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인코리아닷컴 김수정 기자] 최근 세계적인 컨설팅 전문회사 맥킨지는 2017년 한해 중국 소비자 조사 보고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를 통해 맥킨지는 올해 중국 소비자 조사 보고서에 소비자 신뢰지수 향상, 웰빙 열풍, 90허우(后)의 소비 주도, 브랜드에 대한 인식 변화 등 4대 동향을 제시했다.
1. 소비자 신뢰지수 10년 내 최고치 기록, 그러나 리스크 여전히 존재
중국 소비자 신뢰지수는 2016년 100에서 2017년 8월 115로 상승했다. 이는 2007년 글로벌 외환위기 이후 최고치다. 하지만 전체 경제와 가계 부채율이 높기 때문에 중국 소비자들은 노후 대비에 신중하다. 치솟은 집값과 자녀교육비 뿐 아니라 노령화 문제로 날로 노인의 부담을 무거워지고 있다. 또 수입 증가 속도가 완만해 지는데 반해 물가 상승률이 높아 중국 소비자들의 소비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중국 소비자 신뢰지수와 소비자 경제 전망
▲ 자료 출처 : 맥킨지. |
2. 웰빙 열풍, 웰빙에 대한 이해는 '제각각'
지난 몇 년동안 건강과 음식, 운동, 환경, 삶의 질을 중시하는 중국인들이 크게 늘었고 65%의 중국 소비자들은 더욱 건강한 생활 방식을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물론 중국 소비자들의 웰빙에 대한 이해는 각각 달라 크게 5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중국 소비자들의 5가지 웰빙 정의
▲ 자료 출처 : 맥킨지. |
3. 중국 소비 신흥강자 90허우 부상
인터넷 시대에 태어난 90허우(90년대 출생자) 소비군은 중국 전체 인구의 16%를 차지하고 있다. 오는 2030년까지 그들은 중국 총 소비 증가 중 2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측된다. 다양성이 명확한 집단으로 행복추구족, 성공추구족, 만족을 아는 청년, 낭비족, 금수저족 등 5가지로 특징을 분류할 수 있다.
중국 90허우의 특징 정리
▲ 자료 출처 : 맥킨지. |
4. 중국 소비자 브랜드에 대한 인식 변화
중국 소비자들은 해외 브랜드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 그러나 최근 중국 소비자들이 가성비가 높은 제품에 주목하기 시작하면서 로컬 브랜드가 주목받기 시작했다. 중국 소비자들에게는 더 이상 브랜드가 중요하지 않다.
현재 중국 소비자들은 자신의 니즈를 명확하게 판단하고 브랜드에 구애받지 않고 자신에게 적합한 제품을 구매한다. 브랜드에 상관없이 제품의 가치가 있고, 품질이 좋고, 개인의 선호도를 만족시킨다면 구매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44개 도시와 7개 농촌 향진의 18~65세의 중국 소비자 1만 명을 대상으로 소비 태도와 소비행위를 심층적으로 조사한 결과, 중국의 소비자군은 획일적인 집단이 아닌 뚜렷한 다양성과 각각의 독특한 속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 중국의 인구 구조와 지리 입지 변화는 시장을 재구성했고 다양한 소비자층을 만들어 냈다. 소비자들의 자율 의식도 뚜렷해 졌으며 구조가 더욱 젊어지고, 웰빙을 중시하고, 브랜드에 대한 인식이 성숙해 졌으며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더욱 높아졌다.
다국적 기업과 로컬 기업은 중국 이는 소비의 큰 흐름을 식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소비자들의 소비 행위를 세밀하게 통찰하지 않으면 효과적인 마케팅이 불가능할 것이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