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인코리아닷컴 임종세 기자] 대한화장품협회(회장 서경배)는 오늘(20일) 소공동 롯데호텔 사파이어볼룸에서 회원사 대표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75회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올해 사업계획 승인과 예산액을 전년 대비 0.7% 증가한 33억 4,225만원을 의결했다.
특히 협회는 올해 주력 사업으로 ▲화장품 제도 혁신을 통한 글로벌화 ▲K-뷰티 글로벌 수출 경쟁력 강화 ▲친환경 지속가능 미래 실현 ▲소비자 소통강화 ▲교육, 업무 효율성 증대 등 5대 사업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이날 정기총회에는 2023년도 사업실적 보고와 결산 승인, 2024년도 사업계획과 수지예산 심의 등의 안건을 의결했다.
서경배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화장품은 전 세계 고객에게 사랑받고 있는 우리나라의 주요 산업군으로 팬데믹 등의 어려움 속에서도 지난 10년간 수출 규모를 지속적으로 증가시켰고 프랑스, 미국, 독일에 이어 화장품 수출 국가 4위에 자리할 만큼 경쟁력을 널리 인정받고 있다”고 말하고 “협회는 산업의 구심점으로서 지속적으로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우리나라가 화장품 수출 강국으로서의 위상을 높여나갈 수 있도록 올해 사업들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서 회장은 "협회 창립 80년이 되는 내년에 맞춰 화장품 산업 80년사를 발간하고 화장품의 날 행사를 추진해 업계의 자긍심을 높이고 산업의 미래 기반을 다지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김상희 의원은 축사를 통해 “대한민국 화장품 산업이 연평균 6.7%가 증가하는 등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 준 모든 분들의 노고에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며, “앞으로도 '국회 K-뷰티 포럼'에 참여하는 의원들과 함께 우리나라의 우수한 화장품 기업들이 마음껏 역량을 펼치며 글로벌 명품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김 의원은 "앞으로도 화장품 산업 발전을 위해 국회와 정부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하고 "대한민국 화장품 산업의 위상에 걸맞고 K뷰티 정수를 보여 줄 수 있는 '화장품 박물관' 설립을 업계와 함께 추진해 세계화 확산에 기여할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김유미 차장은 축사를 통해 "내년에 협회 80주년을 축하하며 올해로 국내 화장품 수출이 60년을 맞는다"며, “화장품 산업이 이렇게 성장한데에는 업계 관계자들의 기술혁신과 품질 향상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 정부의 규제혁신 등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전했다.
김 차장은 "식약처는 앞으로 규제 부서를 넘어서 업계 현장에서 원하는 것을 찾아 개선해 나가는 업계의 파트너로서 기능할 것이다"고 말하고 "글로벌 규제 체계에 준해 화장품 안전성 등을 확보해 업계 역량을 제고하고 산업 경쟁력을 높여 나가는 파트너 역할을 다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김 차장은 "현재 식약처는 ‘식의약 안전 SOP’ 방침에 따라 중장기 추진 과제 등 미래 비전에 대해 대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하고 "화장품 분야의 글로벌 협력과 수출 지원 정책도 적극적으로 포함될 것이다"고 밝혔다.
협회는 '국회 K-뷰티포럼' 회장으로 활동하며 활발한 의정활동을 통해 화장품 산업이 계속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애정을 보여준 더불어민주당 김상희 의원에게 대한화장품협회 회원사 모두의 감사한 마음을 담아 공로패를 전달했다.
협회는 올해 ▲정부와 긴밀히 협력하며 기업 책임 중심의 안전 관리 체계로의 전환과 규제 혁신 등을 추진해 산업의 글로벌화를 가속하고 ▲미국, 중국, 아세안 등 주요 수출국 제도 변화 정보를 상시적으로 제공하고 시장 다변화를 적극적으로 지원해 수출 경쟁력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 ▲회원사의 업무 효율성 증대를 위한 교육지원 활동을 강화하고 소비자와 시민사회와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소비자 소통을 추진하는 한편 ▲화장품 산업 80년사를 발간하고 화장품의 날 행사를 추진해 업계의 자긍심을 높이고 산업의 미래 기반을 다지겠다는 계획이다.
이날 총회에서 화장품업계의 경쟁력 향상과 발전에 기여한 (주)잇츠한불 김진화 팀장 등 10명이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주)아모레퍼시픽 안수선 수석연구원 등 8명이 식품의약품안전처장 표창을 수상했다. 또 화장품산업 발전에 기여한 식품의약품안전처 김민우 사무관 등 5명에 대한 협회장 감사패를 수상했다.
대한화장품협회 제75회 정기총회 수상자
■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10명)
■ 식품의약품안전처장 표창(8명)
■ 대한화장품협회장 감사패(5명)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
#코스인 #코스인코리아닷컴 #화장품 #코스메틱 #대한화장품협회 #제75회정기총회 #2024년사업계획승인 #2024년예산액의결 #화장품산업80년사발간 #화장품의날행사 #5대사업추진 #화장품제도혁신 #글로벌화 #K-뷰티 #글로벌수출경쟁력강화 #친환경지속가능미래실현 #소비자소통강화 #교육업무효율성증대 #김상희국회의원 #국회K-뷰티포럼 #글로벌명품브랜드육성 #K뷰티정수 #화장품박물관설립 #세계화확산 #식품의약품안전처 #김유미차장 #화장품수출60주년 #규제혁신 #화장품안전성확보 #식의약안전SOP #글로벌협력파트너 #수출지원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