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피부 속 옥시토신, 긴장완화 효과 발휘하는 탁월한 성분
심리적 스트레스는 우리 삶에 만성적으로 존재하며 장벽 기능과 안색(complexion) 광채 매개변수를 변화시켜 피부에 영향을 미친다. SILAB사는 피부와 신경계가 동일한 언어를 사용하며 매개체와 수용체가 동일하게 발현된다는 점에서 피부와 신경계 사이의 밀접한 연관성에 관심을 갖게 됐다. ‘행복 호르몬’이라고도 불리는 옥시토신(Oxytocin, OXT)은 스트레스 감소에 주요하게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옥시토신은 각화세포에서 분비되며 각화세포의 증식을 촉진한다. OXT 신호 전달 경로에 관여하는 수용체는 미네랄 성분에 의해 조절된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SILAB사는 미네랄이 풍부한 천연 원료를 선택해 최신 긴장 완화 활성 성분을 개발하기로 결정했다.
사회의 진정한 재앙인 심리적 스트레스는 세기의 고질병이 됐다. 스트레스는 위험하거나 예상치 못한 상황 또는 걱정스러운 상황을 빠르게 극복하기 위한 신체의 모든 심리적 반응과 신체적 반응으로 정의된다. 과거에 스트레스는 우리 조상들이 포식자의 발톱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주었고 따라서 의심할 여지 없이 우리 인류의 생존에 기여했다. 오늘날 심리적 스트레스는 우리의 일상생활에 만성적으로 존재하며 건강에 해로운 결과를 초래한다.
그림1 피부의 OXT 신호 전달 경로를 개략적으로 나타낸 모식도
피부는 은유적으로 두 기관의 기원이 같기 때문에 뇌의 확장으로 묘사된다. 과학적 연구를 통해 심리적 스트레스와 피부 사이에 존재하는 친밀한 생물학적 연관성이 밝혀졌는데 피부세포와 신경세포(neuron)는 서로 많은 유사점과 연결성을 가지고 있다.
피부는 촉각, 온도, 통증 등 여러 가지 지각 자극을 뇌로 전달하는 감각 섬유 네트워크에 의해 신경이 풍부하게 분포돼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최근 연구에서는 시냅스를 생성함으로서 각화세포에서 감각 신경세포로 특정하고 신속한 파라크린(paracrine) 통신이 존재한다는 사실이 입증됐다.
실제로 피부와 신경계는 매개체와 수용체의 동일한 발현을 특징으로 하는 동일한 언어를 사용한다. 따라서 스트레스가 스트레스 매개체(mediator)의 분비로 인해 피부를 포함한 전신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그 결과 장벽 기능과 안색 광채 매개 변수가 변경된다. 피부와 신경계가 공유하는 매개체 중 ‘행복 호르몬’이라는 별명을 가진 옥시토신(OXT)은 진정 효과를 제공해 스트레스 감소에 주요하게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신경 매개체는 부드러운 촉각자극(caressing)에 의해 기계적 감각 수용체(mechanoreceptor) PIEZO1이 활성화된 후 각화세포에서 방출되며 OXT 수용체와의 상호 작용을 통해 세포 증식을 촉진한다. 이 두 수용체는 미네랄과 관련된 동일한 조절 모드를 가지고 있다(그림1).
최근 몇 년 동안 웰니스 시장은 전인적 건강에 중점을 두는 등 소비자 니즈의 새로운 우선 순위에 따라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또 Mintel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심리적 요인과 신체적 요인이 서로 연결돼 있고 중요하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다(Mintel, Beauty & Personal care trends, 2024). 따라서 SILAB사는 천연 원료와 효소 가수분해에 대한 숙련도를 바탕으로 미네랄이 풍부한 화장품 천연 활성 성분을 개발해 OXT 수치를 높이고 스트레스를 받은 지원자의 피부 상태와 웰빙을 개선하기로 결정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
#코스인 #코스인코리아닷컴 #코스메틱저널코리아(CJK) #화장품 #코스메틱 #2024년3월호 #화장품연구개발마케팅전문저널 #퍼스널케어 #SOFW저널 #옥시토신 #스트레스 #SILAB사 #행복호르몬 #OXT #각화세포 #미네랄 #피부세포 #신경세포 #시냅스 #파라크린통신 #매개체 #안색광채 #촉각자극 #기계적감각수용체 #PIEZO1 #웰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