실러스 인판티스 HB2 균주, 비피도박테리움 애니멀리스 서브스 페시스 락티스 균주가 발표됐다. ‘나노입자’ 분야에서는 아이소플라본이 봉입된 나노입자, 아세틸 헥사펩티드-8을 포함하는 나노버블 화장료, 피톤치드 함유 폴리비닐파일로리돈 마이셀에 관한 특허가 공개됐다.
침상골편 분말을 함유하는 화장료 조성물, 매트한 사용감을 갖는 에탄올 프리 화장료 조성물, 폴리페놀계 유효성분 안정화용 조성물, 칼슘 나노클러스터를 유효 성분으로 포함하는 화장료용 형광 소재 특허가 공개됐다.
‘피부개선’ 분야에서는 코리아나화장품에서 바실러스 서브틸리스 등의 균주와 함박꽃나무 발효추출물 등의 발효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하는 피부보호용 화장료 조성물 특허 3건을 발표했고 애엽 추출물, 류신 유도체도 유효성분으로 보고됐다.
‘발모, 육모, 탈모방지’ 분야에서는 텍토리게닌 또는 모린을 함유하는 여성형 탈모의 개선용 조성물 특허가 발표됐고 두피 마이크로바이옴 콤플렉스의 두피 상태 개선 용도 특허도 공개됐다. 또 인삼, 단삼, 고삼과 현삼의 4종 복합추출물, 망고 추출물이 유효성분으로 보고됐고 탈모방지용 마이크로니들 패치에 관한 특허도 공개됐다.
솔잎 추출물과 산호 미네랄 성분을 포함하는 모발 염색제 특허와 탈모 케어 헤어 샴푸 조성물 특허, 인체 줄기세포 배양액을 함유한 여성 청결제 조성물 특허, 복원력이 우수한 형상기억 탄력크림 화장료 조성물 특허가 발표됐고 분체를 포함하는 스틱형 유분산 화장료 조성물, 왁스 프리 화장료 조성물, 올인원 입욕제, 코코넛오일이 함유된 화장비누에 관한 특허도 공개됐다.
또 과량의 펄을 함유하는 저점도 가용화 화장료 조성물, 건식 압축 분말 화장료 조성물, 피부톤을 변경시키는 메이크업 조성물, 바이오차 담지체를 활용한 기능성 화장료 조성물, 엘카르니틴과 항염증 펩타이드를 유효 성분으로 포함하는 윤곽주사 조성물 특허가 발표됐으며 무독화된 뱀독 펩타이드의 제조법 특허도 공개됐다.
‘하이드로젤’ 분야에서는 보호필름과 분리가 용이한 크림 하이드로겔 마스크팩 제조법, 하이드로겔 패치 제조장치, 오일 드롭 하이드로겔 조성물에 관한 특허가 발표됐고 '구강 케어' 분야에서는 바이오필름 생성 억제용 조성물 특허 2건과 포스페이트가 과포화된 킬레이트제를 포함하는 치약 조성물, 구강 유익균 증진용 조성물, 석유황과 쑥 엑스를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기능성 치약 조성물 특허가 발표됐다.
항비만 효과를 갖는 멜로시라(melosila nummuloides) 추출물 또는 녹차 카테킨 조성물 특허가 공개됐고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럼 또는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를 포함하는 질염에 유용한 조성물 특허, 펄스 전기장을 이용하거나 미네랄과 효소 복합공정을 이용한 도두꼬투리 추출물의 신규 제조법에 관한 특허도 발표됐다.
한편, 2023년 3월 공개된 해외 특허는 총 32건으로서 미국이 9건으로 가장 많은 특허를 공개했고 이어서 프랑스가 7건, 독일 5건, 일본 4건, 스위스가 3건의 특허를 공개했다. 폴란드가 2건의 특허, 그리고 이탈리아와 포르투갈이 각 1건의 특허를 공개했다.
해외 특허 내용을 살펴보면 미국에서는 금속 산화물 선스크린 제제, 폴리페놀계의 미립자 분산액, 노화 피부에 관한 조성물, 재조합 실크 조성물 제조 특허와 염증과 상처 치유를 조절하기 위한 조성물, 색소침착과 관련된 조성물 특허가 발표됐다. 또 폴리에테르 포스페이트 에스테르 화합물 특허와 에스테르 변성 가교 실리콘 조성물 특허, 그리고 아민, 양성자화 아민 또는 사차 암모늄 화합물을 함유하는 고형 조성물에 관한 특허가 공개됐다.
프랑스에서는 피부 타이트닝 화장료 조성물, 화장용 선스크린 조성물, 지용성 화합물을 수상에 분산시 키기 위한 조성물, 생태생물학적 지질-알코올성 조성물 특허가 공개됐고 입술용 화장료 조성물 특허 2건과 다당류가 풍부한 봄박스 코스타툼 꽃 추출물 특허도 보고됐다. 독일에서는 마이크로캡슐 제조법 특허 2건과폼 크림에서의 더마 멤브레인 구조에 관한 특허, 그리고 생분해성 UV 흡수제에 관한 특허와 야로우 신선-식물 압착 주스 농축물에 관한 특허가 공개됐다.
일본에서는 자외선 방어 성능 평가를 위한 피부용 첩부 시트와 항균용 피부 외용제 조성물, 아이 메이크업 화장료 특허와 손톱 또는 인공 손톱용 광경화성 수지 조성물 특허가 발표됐다. 스위스에서는 대마 추출물의 용도특허, 피커링 에멀젼, 오일-함유 세척 조성물 특허가 발표됐고 폴란드에서는 전착법을 이용한 활성 단백질의 캡슐화 방법과 용도에 관한 특허 2건이 발표됐으며 방향제 방출 메커니즘(포르투갈), 스틱 형태의 화장품 제조법(이탈리아)에 관한 특허도 공개됐다.
# 피부미백
156. 피부 미백용 조성물 (공개번호 : 10-2023-0030256, (주)아모레퍼시픽, 2023.3.6) https://doi.org/10.8080/1020210112265
이 발명은 화학식 1로 표현되는 유비퀴논 유도체, 이의 염, 수화물 또는 용매화물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피부 미백용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서 부작용이 없으면서도 과도한 멜라닌 생성을 억제해 피부 미백 효과가 우수하다. 배양된 멜라닌 형성세포에 유비퀴논 유도체의 하나인 슈도알테로몬 A(화학식 2)를 농도별로 처리해 세포 독성을 측정한 결과를 그림1(실험예 1), 코직 산을 양성대조군으로 사용해 멜라닌 생성 억제 효능을 평가한 결과를 그림2~3에 나타냈다(실험예 2).
그림1 본 발명의 유비퀴논 유도체의 화학식
# 주름개선
18. 아네모시스 켈리포니카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피부 탄력 및 주름 개선용 조성물 (공개번호 : 10-2023-0034582, 스노우화이트팩토리(주), 2023.3.10) https:// doi.org/10.8080/1020210117510
이 발명은 아네모시스 켈리포니카(Anemopsis californica)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피부 탄력과 주름 개선용 조성물을 제공한다. 상기 추출물은 타닌산(Tannic acid), 클로로겐산(Chlorogenic acid) 과 아피제닌(Apigenin)의 성분들을 다량 함유하며(표 1, 그림1, 실시예 2), 자유라디칼 소거 활성 효과가 뛰어나다(그림3~4, 실시예 2).
세포 내 ROS 소거 활성이 우수하고(그림5, 실시예 2) 자외선으로 인한 진피 섬유아 세포의 사멸을 억제할 뿐만 아니라 ERK, p38, JNK 단백질과 AP-1 단백질의 인산화를 억제하고(그림 7~8, 실시예 4) MMP-1(matrix metalloproteinase-1) 유전자의 발현을 억제하는 동시에 프로콜라겐 타입 I(Procollagen type Ⅰ) 단백질의 발현을 촉진해(그림9, 실시예 4) 피부 탄력과 주름 개선에 우수한 효과를 나타낸다.
또 상기 조성물은 천연 추출물인 아네모시스 켈리포니카 추출물을 원료로 해 인체에 매우 안전할 뿐 아니라 안정성도 매우 탁월해 화장품과 의약품 분야에서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
그림1 아네모시스 켈리포니카 추출물의 성분분석 결과
# 자외선 차단
54. 초고함량의 이산화티탄 입자를 포함하는 분산액 (공개번호 : 10-2023-0028921, (주)아이디엘케이, 2023.3.3) https://doi.org/10.8080/1020210110812
이 발명은 초고함량의 이산화티탄 입자를 포함하는 분산액에 관한 것으로 특히 a)이산화티탄 분체, b)이소 노닐 이소노나노에이트, c)폴리글리세릴-6 폴리하이 드록시스테아레이트, d)폴리글리세릴-6 폴리리신올 레이트와 e)폴리그리세린-6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초고함량의 이산화티탄을 포함해 기존 분산액 대비 적은 양을 사용할 수 있어 유기 자외선차단제를 함유하지 않고도 자외선 차단 성능이 우수하며 사용감이 우수한 O/W 자외선 화장품의 구현이 용이하며 제형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으며 이산화티탄의 분산성이 우수하며 입자 간의 응집을 저해해 보관 안정성이 우수한 이산화티탄 분산액과 이를 포함하는 자외선 차단 화장품을 제공할 수 있다.
실시예로서 상기 b)성분 36 중량%, c)성분 0.9 중량%, d)성분 0.9 중량%와 e)성분 0.2 중량%를 혼합한 후, a)이산화티탄 51.5 중량부, b)알루미늄 하이드록사 이드 5.6 중량부, c)스테아릭산 4.9 중량부를 포함하는 이산화티탄 분말 62 중량%를 상기 혼합물에 투입하고 wetting, milling, 분산시켜 점도 103,800 cps인 이산화티탄 분산액을 제조했다.
이 분산액은 이산화티탄 분말 62 중량% 포함해 종래의 일반적인 분산액의 35~45 중량%에 비해 현저히 높은 함량으로 포함됐으며 O/W 제형 화장료에 종래의 분산액에 비해 1/2~2/3의 함량으로 포함시켜도 대등한 자외선 차단 성능을 나타낼 수 있다.
그림2 본 발명의 이산화티탄 분산액 제조 모식도
# 생체 적합성
17. 칼슘 나노클러스터의 제조방법 및 이에 따라 제조된 칼슘 나노클러스터를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화장료용 형광 소재 (공개번호 : 10-2023-0039232,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2023.3.21) https://doi.org/10.8080/1020210122275
이 발명은 생체분자 나노 클러스터의 형광 신호를 이용한 형광 화장료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나노바이오 소재 합성을 통해 기존의 유기물과 반도체 나노입자 기반 형광 물질의 유해성과 낮은 생체 적합성을 획기적으로 극복해 현저히 개선된 특성을 가지는 화장품 원료로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
단백질(소 혈청 알부민; BSA, bovine serum albumin)과 염화칼슘 또는 염화금산을 사용해 칼슘 나노클러스터와 금 나노클러스터를 제조하고 최적의 합성 조건(그림1a, 1b)과 형광 방출(그림2)을 확인했다(실시예 1~2). 칼슘 나노클러스터와 금 나노클러스터의 혼합을 통해 다양한 색상의 빛을 생성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그림3). 희석 후의 형광 신호도 확인했으며(그림4) 안정성을 확인한 결과, 온도, pH와 시간에 대해 우수한 안정성을 보였다(그림5).
생체적합성을 확인한 결과, 모두 세포에 독성이 없었다(그림6). 실시예 1의 칼슘 나노클러스터(파랑, 녹색)와 실시예 2의 금 나노클러스터(빨강)와 토너 (toner)와 페이셜 크림 등의 화장품과 혼합한 후 안정한 형광 신호를 생성하는지 확인한 결과, 화장품 성분에 의해 저해를 받지 않고 안정한 형광 신호를 생성했다(그림7). 돼지 피부에 적용한 후의 형광 특성을 확인한 결과, 돼지 피부에 적용 후에도 우수한 형광 특성을 유지했다(그림8).
그림8 칼슘 나노클러스터와 금 나노클러스터를 돼지 피부에 적용한 후에 측정한 형광 이미지
# 나노입자
72. 아세틸 헥사펩티드-8을 포함하는 나노버블 화장료 조성물 및 이의 제조방법 (공개번호 : 10-2023-0038065, 삼성메디코스(주), 2023.3.17) https://doi.org/10.8080/1020210138177
이 발명은 아세틸 헥사펩티드-8을 포함하는 나노버블 화장료 조성물과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상기 조성물은 오일 성분의 사용 없이 나노버블수의 계면에 아세틸 헥사펩티드-8을 담지해 아세틸 헥사펩티드-8을 쉽게 분산시킬 수 있으며 나노버블 특유의 전하균형, 운동성으로 인해 계면 상에 존재하는 아세틸 헥사펩티 드-8을 피부에 용이하게 전달해 아세틸 헥사펩티드-8의 피부 흡습율을 현저하게 개선시킬 수 있다.
아세틸 헥사펩티드-8을 포함하는 나노버블 화장료 조성물을 제조해(실시예 1) 다양한 온도와 시간, 120°C 조건에 서 환류냉각기 하에 원심력의 세기와 지속적인 교반에 따른 안정성을 평가한 결과, 안정적인 나노버블 개체수를 유지했다(그림2~~9, 실시예 2). 나노버블에 의한 아세틸 헥사펩티드-8의 전달력 향상을 측정한 결과, 실험 12시간 후 나노버블을 포함하는 실험군이 나노버블을 포함하지 않는 대조군보다 48.8% 아세틸 헥사펩티드-8 전달력 향상을 보여줬다(그림11, 실시예 4).
나노버블의 항산화 효능을 평가한 결과, 나노버블 수를 포함하지 않는 대조군 대비 아세틸 헥사펩티드-8 3.13%에서 나노버블이 없는 경우 36.18±5.02%, 나노 버블이 있는 경우 42.73 ±5.22% 항산화 효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으로 본 발명의 나노버블이 있는 경우 아세틸 헥사펩티드-8의 효능이 향상됐음을 확인했다(그림12, 실시예 5).
그림1 아세틸 헥사펩티드-8을 포함하는 나노버블 화장료 조성물이 피부에 작용하는 원리
# 피지 케어
125. 매트한 사용감을 갖는 에탄올 프리 화장료 조성물 (공개번호 : 10-2023-0036762, (주)코리아나화장품, 2023.3.15) https://doi.org/10.8080/1020210119620
이 발명은 에탄올을 함유하지 않으면서 끈적임이 없으며 오일을 흡유하는 특성을 지닌 셀룰로오스 파우더를 함유함으로써 피지 컨트롤 효과가 우수할 뿐만 아니라 메이크업 지속력도 유지시켜 주는 매트한 사용감의 에탄올 프리 화장료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표1의 성분과 함량비로 본 발명의 화장료 조성물(실 시예 1, 비교예 1~5)을 제조한 후, 사용성을 평가한 결과, 실시예 1이 끈적임과 자극이 없으면서 피지 컨트롤 효과와 메이크업 유지력이 우수해 모든 시험 항목에서 우수한 것으로 평가됐다. 비교예 1은 전반적으로 양호한 점수로 평가됐으나 실시예 1보다 건조하게 느껴져 자극으로 받아들였고 비교예 2는 제형이 형성되지 않아 사용성을 평가하기 어려웠다. 비교예 3은 셀룰로오스 파우더 성분이 없어 끈적임은 물론 효능 측면에서 전반적으로 매우 낮은 점수로 평가됐다.
비교예 4는 피지 컨트롤 효과와 메이크업 유지력이 전반적으로 높은 점수로 평가됐지만 에탄올에서 오는 자극감이 강한 것으로 확인됐다. 비교예 5는 셀룰로오스 파우더가 고르게 분산되지 않아 사용성 평가가 어려웠고 특히 파우더의 뭉침 현상으로 이물감이 느껴진다는 답변이 많았다(표2, 실험예 1). 제형 안정성을 평가한 결과, 실시예 1은 장기 보관 안정성이 우수하게 나타났다. 비교예 2와 5를 제외한 나머지 비교예들도 안정도는 크게 이상이 없었다(표4, 실험예 2).
# 발모, 육모, 두피 개선
36. 두피 마이크로바이옴 콤플렉스 및 그의 모발 또는 두피 상태 개선 용도 (공개번호 : 10-2023-0039435, 코스맥스(주), 2023.3.21) https://doi.org/10.8080/1020210122765
이 발명은 신규한 미생물, 그의 파쇄액, 배양액, 추출액과 이들의 모발 또는 두피 상태 개선 용도에 관한 것이다. 신규한 파라코커스 데니트리피칸스(Paracoccus denitrificans, 기탁번호 KCCM12994P) 균주(이하 SC-1 균주라 칭함)는 발모촉진, 탈모방지, 모근 강화 효과가 있으므로 모발 또는 두피 상태의 개선, 예방 또는 치료 용도로 다양하게 응용될 수 있다.
또 상기 균주를 스타필로코커스 에피덜미디스 (Staphylococcus epidermidis, 기탁번호 KCCM12559P) 균주(이하 CICARIA 균주라 칭함)와 효모 추출물 중 어느 하나 이상과 조합해 사용할 경우, 모발 또는 두피 상태의 개선에 시너지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본 발명의 새로운 두 균주를 분리, 동정한 후(실시예 1) 두 균주의 배양액과 두 균주 배양액의 혼합물, 그리고 여기에 효모 추출물을 포함하는 복합물을 제조했다(실시예 2~5).
실시예 2~5의 균주 배양액, 혼합물 또는 복합물이 모유 두세포의 증식을 현저하게 유도하는지를 평가한 결과, 두 균주 배양액과 균주 배양액 혼합물, 그리고 복합물은 모두 모유두세포 증식 효과를 나타냈다.
특히 실시예 5의 복합물은 상승적인 모유두세포 증식 효과를 나타냈다(그림2, 실험예 1). 또 인간모유 두세포(HFDPC)에서 성장인자(VEGF와 FGF7)의 발현 증가 효능을 평가한 결과, 실시예 2의 SC-1 균주 배양액은 섬유아세포 성장인자 7(FGF7)의 우수한 발현 증가 효과를 나타냈다. 실시예 3의 CICARIA 균주 배양액, 실시예 4의 균주 배양액 혼합물과 실시예 5의 복합물은 모두 혈관내피 성장인자(VEGF)와 섬유아 세포 성장인자 7(FGF7)의 우수한 발현 증가 효과를 나타냈다. 특히 실시예 5의 복합물은 VEGF, FGF7 발현 증가능에서 상승적인 효과를 나타냈다(그림3~4, 실험예 2).
그림2 실시예 2~5의 모유두세포 증식 효과
# 안정성, 안정화제
24. 폴리페놀계 유효성분 안정화용 조성물 (공개번호 : 10-2023-0038154, (주)엘지생활건강, 2023.3.17) https:// doi.org/10.8080/1020230026734
이 발명은 다공성 고분자 입자와 사이클로덱스트린 또는 그 유도체로 이루어진 그룹에서 선택된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파우더와 베타인, 알라닐글루타민, 폴리쿼터늄-51, 니코틴아미드, 우레아 또는 그 유도체, 소듐피씨에이로 이루어진 그룹에서 선택된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보습 성분을 포함하는 폴리페놀계 유효 성분 안정화용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이 발명은 파우더와 보습효능 성분을 이용함으로써 폴리페놀계 난용성 유효성분의 제형 내에서의 석출 문제를 해결하고 동시에 피부 안전성도 우수한 조성물을 제공할 수 있다. 표1의 함량으로 실시예 1~3, 비교예 1~5의 화장료 조성물을 제조한 후, 제형 안정성을 평가한 결과, 실시예 1~3은 비교예 1~5에 비해 제니스테인의 석출 없이 안정했다(표2, 실험예 1). 피부 1차 자극성 시험을 시험한 결과, 전체적으로 허용수준 이나 비교예가 실시예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자극도를 가지는 경향을 보였다(표3, 실험예 2).
# 생산공정 개선
129. 펄스 전기장을 이용한 도두꼬투리 추출물의 신규 제조방법 및 이에 따라 제조된 추출물 (공개번호 : 10-2023-0036999, 고려대학교 세종산학협력단, 2023.3.15) https://doi.org/10.8080/1020220113803
이 발명은 펄스 전기장(pulsed electric fields, PEF)을 이용한 도두(작두콩)꼬투리(Canavalia gladiata Pod; Immature Sword Bean Pod) 추출물의 신규한 제조방 법과 이에 따라 제조된 추출물에 관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A) 도두꼬투리를 펄스전기장으로 처리하는 단계, (B) 상기 펄스전기장 처리된 도두꼬투리에 추출 용매를 첨가해 추출하는 단계를 포함함으로써 고형분의 획득 수율이 증대된 추출물의 제조가 가능하며 제조된 추출물은 투입되는 열에너지가 없는 공정의 단순화로 항산화 기능이 보존되는 특징을 갖는다.
펄스전기장 처리 유무에 따른 추출 효율을 비교한 결과, PEF로 처리한 추출액은 처리하지 않은 추출액에 비해 수율이 3~8% 높았다(표1, 시험예 1). 펄스 전기장 처리 조건별 추출 효율을 비교한 결과, 실시예 2c, 2d, 2e, 2f, 2g에 따라 제조된 추출액은 실시예 2a, 2b에 비해 수율이 4~5% 높았다(표3, 시험예 2). 시험예 2에서 획득한 각 샘플의 총 폴리페놀함량(TPC)을 측정한 결과, 실시예 2c, 2d, 2e, 2f, 2g에 따라 제조된 추출액은 실시예 2a, 2b의 추출액에 비해 TPC가 1~2% 높았다(표4, 시험예 3).
각 샘플의 ABTS 항산화능을 측정한 결과, 본 발명의 최적 조건인 펄스전기장 5.0 kJ 처리와 상온추출 조건으로 처리된 실시예 3a는 비교예 3a에 비해 8% 수준의 높은 항산화능을 확인했다(표5, 시험예 4).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
#코스인 #코스인코리아닷컴 #코스메틱저널코리아(CJK) #화장품 #코스메틱 #2023년8월호 #화장품연구개발마케팅전문저널 #화장품최신특허정보 #2023년3월공개 #특허출원현황(KIPRIS) #피부미백 #주름개선 #자외선차단 #생체적합성 #나노입자 #피지케어 #발모 #육모 #두피개선 #안정성 #안정화제 #생산공정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