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맞춤형 자외선 차단 : 더 나은 광보호 위한 각자에게 맞는 자외선 차단제
‘모든 피부 유형에 맞는’(one-size-fits-all) 자외선 차단제(sunscreens)라는 개념은 매력적일 수 있지만 이는 환상이다. 자외선 차단제는 사용 목적이나 부위에 따라 피부 민감도와 선호하는 제형 그리고 기대하는 감각적 효과 등의 요인이 달라지기 때문에 사람마다 요구 사항이 다르다.
따라서 모든 사용자의 기대치를 항상 충족하는 단일 자외선 차단제 제형은 비현실적일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의 목적은 처방 개발자가 개인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하는 처방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이다.
유럽에서 자외선(UV, ultraviolet) 필터와 자외선 차단제(sunscreens)는 유럽위원회의(European Commission) 관할 하에 있다. 인체에 대한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자외선 필터는 반드시 승인을 받고 소위 ‘포지티브 리스트’에 등록해야 한다. 현재 총 30개의 UV 필터가 승인돼 화장품에 사용이 허가돼 있다. 이 숫자가 많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유럽 시장에서 판매되는 선 제품에 자주 사용되는 자외선 차단제는 이 가운데서 절반 정도에 불과하다.
본 논문의 처방 제안에 사용되는 자외선 필터의 특성
자외선 필터 분자는 흡광도 프로파일이 다양하며 자외선 B(UVB)와 자외선 A(UVA)과 광범위한 스펙트럼의 필터로 분류할 수 있다. 또 유기인지 무기인지에 따라 화학적 특성이 다를 수 있으며 제품의 오일상 또는 수상에 포함되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친유성도 다를 수 있다. 자외선 차단제는 일반적으로 자외선 차단 지수(SPF, Sun Protection Factor)과 UVA 차단 측면에서 원하는 수준의 성능을 달성하기 위해 여러 가지 자외선 필터를 조합해 구성한다.
SPF 50의 제품에는 최대 6종의 서로 다른 자외선 필터가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는 각 필터의 특성을 살릴 수 있고 전체 자외선 필터의 농도를 낮출 수 있기 때문이다. 자외선 필터 분자는 자외선 파장의 빛을 흡수하는 특정 발색단을 포함하고 있어 즉시 활성화되고 개시 시간이 필요하지 않다. 현재 자외선 필터와 관련해 인체 또는 환경 안전 문제에 대한 지속적인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
#코스인 #코스인코리아닷컴 #코스메틱저널코리아(CJK) #화장품 #코스메틱 #2024년2월호 #화장품연구개발마케팅전문저널 #퍼스널케어 #SOFW저널 #맞춤형자외선차단제 #소비자니즈 #자외선필터 #UV필터 #오일상 #수상 #친유성 #포지티브리스트 #흡광도 #자외선B #UVB #자외선A #UVA #스펙트럼 #자외선차단지수 #SPF #광파편 #유화제 #PFA #내수성 #멜라닌색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