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인코리아닷컴 김세화 기자] 국내외 화장품 연구개발(R&D) 전문가를 초청해 기능성화장품 분야의 최신 연구개발 동향과 현안을 공유하고 K-뷰티의 방향성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코스인(대표 길기우)은 화장품 연구개발 마케팅 전문 저널 코스메틱저널코리아(CJK) 창간 9주년을 기념해 오는 5월 31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코엑스 컨퍼런스룸 317호에서 '제10회 기능성화장품 연구개발(R&D) 이노베이션 포럼'를 개최한다.
코스메틱저널코리아(CJK)는 지난해 11월 150년 역사의 독일 SOFW journal과 업무제휴를 통해 2024년 1월호부터 SOFW journal 한국판을 발간하고 있다. SOFW journal 한국판은 화장품 연구개발, 퍼스널케어, 홈케어, 기술, 신원료, 신소재, 제형, OEM ODM, 상품기획, 마케팅, 품질관리, 트렌드 등 편집 구성과 정보를 강화했다.
이번 제10회 포럼에는 ▲신경희 선진뷰티사이언스(주) 연구소장 ▲김세종 바커케미칼코리아 이사 ▲성민규 (주)셀아이콘랩 대표 ▲변상요 초임계ESG연구소(주) 대표 ▲신진희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주) 중앙연구소 이사 ▲이상화 (주)이노보테 라퓨틱스 이사 ▲임태규 세종대학교 생명과학대학 부교수 등 학계와 업계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 화장품 연구개발(R&D) 마케팅 전문저널 코스메틱저널코리아 창간 9주년 기념
√ 헥토라이트 이용한 난용성 소재 안정화 기술 개발
√ Sustainable Solution for Consumer Care
√ 피부노화세포를 표적해 제어하는 펩타이드 화장품 소재 개발
√ 눈앞에 닥친 ESG 화장품 성공을 위한 접근
√ 기능성화장품의 효과적인 마케팅 위한 인체적용시험디자인
√ 다중 작용점 탈모완화 기능성 화장품 소재 개발
√ 개인 피부균총 맞춤형 기능성 화장품 소재 발굴 HTS 평가 기술 개발
포럼 주제발표는 ▲헥토라이트를 이용한 난용성 소재 안정화 기술 개발 ▲Sustainable Solution for Consumer Care ▲피부 노화세포를 표적해 제어하는 펩타이드 화장품 소재의 개발 ▲눈앞에 닥친 ESG 화장품 성공을 위한 접근 ▲기능성화장품의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한 인체적용시험디자인 ▲다중 작용점 탈모 완화 기능성 화장품 소재 개발 ▲개인의 피부균총 맞춤형 기능성 화장품 소재를 발굴하기 위한 고처리량스크리닝(HTS) 평가 기술 개발 등으로 진행된다.
제10회 기능성화장품 연구개발(R&D) 이노베이션 포럼 프로그램
첫번째 발표는 신경희 선진뷰티사이언스(주) 연구소장이 '헥토라이트를 이용한 난용성 소재 안정화 기술 개발'을 주제로 진행한다. 세라마이드, 테카, 쿼세틴 등과 같은 활성성분은 난용성이어서 제형화에 어려움이 있다. 선진뷰티사이언스(주)는 연구를 통해 나노클레이 소재인 헥토라이트를 이용해 난용성 소재를 안정화하는데 성공했고 이는 유상에 분산이 가능해 기존의 리포좀, 나노파티클, 나노에멀젼 등과 같은 전달체와는 차별화되는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발표에서 신경희 연구소장은 헥토라이트를 이용한 다양한 난용성 소재의 안정화 사례와 함께 W/O 타입의 유화 제형, BALM 타입 등과 같은 다양한 제형에 난용성 소재를 고함량으로 제형화한 사례를 소개한다.
김세종 바커케미칼 기술담당 이사는 'Sustainable Solution for Consumer Care'를 주제로 발표한다. 최근 유럽을 중심으로 Sustainability에 대한 중요도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실리콘 제조업체인 바커는 10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하는 독일의 화학/실리콘 부문 기술 선도기업으로 Sustainable Solution(N.O.I.에 부합하는 실리콘 원료, Biodegradable 실리콘 엘라스토머 겔 등)에 대해 지속적으로 연구개발하고 있다. 이번 발표에서 김세종 이사는 제품화에 성공한 제품의 특성 등에 대해 공유할 예정이다.
성민규 (주)셀아이콘랩 대표는 '피부 노화세포(senescent cells)를 표적해 제어하는 펩타이드 화장품 소재의 개발'을 주제로 발표한다. 피부에 존재하는 노화세포는 손상된 DNA를 복구하지 못하고 주변의 건강한 젊은 세포에 유해한 물질을 분비해 피부조직의 기능 저하와 노화를 가속화시킨다.
이번 발표에서 성민규 대표는 피부 노화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는 노화세포를 선택적으로 제어하는 펩타이드 화장품 소재를 소개하고 최근의 연구 내용을 공유한다.
변상요 초임계ESG연구소(주) 대표는 '눈앞에 닥친 ESG 화장품 성공을 위한 접근'이란 주제로 발표한다. ESG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그동안 간접적으로 ESG를 지원하던 화장품 업계가 이제 패러다임 전환에 대응해야 한다. 이번 발표에서 변상요 대표는 ESG 화장품 성공을 위한 정량적 또는 정성적 접근 방식와 업계의 최신 동향을 소개하고 이에 대한 공동 논의의 장을 마련할 예정이다.
신진희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주) 중앙연구소 이사는 '기능성화장품의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한 인체적용시험디자인'을 주제로 발표한다. 최근 건강한 피부 유지와 노화를 늦추기 위한 화장품의 신소재와 신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이렇게 개발한 소재와 제품은 시장에서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해서 효능을 뒷받침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이번 발표에서 신진희 이사는 피부가 보여줄 수 있는 제한된 효과에서 나아가 새로운 인체적용시험법으로 적용한 다양한 표현 방법을 소개한다.
이상화 (주)이노보테라퓨틱스 이사는 '다중 작용점 탈모완화 기능성 화장품 소재 개발'을 주제로 발표한다. 탈모는 매우 다양한 원인에 의해 성장주기가 짧아지면서 모낭이 축소화돼 굵고 긴 머리카락이 가늘고 짧은 솜털처럼 되어가는 과정으로 최근 탈모인구 1,000만 시대를 맞아 탈모 케어 시장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이노보테라퓨틱스는 탈모의 다양한 원인에 대처하고 소비자 체감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탈모와 모발성장을 유도한다고 밝혀진 메커니즘 중 3가지를 타겟으로 선정, AI 기반 신약개발 플랫폼을 활용해 각 타겟에 작용하는 저분자 합성소재들을 개발해 안전성과 유효성을 검증했다. 이번 발표에서 이상화 이사는 다중 작용점 탈모완화 기능성 화장품 소재 개발 사례를 공유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임태규 세종대학교 생명과학대학 부교수는 '개인의 피부균총 맞춤형 기능성 화장품 소재를 발굴하기 위한 고처리량 스크리닝(HTS) 평가 기술 개발'을 주제로 발표한다. 인체의 피부균총은 편리공생 또는 상리공생 관계로 성별, 연령, 생활환경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이번 발표에서 임태규 부교수는 개인 피부균총 맞춤형 기능성 화장품 소재화 발굴 기술에 대해 공유한다.
이번 포럼의 참가비용은 85,000원(VAT 포함, 교재)이며 등록마감은 5월 30일이다. 포럼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코스인 교육센터 매니저(02-2068-3413, cosinhelp@cosinkorea.com)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코스인은 "이번 제10회 포럼을 통해 국내 기능성화장품 연구개발(R&D)이 한 단계 발전해 나가는 계기를 갖고자 한다"며, "특히 K-뷰티가 글로벌 화장품 시장을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연구개발(R&D)의 방향성을 함께 모색하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
#코스인 #코스인코리아닷컴 #화장품 #코스메틱 #화장품연구개발마케팅전문저널 #코스메틱저널코리아(CJK) #창간9주년 #제10회기능성화장품연구개발(R&D)이노베이션포럼 #학계 #화장품업계 #전문가7명참가 #코엑스 #컨퍼런스룸317호 #헥토라이트 #난용성소재 #안정화기술 #피부노화세포 #표적제어 #펩타이드화장품소재개발 #ESG화장품 #기능성화장품마케팅 #인체적용시험디자인 #다중작용점 #탈모완화 #기능성화장품소재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